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합리적인 다중접속 최적화 AC1900 유무선 공유기, 아이피타임 A5004ns-M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06-01 14:02:15

    IT기기의 발전은 수 많은 정보를 순식간에 공유하고 교류하게 만들었다. 내가 어디에 있건 의견을 피력하고 내 자신의 상황을 알릴 수 있게 됐고 그것이 마치 당연한 것처럼 생각할 정도의 생활패턴을 우리는 이미 가지고 있다.

    이는 우리 주변에 보이지 않는 곳곳에 촘촘하게 설치된 무선 네트워크 장비 덕이다. LTE, 3G 등의 통신 네트워크를 포함해 Wi-Fi까지 사무실이나 카페 그리고 집에서 쉽게 우리는 무선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주고 받고 있는 셈이다.

    아이피타임(ipTIME)은 그간 유무선 공유기를 비롯해 다양한 유무선 네트워크 장비를 선보여오고 있으며 대중적인 인지도와 더불어 국내 소비자 네트워크 시장에서 독보적인 인지도 갖추고 있는 네트워크 기업이다.

    부드러운 느낌의 화이트 컬러를 기반으로 하는 아이피타임만의 아이덴디티는 이제 왠만한 사용자들도 알 정도의 이미지를 구축한 셈이다. 그리고 지금도 꾸준히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며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이나 트랜드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기도 하다.

    아이피타임에서 출시한 A5004ns-M은 AC1900(1300Mbps+600Mbps) 유무선 공유기로의 성능뿐만 아니라 이를 기반으로 MU-MIMO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는 제품이다.

    ■ 일관성 있는 아이피타임 A5004ns-M 디자인

    아이피타임 A5004ns-M은 이전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화이트 컬러와 특유의 큐브 디자인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잘 표현했다. 네모난 외형으로 무선 인터넷을 위한 무선 안테나는 듀얼 밴드 스팩으로 2.4MHz, 5GHz를 지원하는 5dBi 안테나가 3개가 설치되어 있다. 이를 통해 1,300Mbps + 600Mbps 구성으로 최대 1,900Mbps의 속도를 낼 수 있는 성능을 갖추고 있다.


    상단 측면에는 아이피타임 A5004NS-M의 상태를 알려주는 아이콘이 배열되어 있다. 또한 듀얼 밴드 안테나는 설치 방향에 따라 안테나 각도를 쉽게 조절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표기되어 있다.

    후면의 커넥터부에는 전원 어댑터 단자를 필두로 리셋, USB 1개, WAN을 비롯해 총 5개의 랜포트가 자리잡고 있다. WAN 및 LAN 포트는 1,000Mbps를 지원하고 있어 기가 네트워크 구성이 가능하다. 가정에서 기가서비스나 기가라이트 서비스 사용자일 경우 1,000Mbps 지원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해야 이에 상승하는 속도로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다.

    USB 포트의 경우에는 외장하드나 USB 메모리 등 USB 관련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이러한 USB 포트는 하나의 기기만을 인식하며 별도로 허브 설치 시에도 하나의 장치만 인식하며 굳이 외부 스토리지를 사용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USB 포트를 통해 스마트폰이나 USB를 통해 휴대용 기기에 대한 충전이 가능하다. 또한 USB에 프린터를 연결하여 프린터서버로 사용도 가능하다.

    정면에는 WPS 버튼이 위치하여 WPS를 지원하는 다수의 네트워크 장비에 대해 복잡한 인증이나 연결 과정 없이 버튼 클릭을 통해 쉽게 유무선 공유기와의 연결이 가능하다.

    우측 측면과 바닥 면은 발열을 고려하여 타원형 디자인으로 외형이 가지고 있는 컨셉을 흐트러트리지 않고 효율적인 통기 구조를 가지고 있어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기를 방출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 거치 시 움직임이 없도록 바 닥면에는 고무 재질의 패드가 부착되어 있다.

    1,300Mbps + 600Mbps 의 강력한 속도를 제공하는 아이피타임 A5004NS-M의 안테나는 2.4GHz/5GHz를 3개의 안테나를 통해 지원하며 이러한 3개의 안테나는 듀얼 구성으로 2.4GHz/5GHz를 동시에 지원한다. A5004NS가 5개의 안테나로 구성되어 3개가 5GHz를, 2개가 2.4GHz를 지원하는데 반해 A5004ns-M은 3개의 안테나를 통해 두 주파수를 모두 지원하는 셈이다.

    또한 각 안테나는 위치에 맞게 돌릴 수 있는 각도가 각기 설정 및 표기되어 있어 설치 환경에 맞추어 각도를 조절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 MU-MIMO를 지원하는 아이피타임 A5004ns-M

    아이피타임 A5004NS-M은 미디어텍의 MT7621 Soc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듀얼코어 880MHz의 고속 프로세서를 통해 병목현상을 줄여 원활한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또한 DDR3 128MB 메모리 탑재를 통해 다수의 기기가 접속되어 있더라도 안정적으로 구동되도록 구성하였다.

    이러한 하드웨어적인 특징 이외에도 MU-MIMO를 지원하여 다수의 기기들이 접속된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가정의 경우 평균적으로 사용하는 무선 디바이스가 7개이며 2020년에는 IoT 기기 및 무선 디바이스 상승으로 20개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는 상황이다. 3인 가족만 하더라도 스마트폰 및 모니터, TV, 게임기 및 각종 인터넷 기반의 기기들을 생각한다면 다수의 기기들이 인터넷을 기반으로 움직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MU-MIMO는 이렇게 다수의 무선 디바이스 및 스마트기기가 동시에 무선 공유기에 연결된 상황에서 하나의 무선 기기에 집중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이 아닌 동시에 데이터를 송수신하여 데이터 전송을 보다 빠르게 하고 병목현상을 최소화하는 기술이다.

    즉 이전에는 3개의 기기가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다면 하나하나에 돌려가며 데이터를 전송했다면 MU-MIMO를 지원하는 공유기의 경우에는 3개에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하여 보다 많은 데이터를 보다 많은 스마트 기기에 전달하는 방식이라고 이해하면 쉬울 듯하다.

    이렇게 동시간에 많은 데이터를 처리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높은 처리속도가 요구되며 아이피타임 5004NS-M은 미디어텍의 MT7621 Soc를 기반으로 듀얼코어 880MHz의 고속 프로세서 및 DDR3 128MB의 메모리로 구성되어 빠르고 안정적인 인터넷 환경을 조성한다.

    기가라이트 서비스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외부 네트워크 성능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있으며 위 테스트 결과에서 보는 것처럼 최상의 컨디션을 만들어주고 있다.

    무선 환경인 2.4GHz와 5GHz에서도 높은 안정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1600+300Mbps를 지원하기 때문에 이를 지원하는 무선 디바이스를 사용할 경우 보다 높은 속도로 연결하여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다.

    위의 이미지처럼 무선를 지원하는 스마트 기기 및 노트북이 지원하는 무선 환경에 따라 되는 속도가 각기 다른데 아이피타임 A5004NS-M은 폭넓은 대역폭을 지원하기에 최신의 디바이스를 사용할 경우, 최상의 속도로 연결하여 사용이 가능하며 위와 같이 2.4Ghz 대에서 300Mbps로 연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아이피타임의 관리자 모드 메뉴인 ‘MAC 주소 관리’를 통해 연결된 2.4Ghz, 5Ghz 대역폭에 연결된 속도를 디바이스별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제공되는 USB 단자를 통해 외장 하드나 USB 메모리를 연결하여 토렌트 및 FTP, Samba(파일 공유), 간이 웹서버, 백업, 미디어 서버 등의 목적으로 활용이 가능하여 단순히 유무선 공유기로써의 기능뿐 아니라 외부에서의 접속을 통해 별도로 컴퓨터를 켜지 않고 데이터 전송 및 다운로드, 백업 등의 다양한 활용성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안드로이드, 아이폰 기반의 앱을 지원하여 쉬운 설치 기능 및 USB 테더링, 게스트 네트워크 등을 지원한다.

    ■ 하이앤드 유무선 공유기로 부족함이 없는 아이피타임 A5004ns-M

    가정에서 기가비트 네트워크는 이미 대중화된지 오래되었고 또 안정화되어 있는 상황이며 최신 스마트폰을 비롯해 게임기, 냉장고, TV 등 가전제품들도 인터넷 연결이 기본이 되어 있는 상황이다. 그 만큼 많은 기기들이 무선으로 연결되어 다수의 정보를 송수신하고 있으며 보다 많은 대역폭이 공유기에 필요하다.

    아이피타임 A5004ns-M은 최대 1,900Mbps(1,300Mbps+600Mbps)의 여유로운 대역폭과 MU-MIMO를통해 안정적인 무선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1000Mbps의 유선 네트워크를 통해 빠른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USB 포트를 통해 프린터, USB 테더링 뿐만 아니라 FTP, 간이 웹서버, 백업, 미디어 서버까지 단순히 유무선 공유기로써 뿐만 아니라 다재다능한 기능을 갖추고 있어 네트워크 기반의 다수의 장비를 제대로 활용하고자 한다면 적절한 선택이 될 것이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