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음영지역 걱정 없는 스마트 라이프의 동반자, 아이피타임 익스텐더-기가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02-08 11:21:26

    침대에 편안하게 누워서 즐기는 동영상 콘텐츠를 즐기고 소파에 앉아 소셜 미디어 앱으로 멀리 있는 지인들과 대화를 나눈다. 또 무선 데이터를 이용해서 해외에 있는 친구와 요금 폭탄 걱정 없이 가벼운 마음으로 통화를 하기도 한다.

    이 상황에 공통으로 필요한 필수 요소는 무선 인터넷이다. 집집마다 설치된 무선 공유기를 이용해 휴대전화 또는 태블릿으로 다양한 콘텐츠들을 마음껏 누리고 있다. 조금 과장을 섞어 이야기하자면 가구 없이는 살아도 와이파이 없이는 못 살 것만 같은 게 어느새 당연한 듯한 일상이 되어 있다.

    이렇듯 편리한 생활의 일등공신은 당연히 공유기다. 부담 없는 가격으로 가볍게 이용할 수 있는 제품부터 더욱 넓은 공간에 신호를 전달해주거나 특수한 목적을 가지고 태어난 공유기와 같이 용도에 따라 다양하게 선보여지고 있다.

    그렇지만 어떠한 공유기라도 한계는 있는 법. 장애물 하나 없는 개활지나 공유기 바로 옆에 붙어서 사용하지 않는 이상 무선 신호를 전달할 수 있는 범위가 한정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필연적으로 등장할 수밖에 없었던 와이파이 익스텐더, 즉 무선 신호 증폭기는 간단한 설치로 음영지역을 손쉽게 해결할 수 있어 많은 사용자에게 사랑받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이에프엠네트웍스의 네트워크 브랜드 아이피타임(ipTIME)이 선보인 '익스텐더-기가(Extender-GIGA)'는 넓어진 무선 신호 전달 범위와 기가비트 유선 랜 기능을 제공해 더욱 빠르고 편리한 무선 통신 생활을 누릴 수 있게 해주는 제품이다.


    ■ 일체형 디자인이 주는 편리함

    제품의 디자인 아이피타임 전통의 디자인을 그대로 계승하고 있다. 깨끗한 흰색을 기반으로 좌측에 자리하고 있는 LED 상태표시 창과 방향 조절이 가능한 안테나가 준비되어 있다. 네 귀퉁이는 동글동글한 모양으로 처리되어 있어 매끈한 느낌을 살려냈다.

    번거롭게 앱이나 관리 도구 페이지를 들어가지 않더라도 현재 제품의 연결 상태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전면에 상태표시 LED 창이 자리하고 있다. 상태표시 LED 창에는 5G 또는 2.4G 무선신호가 얼마나 장애 없이 도달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신호 수신율 표시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4단계로 이루어진 신호 수신율 안테나를 확인하고 공유기로부터 무사히 신호가 전달되지 않는다면 공유기에서 조금 더 가까운 쪽으로 이동해 설치해야 문제없이 무선 신호를 확장할 수 있다.

    이밖에도 제품이 정상 동작 또는 초기화 중인지를 나타내주는 CPU, 확장 연결 시도 여부를 알려주는 5G EXT/2.4G EXT와 유선을 통한 연결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항목이 자리하고 있다.

    제품 측면에는 WPS 기능으로 공유기와 연결할 수 있는 WPS 버튼과 유선 랜 포트가 있다. WPS 버튼을 이용한 확장은 공유기에서도 지원해야 하는 기능으로 사용 중인 공유기에 WPS 버튼이 있는지 확인 후 연결하면 된다.

    또한 유선 랜 포트도 제공된다. 유선 랜을 이용하면 유선 공유기 기능확장이나 익스텐더-기가가 랜카드처럼 동작할 수 있어 상황에 따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전면에 주가 되는 흰색과는 정반대인 검은색으로 이뤄진 후면에는 통풍구와 플러그가 자리했다. 제품이 동작하며 내는 내부의 열을 상단에 있는 통풍구를 이용해 배출할 수 있으며, 플러그 일체형 방식을 하고 있어 별도의 전원 인가를 위한 어댑터가 필요하지 않은 장점이 있다.

    ■ 이보다 간편할 순 없다

    제품을 원하는 위치에 설치했다면 복잡한 과정 없이 전용 앱으로 간단하게 설정을 끝낼 수 있다. 웹이든 앱이든 어떤 것을 이용해도 된다. 휴대전화나 노트북 등을 이용해 'iptime_extender_setup'에 연결하고 나면 자동으로 간편 설정 창이 뜨거나 인터넷 브라우저에 'setup.iptime.com'을 입력하면 설정을 할 수 있다.

    신호 범위 확장과 함께 더욱 빠른 인터넷을 위해 MU-MIMO 기능을 지원한다. MU-MIMO는 혼자보단 여럿이 함께 있을 때 빛을 발한다. 복수의 사용자가 한 번에 무선 연결을 할 때 두드러지게 나타났던 성능 저하를 방지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일상생활에서 비유해 보자면 계산할 수 있는 곳이 1개뿐인 상점에서 하염없이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던 것과 달리 계산대를 추가로 설치해 동시에 여러 명이 계산을 할 수 있도록 개선한 것과 같은 이치다.

    이와 함께 익스텐더-기가를 가정이나 사무실이나 이미 사용하고 있던 유선 공유기에 연결만 훌륭하게 무선 공유기 역할을 수행해 준다. 또 무선 랜카드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데스크톱이나 무선 통신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셋톱박스에 랜선을 연결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아이피타임 제품군으로 사용자에게 익숙한 UI의 웹 관리 도구도 준비되어 있다. 공유기의 펌웨어 업데이트를 비롯한 AP 설정과 현재 동작 상황을 관리 도구를 통해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 복잡한 설치과정 없이 플러그 하나면 준비 끝

    플러그만 꼽는 것으로 설치가 끝나는 간편한 설치 방식과 전용 앱이나 웹을 통해 전문 지식 없이도 간단하게 설정을 끝낼 수 있는 익스텐더-기가는 손쉽게 음영 지역을 해소할 수 있게 해주는 똑똑한 제품이다.

    무선 신호가 잡히지 않아 신호가 잡히는 지역으로 이동해야 했거나 연결은 되지만 약해진 신호 때문에 속 터지는 무선 생활을 경험한 적 있다면 부담 없는 가격으로 편안한 환경을 만들어보는 것을 추천해 본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808093?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