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 인터뷰

새로운 개발 환경 제공할 HP의 워크스테이션·VR PC 신제품 공개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7-12-27 15:25:54

    HP(휴렛팩커드)가 12월 27일 서울 드래곤 시티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강력한 성능의 분리형 워크스테이션과 전문가용 웨어러블 VR PC를 발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휴대성을 높인 키보드 탈착식 워크스테이션 'HP Z북(ZBook) x2'는 비교적 얇은 생김새임에도 인텔 8세대 코어 프로세서와 엔비디아 쿼드로 그래픽카드를 갖춘 태블릿형 워크스테이션이다. 전문가용 웨어러블 VR PC Z VR 백팩 G1은 인텔 코어 i7 vPro 프로세서와 엔비디아 쿼드로 5200, 탈착식 배터리 설계와 도킹스테이션 등을 통해 VR 콘텐츠 개발에 최적화된 환경을 만들어 준다. 이 외에도 Z 라인업의 다양한 워크스테이션을 함께 공했다.

    ▲ 키보드 탈착식 태블릿형 워크스테이션 HP Z북 x2

    ▲ 새로운 개발환경을 제공할 태블릿형 워크스테이션

    일반적인 워크스테이션을 생각할 때 많은 이들이 빅타워 데스크톱형의 대형 PC를 연상한다. 그러나 이번에 출시된 HP Z북 x2는 이런 고정 관념을 깨는 휴대용 워크스테이션이다. 2in1 스타일의 태블릿형 PC의 생김새를 가진 HP Z북 x2는 키보드 탈부착형으로 디자인된 14형 워크스테이션이다.

    태블릿만은 1.65kg, 키보드를 포함한다면 2.17kg으로 충분히 휴대가 가능한 크기와 생김새를 가졌다. 두께 역시 키보드를 포함했을 때도 20.3mm이며, 키보드는 직접 18가지 기능을 단축키로 지정할 수 있는 HP 퀵키(Quick Keys)와 블루투스를 지원한다. 키보드는 분리 시 자동으로 블루투스로 전환되어 연결을 유지한다.

    디스플레이는 14형으로 4K 해상도, 10비트 컬러와 어도비 RGB 100%에 맞게 조적된 HP 드림컬러(DreamColor) 디스플레이를 지원한다. 또한 와콤 ERM 기반 4,096 단계 압력 감도를 지원하는 전용 펜은 지우개 기능과 무배터리 방식으로 편의성을 높였다.

    이 외에도 별도의 도킹 스테이션을 이용할 경우 썬더볼트 3(Thunderbolt 3)를 통해 4K 듀얼 모니터 환경을 만들 수 있다. 또한 기업용 제품이니만큼 암호화와 더불어 얼굴 인식 및 지문 인식의 생체인식 인증을 통한 강력한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  기업용 웨어러블 VR PC, HP Z VR 백팩 G1

    VR이 많은 관심을 받으며 이를 쾌적하게 즐길 수 있는 VR PC 역시 많은 제품이 출시됐다. 특히 웨어러블 VR PC의 경우 여러 PC 브랜드에서 출시했지만, 이는 대부분 '소비형' 제품으로 일반 사용자를 타깃으로 만들어진 제품이다. 이번 HP의 VR PC인 Z VR 백팩 G1이 이런 종전 제품과 다른 점은 기업용, 콘텐츠 개발을 위한 '생산형' 웨어러블 VR PC라는 점이다.

    ▲ 개발부터 테스트까지 논스톱 환경을 제공하는 VR 워크스테이션, HP Z VR 백팩 G1

    HP Z VR 백팩 G1은 현재까지 출시된 웨어러블 VR PC 중 가장 작은 크기를 가진 제품이다. 특히 '올인원(개발부터 테스트까지)' 작업이 가능하다는 점이 눈에 띈다. 백팩 G1과 본체를 분리해 도킹스테이션에 연결해 워크스테이션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HP Z VR 백팩 G1을 통해 개발하고 바로 분리해 테스트까지 논스톱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개발에 보다 용이한 환경을 제공한다.

    PC 제원 역시 강력한 인텔 코어 i7 vPro 프로세서와 상위 라인업의 엔비디아 쿼드로 P5200(비디오 메모리 16GB)을 통해 VR 콘텐츠 개발과 테스트에 쾌적한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HP Z VR 백팩 G1은 'HTC 바이브(Vive) 비즈니스 에디션' 세트와 단품 두 가지로 출시된다.

    ▲ 다양한 Z 라인업 워크스테이션이 함께 공개됐다

    ▲ Z6, Z8은 모듈형으로 프로세서와 메모리를 손쉽게 추가할 수 있다

    새로운 HP Z 시리즈 데스크톱 워크스테이션은 Z4 G4, Z6 G4, Z8 G4 3가지 모델로 출시된다. 인텔 제온 프로세서를 기반(Z6, Z8은 듀얼 프로세서 지원)이며, 모두 표준형 듀얼 1GbE 포트와 선택형 썬더볼트 3를 지원한다. 또 USB 3.1 2세대 타입 C 포트가 제공되는 전면 입출력 모듈을 제공한다. 네트워크는 듀얼 10기가비트이더넷(GbE)을 지원하는 고속 랜 카드를 갖췄다. 이 외에도 환경을 고려한 전·후면 손잡이가 제공되며 새로운 먼지 필터를 선택 사양으로 제공해 워크스테이션 내부를 안전하게 지켜준다.

    ▲ HP PC 사업부 소병홍 상무

    HP PC 사업부 소병홍 상무 “2015년 11월 1일 PC 사업부의 매각설이 퍼지면서 주가가 떨어진 적도 있다. 그러나 HP의 PC 사업부의 분사 이후 꾸준히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오늘 발표한 VR과 분리형 워크스테이션 역시 강력한 성능에 더해 사용자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한 제품이기에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 빠르게 바뀌는 개발 환경에 대응하고 있는 HP

    HP는 일반 사용자용 제품뿐 아니라 기업용으로도 강세를 보이며, 빠르게 다변화되는 개발 환경에도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글로벌 PC 제조사다. 이번에 공개한 여러 신제품 역시 바뀌는 개발환경에 편의성을 높여줄 제품으로 영상·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 개발에 새로운 환경을 제공해 줄 것으로 예상된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