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주간동향] 8월 3주 게임업계 이슈를 한 눈에


  • 이승희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08-17 16:26:35

    [베타뉴스 = 이승희 기자] [주간동향]은 매주 금요일 한주 게임 업계 소식을 모아 전달하는 코너다. 신작 게임 뉴스는 물론 1주간 진행된 게임업계 주요 뉴스를 한 눈에 살펴보자.

    세상을 바꾸는 프로그래밍 이야기, NYPC 토크콘서트 개최

    넥슨이 진행 중인 청소년 코딩대회 '제 3회 넥슨 청소년 프로그래밍 챌린지 2018'(이하 NYPC)의 멘토링 프로그램 'NYPC 토크콘서트'를 14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아티움에서 개최했다.

    올해 'NYPC 토크콘서트'에서는 '세상을 바꾸는 프로그래밍 이야기'를 주제로,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전문가들이 청소년들에게 코딩 학습의 동기를 부여하고 진로에 대한 다양한 조언을 제공한다는 목표다.

    '세상을 바꾸는 프로그래밍 이야기'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토크콘서트'에는 AI 기술을 활용한 게임 데이터 분석 전문 조직인 넥슨 인텔리전스랩스 총괄 강대현 부사장을 비롯해 딥러닝 음성합성 엔진 개발로 화제를 모은 데브시스터즈 김태훈 머신러닝 엔지니어,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단체 멋쟁이 사자처럼 이두희 대표, 가상화폐 AI 스피커를 제작한 콩돌이 프로덕션 이진호, 이수현 등 각 분야에서 코딩으로 세상을 바꾸고 있는 전문가들이 앰버서더로 참여, 코딩의 비전과 경험담을 공유했다.

    2018년 NYPC 온라인 예선은 8월 22일부터 31일까지 열흘 간 진행되며, 예선을 통과한 80명을 대상으로 10월 27일 넥슨 사옥에서 본선 대회가 열린다.

    대회 본선 대상 수상자에게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및 장학금 500만 원과 노트북을 부상으로 수여하며, 15세~19세 부문 금상 수상자에게는 한국콘텐츠진흥원 원장상, 장학금 300만 원과 노트북을, 12세~14세 부문 금상 수상자에게는 한국콘텐츠진흥원 원장상 및 장학금 200만 원과 노트북을 지급한다.

    특히 올해 대회부터는 온라인 예선 문제의 단계별 난이도를 설정하여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일반 학생들도 낮은 단계 문제부터 부담 없이 도전해볼 수 있도록 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신규 확장팩 격전의 아제로스 출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MMORPG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일곱 번째 확장팩,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격전의 아제로스(이하 격전의 아제로스)가 14일 정식 출시됐다.

    호드와 얼라이언스간 새로운 전쟁의 시대의 막이 올랐으며, 전 세계 플레이어들은 아제로스의 미래를 자신들의 진영으로 가져오기 위한 임무를 시작하게 된다.

    얼라이언스의 수호자들은 제이나 프라우드무어의 고향인 해상 왕국 쿨 티라스로 항해하여 전설적인 쿨 티라스 해군의 지원을 확보하고, 호드의 용사들은 잔달라 트롤들의 고향인 잔달라에서 동맹군을 찾아야 한다.

    그들 앞에 놓인 전쟁의 과정에서 영웅들은 또한, 수많은 군도 탐험에서 필수 자원을 위해 전투를 벌이고, 아제로스의 심장 유물로 인한 새로운 능력을 발견하기 위해 아제로스 생명력의 원천인 아제라이트의 힘을 빌리고, 격전의 스트롬가드에서 대규모 전투를 준비하고, 새로운 동맹종족을 영입해 자신들의 진영의 세력을 키우는 등 다양한 임무를 시작하게 된다.

    와이제이엠게임즈, 제이에스씨와 전술용 VR 시뮬레이터 개발

    와이제이엠게임즈는 MR 및 뉴미디어 콘텐츠 전문 제이에스씨와 '전술용 VR 시뮬레이터' 개발에 착수한다.

    양사는 지난 14일에 가진 계약 체결식을 통해, 워킹 어트랙션 및 트레드밀을 기반으로 '전투 및 전술 훈련'이 가능한 VR 시뮬레이터 시스템을 개발할 것임을 전하는 한편, 이를 '군용'과 '민간 엔터테인먼트용'의 2가지 버전으로 제작해 금년 10월에 테스트 버전을 공개하고 2019년 초 정식 실용화할 것임을 밝혔다.

    이번 계약은 와이제이엠게임즈의 VR사업 영역을 종래의 엔터테인먼트에 국한하지 않고 보다 실용적이고 전문적인 분야로 외연을 확장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향후 국방 분야는 물론 다양한 분야로도 사업을 전개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와이제이엠게임즈는 VR관련 온오프라인 콘텐츠의 사업 개발 및 투자 등을 진행하는 VR 전문 그룹이다. 관계사를 통해 남녀노소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는 VR게임 '마이타운'시리즈를 개발, 출시해 서비스하고 있으며 오프라인 프리미엄 VR카페 및 어트랙션 사업으로 직영점 10여곳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VR관련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도 '한국콘텐츠진흥원'과 같은 정부 기관들과 함께 꾸준히 운영해 오고 있다.

    달빛조각사 카카오게임즈로 퍼블리싱, 엑스엘게임즈 200억 투자 유치

    엑스엘게임즈는 송재경 대표의 차기작 '달빛조각사'를 카카오게임즈를 통해 서비스하고, 아울러 카카오게임즈,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를 통해 각각 100억원씩 총 200억원의 투자유치를 확정했다.

    모바일게임 '달빛조각사'는 남희성 작가가 지난 2007년부터 연재를 시작한 판타지 소설 '달빛조각사'를 기반으로, '바람의 나라', '리니지', '아키에이지'로 온라인 MMORPG의 시대를 연 송재경 대표가 초기 리니지개발을 주도한 김민수이사와 함께 2016년부터 직접 모바일MMORPG 제작에 나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작품이다.

    2016년부터 개발을 시작한 달빛조각사는 오픈 월드 형태의 MMORPG로 모바일을 통해서도 많은 사람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본격적인 모바일 MMORPG를 구현하는데 개발력을 집중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를 통해 선보이게 될 달빛조각사는 연내 CBT 등을 마무리한다는 목표로 개발에 매진할 예정이다.

    썸에이지 박홍서 신임 대표 선임, 각자 대표제로 경영 전문성 강화

    썸에이지는 16일 이사회를 열고 박홍서 이사를 신임 대표로 공식 선임했다.

    박홍서 신임 대표 선임으로 썸에이지는 기존 백승훈 대표와 함께 공동 대표 체제로 전환되며, 두 대표는 각각 경영과 개발을 담당한다.

    박홍서 신임 대표는 지난 1999년부터 CCR, 엔씨소프트, 넥슨 등에서 마케팅 및 사업 총괄을 역임했으며, 2013년 게임 개발사 플렉스볼을 창업해 게임 프로듀서 및 글로벌 퍼블리싱 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

    썸에이지는 경영과 사업, 개발에 대한 이해와 역량을 갖춘 신임 대표를 선임함에 따라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유명IP를 활용한 신작 '고스트버스터즈 월드', 'DC 언체인드' 등 신작 게임을 빠른 시일 내 전세계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공동대표인 백승훈 대표는 최고기술책임자로 핵심 역량인 개발에 더욱 집중해 출시 예정 게임의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다.

    프렌즈타워, 진삼국영웅전 등 신작 모바일 게임 출시

    카카오게임즈가 넵튠의 자회사 마그넷이 개발한 캐주얼 링크 퍼즐 모바일게임 '프렌즈타워 for kakao'를 16일 정식 출시했다.

    '프렌즈타워 for kakao'는 '카카오프렌즈'와 방문 손님의 주문을 퍼즐로 수행하고, 취향에 맞춰 카페, 레스토랑, 아쿠아리움 등으로 '나만의 타워'를 쌓아나가는 콘셉트의 미션형 링크 퍼즐(동일한 블록을 최대로 연결해 없애는 방식) 게임이다.

    카카오게임즈는 2017년 출시한'프렌즈마블 for kakao'에 이어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는 퍼즐 게임 '프렌즈젬 for kakao', '프렌즈타워 for kakao' 등 '카카오프렌즈' IP를 활용한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을 선보이며 캐주얼 게임을 선보이고 있다.

    게임펍은 삼국지 IP 기반 신작 RPG'진삼국영웅전'를 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원스토어에 정식 출시했다.

    '진삼국영웅전'은 주인공 캐릭터를 중심으로 약 170여 명의 삼국지 영웅들이 등장해 이들과 함께 전장을 누비며 사건을 해결하고, 경기장, 명장던전, 삼군쟁탈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는 퓨전 스타일의 삼국지 게임이다.

    퀄리티 높은 일러스트와 함께 전투 시 게이머가 직접 영웅을 컨트롤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등 전략성이 한층 강화된 것이 특징이다.


    베타뉴스 이승희 기자 (cpdlsh@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