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최종환 파주시장 예비후보 자격논란 확산


  • 서진호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04-13 15:42:13

    정신과 치료병력 거짓 인터뷰 등 도덕성에 타격
    파주 지역정가 '최예비후보 경선일정 중단'요구

    전임 시장이 수뢰 혐의로 구속됨으로써 공석인 파주시장을 놓고 6.13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예비후보들이 대거 등록해 치열한 후보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최종환 더불어민주당 파주시장 예비후보의 정신과 치료 병력 등 여러 의혹이 대두됨에 따라 엄격한 윤리가 적용돼야 할 선출직 공직자의 자격논란으로 지역 정가가 시끄럽다.

    13일 경인매일에 따르면 최종환 예비후보는 지난 4월 6일자 인터뷰에서 지역정가에서 떠도는 정신과 치료 병력에 대해 "약물치료를 받은 적이 없다"고 강조했지만 불과 사흘 뒤인 9일에 파주인 등 3개 파주지역신문 합동취재반 인터뷰에서는 "정신과 약물치료 받은 적 있다"고 밝혀 거짓말 논란을 더하고 있다.

    이에 '후보에 대한 사전검증을 철저히 해야 할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공천심사위원회(이하 공심위)가 최종환 예비후보의 사전검증을 제대로 하지 않은채 사전 자격심사를 통과시킨 것이 문제를 키운 것'이라는 지적과 함께 도덕성에 치명적인 문제가 있는 예비후보를 심사 대상에서 제외하지 않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다른 저의가 있는 것은 아닌지 다양한 추측이 난무하면서 더욱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

    더구나 최 예비후보를 사실상 지지(?)하는 윤후덕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파주시갑)과 함께 청와대에서 근무한 전력이 있는 것에 대한 의혹이 더해져 '공심위가 문재인 정부를 위해서라도 거짓말 논란 등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는 최 예비후보를 감싸고 있다는 불필요한 의혹까지 살 필요는 없다'는 양상이 지역 정가의 분위기다.

    이는 최 예비후보 자신이 3개 파주지역신문 합동 인터뷰의 공식 답변서에 "정신과 약물치료 받은 적 있다"고 언급해 경인매일에서는 거짓 인터뷰를 했음이 밝혀지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최 예비후보는 파주지역신문 3개사 공동취재팀이 요구한 3가지 자료(2009년 가정보호 사건에 대한 판결문, 정신과 약물치료 의혹에 대한 2017년 1월~6월 처방기록, 자녀의 중학교 자퇴와 관련한 3년치 출결상황)에 대해 판결문은 공개하지 않았으며, 자녀 출결상황도 일부만 공개하고 처방기록만 밝혔다.

    이에 최 예비후보가 제출한 A정신건강의학과에서 발행한 의사 소견서에는 '상기인 가족간의 갈등, 특히 딸의 행동으로 이 한 스트레스로 인한 답답함, 불안증상으로 2017년 1월 9일 부터 2017년 5월 24일까지 본원에서 렉사00 10밀리를 처방 받았음'이라 쓰여 있다.

    또한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서류에 따르면 최후보가 '작년 1월 9일부터 매주 1회씩 의사의 처방을 받아 1주일치의 약 을 받아왔다'는 것이 사실로 드러났다고 파주지역신문 3개 사 공동취재팀은 보도했다.

    이에 대해 최 예비후보는 "자녀 심리치료를 위해 2~3개월 복용 후 중단했다"면서, 앞서 말한 "약물을 복용한 적이 없다"는 것은 "본인의 정신과 치료를 위해 복용한 것은 아니다라고 한 것으로서, 거짓 인터뷰는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3개 파주지역신문은 "지난 9일 3사 공동 인터뷰 자료를 통해 정신신경용제 '렉사00 10mm를 2개월간 복용'한 사실이 밝혀짐에 따라 '복용 사실 없다'고 말한 기존의 인터뷰는 거짓으로 드러났다"고 밝히면서 "치료를 위해 약을 복용하는 것은 문제가 아니지만 파주시 행정 수장으로 출마한 후보가 공개적으로 거짓말을 한 사실이 더 심각한 문제로서, 후보 자질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더구나 최 예비후보를 지지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파주시갑 지역위원장인 윤후덕 국회의원의 사전 사실인지 여부가 대두되면서 또 다른 논란이 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공심위가 최 예비후보에 대한 경선 일정을 중단해야 한다는 주장이 거세게 일면서 최 예비후보의 거취표명과 함께 경선에 대한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최종환 더블아민주당 파주시장 예비후보의 6.13 지방선거 홍보활동 모습. ©최종환 예비후보 블로그


    베타뉴스 서진호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