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영상] 아이폰XR 분해해보니...아이폰XS보다 두꺼워


  • 박은주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10-28 18:01:33

    애플이 출시한 LCD 탑재 보급형 단말기 아이폰XR의 분해 보고서가 26일(이하 현지시간) 공개됐다. 아이폰XR은 아이폰 사상 가장 긴 배터리 구동 시간을 자랑하는데 분해 결과, 아이폰XS나 아이폰8플러스보다 더 큰 배터리가 탑재되고 있었다.

    IT 기기 분해 전문 사이트인 아이픽스잇(iFixit)은 27일 아이폰XR에 대한 분해 보고서를 아이픽스잇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이미지 출처 : iFixit

    우선 아이폰XR(하단)를 아이폰XS와 두께를 비교해보면 약간 두꺼운 걸 잘 알 수 있다. 아이폰XR에는 아이폰XS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가 가닌 액정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어 있는데 액정에는 반드시 백라이트가 필요한 만큼, 두께가 두꺼워졌다는 게 아이픽스잇의 설명이다.
     
    또한 아이폰XR 화면 주변의 베젤(테두리) 역시 아이폰XS(왼쪽)와 비교해 약간 두꺼워져 있다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 iFixit

    아이폰XR 내부에는 사각형의 배터리와 세로로 된 로직 보드가 장착되어 있었다. 아이픽스잇은 아이폰X와 아이폰8의 중간 크기라고 전했다.

    로직 보드에는 아이폰XS 및 아이폰XS맥스와 같은 A12 바이오닉(Bionic)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있다.

    A12 칩은 세계 최대 반도체 수탁 생산 업체이자 애플 협력업체인 대만 TSMC에 의해 7나노미터(nm·1나노미터는 10억분의 1미터) 공정으로 제조된 것으로 7나노미터 공정 칩이 스마트폰에 탑재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애플은 이 A12칩을 두고 '스마트폰 사상 가장 강력한 프로세서'라고 강조하고 있다.

    앞서 미 IT 리뷰 전문 매체 '톰스 가이드(Tom's Guide)'가 23일 아이폰XR와 주요 스마트폰의 벤치 마크 테스트 비교 결과를 공개했는데 긱벤치(Geekbench) 4 앱 테스트에서 아이폰XR의 멀티코어 점수는 11,312점으로 삼성전자의 갤럭시 노트9의 8,876점과 구글의 픽셀3 XL의 7,684점을 크게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지 출처 : iFixit

    LTE 모뎀도 아이폰XS 및 아이폰XS맥스와 마찬가지로 인텔 제품이 장착됐다. 애플은 이전 퀄컴 제품을 사용해왔지만 퀄컴과의 소송전이 계속되자 퀄컴을 배제한 채 인텔 제품만 장착하고 있다.

    전원 관리 직접 회로 칩(PMIC)은 애플이 최근 300명 이상의 기술자를 자사 직원으로 영입한 다이얼로그(Dialog) 제품으로 확인됐다.

    앞서 다이얼로그는 지난 11일 성명을 내고 애플이 3억 달러를 PMIC 라이센스 비용으로 지불하고 300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할 예정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이미지 출처 : iFixit

    아이폰XR에는 조작에 대한 반응을 진동으로 바꿔주는 탭틱 엔진(Taptic Engine)이 탑재되어 있었다.
     
    아이폰XR에는 화면을 강하게 눌러 조작하는 3D 터치(Touch)는 탑재되어 있지 않지만, 화면을 길게 누르면 조작을 진동으로 바꿔주는 햅틱 터치(Haptic Touch)가 탑재되어 있다.

    애플은 향후 이 햅틱 터치에 의한 동작 범위를 늘려나갈 계획임을 최근 시사했다.

    이미지 출처 : iFixit

    아이폰 사상 최장의 배터리 지속 시간을 가진 아이폰XR 배터리의 용량은 11.16 Wh, 3.79V(약 2,945mAh)로 나타났다.
      
    이 배터리 용량은 아이폰XS맥스의 3,179mAh보다 적지만 아이폰XS의 2,659mAh나 아이폰8플러스의 2,705mAh를 웃도는 수치다.

    애플은 아이폰XR의 배터리 구동 시간에 대해 연속 통화 최대 25시간, 인터넷 이용 최대 15시간 등 아이폰 시리즈 사상 가장 길다고 밝힌 바 있다. 아이폰XR에는 아이폰XS 시리즈의 OLED 대신 LCD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어 배터리 소모량이 적다는 이유에서다.

    이미지 출처 : iFixit

    아이폰XR의 카메라는 싱글렌즈 카메라이지만 광각 카메라의 경우 아이폰XS와 같은 1,200 만 화소, f / 1.8다.
      
    얼굴 인식 기능인 페이스(Face) ID와 트루뎁스(TrueDepth) 카메라 유닛은 아이폰X과 같은 부품이 사용됐다.

    아이폰XR의 액정 디스플레이는 아이폰XS의 OLED보다 두껍고 무게도 더 나간다.

    이미지 출처 : iFixit

    분해를 마친 아이픽스잇은 아이폰XR의 '수리 편의성(Repairability Score)' 점수를 10점 만점에 6점으로 평가했다. 이는 아이폰XS 및 아이폰XS맥스와 같은 점수다.
     
    아이픽스잇은 아이폰XR에 대해 전지 분리 용이성, 디스플레이가 손상된 경우 교환 용이성 등을 높이 평가했다.
     
    다만, 무선 충전 대응을 위해 유리 소재로 만들어진 후면 패널이 손상된 경우는 케이스 전체를 교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미지 출처 : iFixit

    한편 실버, 스페이스 그레이, 골드 등 3색 밖에 없는 아이폰XS 시리즈와 달리 블랙, 화이트, 옐로우, 블루, 코랄, 레드(PRODUCT)의 6가지 색상이 전개된다.
     
    아이폰XR은 아이폰XS 시리즈와 기능이 거의 같지만 훨씬 더 저렴하다. 미 애플 스토어에서 64GB 모델이라면 749달러에 구입할 수 있다. 128GB모델과 256모델은 각각 799달러,  899달러다.

    아이폰XS의 64GB 모델은 999달러, 256GB 모델은 1,149달러로 각각 책정되어 있으며 아이폰XS맥스는 64GB는 1,099달러, 256GB 모델은 1,249달러다. 


    베타뉴스 박은주 (top515@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26546?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