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소식

【칼럼】광주시 신임 경제부시장…친환경자동차 추진 완수할 능력 갖춰야


  • 박호재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7-12-18 09:25:21

    광주시의 신임 경제부시장 선임이 최대 인사현안으로 떠올랐다. 최근 공모 결과 전직 고위 공무원, 기업인, 전직 교수 등 3명이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예고된 절차에 따르면 내년 1월 초에 최종 결론이 날 예정이지만, 지원자들의 신분과 경력이 조금씩 드러나면서 벌써부터 말들이 분분하다.

    인사는 특정인을 위해 자리를 만드는 것이 아닌, 그 사람이 해야 할 역할과 기능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 누군가를 위해 쓸데없는 윗자리를 만드는 위인설관의 폐해는 고사성어를 통해 거듭 경고되고 있기도 하다.

    ▲ 친환경자동차산업을 기반으로 광주형 일자리모델 정착이 계획된 광주 빛그린 국가산단 조감도©베타뉴스

    말 그대로 광주시의 경제 부시장은 시민의 먹거리를 챙겨야 하는 자리다. 광주시의 핵심 경제시책에 정통하고, 이를 강력하게 추진함으로써 목적했던 결과를 이뤄낼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갖춰야 한다.

    그러나 아쉽게도 그동안의 경제부시장 인사는 사실상 관행적으로 정무적 천거에 의해 운용돼왔던 게 사실이다. 특별히 하는 일이 눈에 띄지도 않았을 뿐더러 중요한 경제시책 추진의 선두에 서서 활약하는 모습도 찾아볼 수 없었다. 어정쩡한 명망과 겉만 그럴듯한 경력을 앞세워 허송세월 하다 다음의 정치인생을 위해 광주시 부시장을 지냈다는 또 하나의 정치경력을 쌓은 후 임기를 마친 경우가 태반이었다.

    하지만 지금의 광주 시정은 그렇게 한가한 시기가 아니다. 최소한 이번 경제 부시장 인사만큼은 윤장현 시장의 실용주의적 소신과 철학이 분명하게 발휘돼야 한다는 얘기다.

    광주시는 지금 친환경차 산업 활성화를 기반으로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빛그린 산단에서 실현시켜야하는 중차대한 시책을 추진중이다. 국민 일자리 창출을 핵심 국정현안으로 삼은 문재인 정부에서도 광주형 일자리에 깊은 관심을 표명하고 있다. 한마디로 개청 이래 가장 혁신적인 경제시책을 추진중이고, 정부의 관심도 지대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전환기적 도약을 맞을 수 있는 큰 기회를 눈앞에 두고 있다.

    물론 해결해야 할 과업도 만만찮다. 임금과 고용을 교환하는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야 하고, 광주형 일자리 모델에 필수적으로 더불어져야 할 주거·보육·교육복지 혜택 등을 정부의 일자리국책과의 협력을 통해 반드시 이끌어내야 한다.

    결국 새롭게 선임될 광주시의 경제 부시장은 이 모든 과업의 해결사가 돼야하는 셈이다. 경제부시장이라는 허울만 씌워주는 관행적 인사로는 이 과업들을 결코 돌파할 수 없다. 더구나 민선6기 윤시장의 임기가 끝나가는 시점에서 흐물흐물한 관행적 인사의 폐해는 광주의 미래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윤 시장의 과감하고도 소신 있는 용단을 기대한다.


    베타뉴스 박호재 (hjpar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783373?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