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강원랜드 채용비리 전원 면직…연루 의원들은?


  • 곽정일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03-16 09:53:48

    [베타뉴스=곽정일 기자] 청와대는 15일 강원랜드 채용비리와 관련 부정합격자 226명 전원에 대해 직권면직 등 인사 조처를 하기로 결정했다.

    ▲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 수사단 관계자들이 10일 정부세종청사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압수수색을 마치고 압수품을 차량으로 옮기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임종석 비서실장에게 강원랜드로 대표되는 공공기관의 채용비리 결과를 보고받은 뒤 그 후속 조처를 철저하게, 그리고 속도를 내서 처리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채용비리가 드러났는데도 가담자나 부정합격자 처리에 소극적인 공공기관의 책임자에 대해서는 엄중한 책임을 물으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청와대는 강원랜드의 경우 채용비리와 관련해 부정합격한 것으로 확인된 226명 전원에 대해 직권면직 등 인사 조처를 하기로 결정하고, 감독기관인 산업통상자원부와 협의를 시작하기로 했다.

    이번 조치로 강원랜드 채용비리에 연루 의혹이 제기된 권성동 자유한국당 법제사법위원장과 염동열(태백·횡성·영월·평창·정선) 자유한국당 의원에 대한 시선이 쏠리고 있다.

    2017년에 발표된 강원랜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12년~13년 선발된 신입사원 가운데 95% 이상이 청탁자와 연결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겨례 보도에 따르면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의 5급 비서관 출신 K모씨는 2013년 말 강원랜드 과장급 경력직으로 채용되는 과정에서 `워터월드 수질·환경분야 전문가’ 선발 과정에서 공고상 지원자격(환경분야 경력 5년 이상 등)에 당초 미달했는데도 합격했는데 감사원 감사 결과 당시 강원랜드 최홍집 사장이 직접 채용을 실무진에게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권성동 의원의 사촌 동생도 강원랜드에 인사 청탁을 여러 번 한 것이 YTN 보도로 드러났다.

    염동열 자유한국당 의원도 자유롭지 못하다.

    염 의원의 경우 태백 지역 보좌관인 A모씨가 2013년 1월 11일 작성해 서울 지역 비서관인 L모 비서관과 P모 비서관에게 이메일로 강원랜드 취업 청탁 명단을 작성한 것이 한겨례 보도로 드러났다.

    문건에는 지역 유력인사 33명이 모두 55명의 강원랜드 지원자에 대해 염동열 의원 쪽에 청탁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이 사는 지역은 태백시와 정선군, 평창군, 영월군 등 염 의원의 지역구(태백, 횡성, 영월, 평창, 정선군) 전역에 걸쳐 있었고, 청탁자 중 옛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관계자가 70%인 23명에 이른 것으로 드러났다.

    국민들은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자 전원 면직이 된 것을 두고 이제 배후로 지목된 의원들도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춘천에 사는 이석재(24)씨는 베타뉴스와의 통화에서 "강원랜드 채용비리 연루자 전원에 대한 면직처리는 당연하다고 본다. 그렇다면 그 채용비리의 배경이 된 인물들에 대해서도 철저히 수사 후 사실이 드러나면 그분들도 면직이 돼야 하는 게 당연한 것 아닌가"라고 밝혔다.

    한편, 권성동 의원과 염동열 의원은 부정채용 청탁에 대한 의혹에 대해 강력히 부인하고 있다.


    베타뉴스 곽정일 기자 (devine777@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82468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