리뷰

더 이상 손댈 곳이 없는 합리적인 게이밍 노트북, 기가바이트 사브레 15W V8 듀얼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11-07 20:32:43

    예전에 노트북의 쓰임새를 이야기할 때는 어쩔 수 없이 외부에서 업무를 볼 때 필요한 도구로 인식되고는 했다. 그러나 요즘에는 가정에서 데스크톱을 대체해 이용하는 사용자도 주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그 인식이 바뀌어가고 있다. 이런 인식 변화에는 노트북의 성능이 데스크톱만큼 높아졌기 때문이다.

    특히 게이밍 노트북이라 칭해지는 제품군은 높은 성능의 CPU, 그리고 별도로 마련된 고성능 그래픽카드로 데스크톱 못지 않은 성능을 보이며, 이 외에도 디스플레이, 키보드, 화려한 LED 조명 등 다양한 기능을 더해 사용자의 눈길을 끌고 있다.

    그러나 이런 게이밍 노트북은 대체적으로 높은 가격대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예산에서 자유로운 이들보다 그렇지 않은 이들이 더 많은 것이 현실. 게이밍 노트북 구입을 고려하고 있는 이들에게는 성능과 완성도, 다양한 기능, 그리고 가격이 제품을 선택하는 필수 요소라 하겠다.

    ▲ 고민없이 선택할 수 있는 현실적인 게이밍 노트북, 기가바이트 사브레 15W V8 듀얼

    기가바이트 노트북 라인업 중 사브레(Sabre) 시리즈는 합리적인 가격대 성능비의 제품군이 포진해 있다. 그 중에서도 ‘사브레 15W V8 듀얼’은 인텔 8세대 코어 i7-8750H와 지포스 GTX 1060(6GB)과 256GB SSD + 1TB HDD의 조합으로 완성도와 성능 면에서도, 또 HDD까지 모두 갖춘 올인원 구성이기에 추가 금액이 들어갈 필요가 없다는 점도 제품의 경쟁력으로 작용한다.

    ■ 게이밍 노트북의 소양을 모두 갖춘 15형 노트북

    글로벌 PC 브랜드 기가바이트는 노트북뿐만 아니라 메인보드, 그래픽카드, 전원공급장치, PC 케이스, 미니PC 등 다양한 제품 선보이고 있는 제조사다. 특히 최근에는 뛰어난 메인보드 기술력으로 데이터센터를 위한 다양한 서버 제품군을 선보이며 그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이런 다양한 경험과 기술을 갖췄기에 사브레 15W V8 듀얼은 매우 높은 완성도를 보이는 제품이다.

    ▲ 

    기가바이트 사브레 15W V8 듀얼은 마치 상위의 게이밍 라인업인 ‘어로스(AORUS)’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디스플레이 윗쪽의 각진 모서리, 상판에는 기가바이트로고가 새겨져 있지만 포인트가 되는 부분에 주름을 잡아 날렵하는 더하는 디자인, W, A, S, D를 부각시킨 게이밍 특화 키보드까지 다양한 게이밍 요소를 품고 있으며, 이런 모든 모습은 게이밍 라인업인 어로스에서나 접할 수 있을 법한 부분이다.

    ▲ 15형답게 풀레이아웃 키보드로 편의성을 높였다

    15형 노트북이 대부분 그렇듯 기가바이트 사브레 15W V8 듀얼 역시 텐키(숫자키)를 모두 갖춘 풀레이아웃 구조로 키보드가 디자인됐다. 그 아래는 넓은 트랙패드를 갖춰 간단하게 마우스를 대체해 사용하거나 밖에서 작업을 할 때 보다 유용하게 쓰인다.

    ▲ 데스크톱 못지 않은 확장성은 기본

    고성능 노트북일수록 더 높은 성능과 더 많은 기능을 지원하는 것은 당연하다. 이런 면에서도 사브레 15W V8 듀얼은 어디 하나 빠지지 않는다. 특히 HDMI(2.0) 단자와 함께 2개 DP(DisplayPort, 1.3)를 지원해 기본 디스플레이와 함께 최대 4개의 화면을 동시에 연결할 수 있는 점도 주목할 부분이다.

    더불어 최근 활용도가 크게 높아진 USB 타입 C(2세대) 단자를 갖춰 다양한 주변기기 확장이 가능하며, 빠른 속도를 갖췄다. 여기에 USB 3.1(2세대) 단자 2개와 USB 2.0 단자 1개, 카드리더기와 유선 랜까지 지원한다. 주변기기를 더 이상 확장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풍부한 구성을 보인다.

    ▲ 화려함을 자랑하는 RGB 효과로 게이밍 노트북의 매력을 십분 발휘한다

    ▲ 부분 RGB 효과를 주는 것도 가능하다

    ▲ 컨트롤 센터 2.0은 RGB 설정 외에도 메크로, 냉각 성능 조절 등 노트북 전반의 설정이 가능하다

    특히 게이밍 노트북이라면 빠질 수 없는 RGB 효과를 지원한다는 점도 주목할 부분이다. 1,670만 컬러 표현이 가능한 RGB 효과를 키보드에 넣어 화려한 연출이 가능하다. 기본적인 RGB 기능 외에도 키보드를 3등분해 각각의 LED를 다른 색으로 표현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매크로 기능까지 지원해 실용적인 부분까지도 신경 썼다.

    ▲ 듀얼 냉각팬과 독립된 히트파이프 설계로 발열억제력을 높였다

    고성능 노트북일수록 발열이 많아진다. ‘성능은 발열에 비례’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부 노트북을 보면 CPU와 GPU를 가로지르는 히트파이프가 이어져 있는 제품도 있는데, 이럴 경우 냉각 효율이 매우 떨어지게 된다.

    때문에 사브레 15W V8 듀얼은 독립 냉각 설계에 듀얼 냉각팬 구조로 방열 설계가 이뤄졌다. 각각 독립된 냉각팬은 가장 발열이 큰 CPU와 GPU를 각각 담당하며 중간에 열을 이동해 주는 히트파이프는 각각 독립되어 냉각 효율을 높여준다. 덕분에 더욱 안정적인 작동을 가능하게 한다.

    ▲ 하이브리드 저장장치 구성을 갖춘 기가바이트 사브레 15W V8 듀얼

    ▲ SSD와 HDD의 성능도 평균 이상이다

    보통은 고성능 노트북을 구입하더라도 저장장치를 추가하는 경우가 종종있다. 보통 256~512GB SSD를 제공하거나 HDD만을 제공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가바이트 사브레 15W V8 듀얼은 구입 후 별다른 추가비용 없이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경제적인 SSD+HDD 저장장치 구성을 갖췄다.

    SSD는 256GB로 운영체제와 자주 쓰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기에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며, 1TB의 HDD는 용량이 큰 게임이나 동영상 콘텐츠를 넣기에 무리 없다. 이렇게 균형 잡힌 구성을 제공하는 기가바이트 사브레 15W V8 듀얼은 일반적인 사용자라면 저장장치에 추가비용이 필요 없을 정도로 효율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 일반노트북과는 다르게 게이밍 노트북에는 특별한 메모리가 필요하다

    일반 노트북의 시스템 메모리(RAM)라면 용량이 중요하겠지만, 게이밍 노트북이라면 조금은 다른 면모를 보여야 하지 않을까. 기가바이트 사브레 15W V8 듀얼은 최대 32GB까지 확장할 수 있는 2개의 메모리 뱅크가 마련되어 있으며, 기본 16GB DDR4 2,400Hz 메모리가 제공된다. 물론 이 메모리는 일반 메모리가 아닌 게이밍 메모리로 유명한 지스킬의 립죠스(RIPJAWS)로 특별함을 더했다.

    ▲ 사운드에도 특별함이 묻어난다, 사운드 블라스터 시네마5 기술이 적용됐다

    요즘 노트북은 많은 기술이 집적되다 보니 설계를 위해 스피커가 흰지와 상판 디스플레이 사이, 방열구쪽에 위치해 소리를 전달하는 구조도 쉽게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럴 경우 냉각팬과 소리가 겹쳐 좋은 소리를 내는 스피커라도 음질이 감소될 수도 있다.

    기가바이트 사브레 15W V8 듀얼은 이런 현상을 미연에 방지하는 스피커 구조를 채택했다. 사용자에게 가장 가까운 위치에 마련된 스피커는 최대 4W(2W+2W)로 준수한 출력을 보이며, 사운드 블라스터 시네마5 기술을 더해 음향 몰입감을 높였다.

    ■ 일반 노트북에 비해 2배 부드러운 디스플레이와 그에 걸맞은 성능

    ▲ 일반 모니터의 2배에 달하는 120Hz 주사율을 갖춘 디스플레이, FPS에서 그 효과는 더욱 높아진다

    ▲ 인코딩으로 프레임이 삭제됐지만 영상으로 보기에도 120Hz의 부드러움은 충분히 확인할 수 있다

    기가바이트 사브레 15W V8 듀얼은 디스플레이 역시 다른 면모를 보인다. IPS 패널을 통해 광시야각을 구현했으며, 풀 HD(1,920 x 1,080) 해상도를 지원한다. 여기에 일반 모니터의 주사율인 60Hz를 넘어선 120Hz를 지원한다. 120Hz 주사율은 최대 초당 120프레임까지 표현이 가능하다. 최근 출시되는 120Hz, 144Hz 게이밍 모니터의 판매가 많아지는 것은 이런 이유에서다. 특히 FPS 장르를 즐거하는 이들이라면 기가바이트 사브레 15W V8 듀얼의 120Hz 디스플레이는 매우 반가울만 하다.

    ▲ 각 벤치마크에서도 게이밍 노트북으로써 성능을 유감 없이 발휘한다

    가장 기본적인 벤치마크 툴인 3D마크와 PC마크, VR마크를 통해 제품의 성능을 알아봤다. 인텔 8세대 코어 i7-8750H와 지포스 GTX 1060을 갖춘 기가바이트 사브레 15W V8 듀얼이기에 3D마크를 비롯해 PC마크 역시 준수한 성능을 보였다. 여기에 VR마크를 통해 VR 시스템으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정도의 성능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게임에서도 충분히 빛을 발한다. 국민옵션의 배틀그라운드에서도 110프레임 전후를 기록했다

    아직까지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배틀그라운드는 시스템 요구 제원이 높기로도 유명하다. 기가바이트 사브레 15W V8 듀얼을 통해 배틀그라운드를 실행해 본 결과, 1,920 x 1,080 해상도에 국민옵션(중옵 + 시야거리 울트라)에서 110프레임 전후의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확인했다.

    ▲ 최근 출시되어 주목받고 있는 몬스터 헌터: 월드 역시 쾌적하게 즐길 수 있다

    몬스터 헌터: 월드 역시 쾌적한 환경을 위해서는 매우 높은 제원을 요구하는 게임 중 하나다. 기가바이트 사브레 15W V8 듀얼에서는 1,920 x 1,080 해상도, 상옵에서 평균 42프레임을 기록하며 준수한 환경을 기록했다.

    ▲ 오버워치 역시 풀 옵션에서 120프레임을 거뜬히 뽑아낸다

    오버워치에서 120프레임은 거뜬하다. 120Hz의 주사율을 지원하는 기가바이트 사브레 15W V8 듀얼의 디스플레이를 십분 경험할 수 있으며, 풀 HD 해상도 최상옵션에서도 이정도를 뽑아준 다는 것은 게이밍 노트북으로써 충분한 소양을 갖췄다는 이야기다.

    ▲ 쉐도우 오브 툼레이더는 자체 벤치를 통해 테스트했다

    게임 스토리면에서 아쉽다는 평이 있는 쉐도우 오브 툼레이더지만, 그래픽만큼은 최상급이다. 기가바이트 사브레 15W V8 듀얼에서는 풀 HD 해상도, 높음 옵션으로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평균 47프레임이라는 쾌적한 결과값을 얻을 수 있었다.

    ▲ 최근 출시한 소울칼리버6에서는 60프레임 고정, 안정적인 게임 환경을 제공한다

    가장 최근 출시된 대전액션 게임인 소울칼리버6는 높은 수준의 최적화를 통해 시스템 요구 제원은 그리 높지 않은 편이다. 기가바이트 사브레 15W V8 듀얼에서 실행한 소울칼리버6는 풀 HD 해상도, 최상위 옵션에서 60프레임 고정의 안정적인 게임 환경을 만들어 냈다.


    ■ 완성도로 승부하는 게이밍 노트북, 사브레 15W V8 듀얼

    기가바이트의 15형 노트북 라인업은 특별하다. 다른 제조사의 경우 다양한 크기와 제원을 가진 제품이 출시되고 있지만, 기가바이트는 고성능 15형 노트북에 주력하고 있다. 그만큼 15형 노트북 제품군 중에서는 단연 완성도와 성능에서 돋보이는 브랜드다.

    ▲ 완성도와 가격경쟁력, 성능을 겸비한 노트북, 기가바이트 사브레 15W V8 듀얼

    사브레 15W V8 듀얼은 이런 기가바이트의 제품으로 준수한 완성도와 성능을 갖췄음에도 합리적인 가격대를 보이는 제품이다. 인텔 8세대 코어 i7-8750H를 기반으로 지포스 GTX 1060의 성능을 십분 뽑아주며, 기가바이트만의 기술력을 통한 RGB 퓨전과 매트릭스 디스플레이 구성이 가능한 출력부, 뛰어난 확장성까지 겸했다.

    이런 여러 요소를 봤을 때 100만 원대 정도의 게이밍 노트북을 찾는 이들이에게 기가바이트 사브레 15W V8 듀얼은 매우 매력적으로 다가갈 것이다. 더불어 굳이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가 아니라도 고성능 노트북이 필요한 사용자들에게도 사브레 15W V8 듀얼에 매우 준수한 성능을 제공하는 업무용 노트북으로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31756?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