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넷기어 XS508M, 10G까지 지원하는 차세대 이더넷 스위치


  • 안병도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7-11-21 18:24:14

    기술이 발달하면서 우리는 한층 우수한 기술을 더욱 편리하게 쓸 수 있게 되었다. 무선으로 접속하는 와이파이는 한층 전송속도를 높이고 있으며 LTE 무선 네트워크 역시 주파수 대역을 넓히고 여러 개를 병합해서 계속 빨라진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엄청난 데이터를 항상 주고 받으면서도 병목현상도 거의 없는 네트워크 기기를 생활 속에서 이용하는 중이다.

    이런 변화는 무선 뿐만이 아니다. 기반이 되는 유선 이더넷에서도 전송속도가 빠르게 높아지고 있다. 랜선으로 연결되는 이더넷은 광랜 수준의 100Mbps에서 기가비트 수준의 1Gbps로 발전했다. 보통 우리가 일상에서는 이 정도로 머물지만 비즈니스를 비롯한 전문영역에서는 2.5G, 5G를 넘어 10Gbps의 유선 이더넷 기술도 쓰이고 있다. 애플 썬더볼트 이더넷 케이블은 실제로 10Gbps를 지원한다.

    넷기어 XS508M 이더넷 스위치

    이런 고속 이더넷 신호를 받아 전문네트워크 기기에 배분해주는 스위치(스위칭허브)는 매우 중요하다. 얼마나 효과적으로 분배해줄 수 있는가에 따라 업무 생산성과 고객만족도를 높일수도 낮출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번에 넷기어에서 새로 내놓은 XS508M을 써보면서 상세히 알아보았다.




    디자인 - 견고하고 기능적인 외관

     

    넷기어 XS508M은 비즈니스 용도를 메인으로 삼은 기업용 스위치이다. 따라서 중후한 기능성과 내구성을 중심으로 한 외관을 설계했다. 외부의 충격이나 열이 가해지는 환경에서도 파손을 적게 하고 작동을 보장할 목적으로 금속재질 직사각형 케이스로 만들어졌다. 이런 외부 케이스는 여러개를 쌓아올리거나 세로로 거치해서 오래 쓰더라도 전혀 내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블랙 색상의 금속재질은 부식에 강하고 열을 잘 방출한다.



    윗면에는 NETGEAR 로고가 음각으로 새겨져 있으며 바닥면은 중앙에 각종 안전규격이 프린팅된 스티커가 붙어있다.



    오른쪽 옆면에는 타공망이 나 있어 방열이 우수하다. 왼쪽 옆면에는 냉각팬이 장착되어 쾌적한 공기순환을 통해 열을 신속하게 배출한다.

    각종 기능이 밀집된 전면은 중앙 오른쪽부터 각종 작동상황을 알리는 LED 패널과 함께 8개의 이더넷포트가 나란히 탑재되었다. 그 옆에는 SFP+ 광출력 전용 단자가 준비되어 있어 더 빠른 백본 네트워크 기기 연결을 돕는다.



    후면은 도난방지를 위한 켄싱턴락 홀과 함께 어댑터가 내장된 전원 케이블 단자가 준비되어 있다. 이런 내장 전원은 보다 안정적이고도 고품질 전원을 기기에 공급해주기에 길고 안정적으로 기기를 쓸 수 있다. 또한 벽 등에 고정할 수 있는 조립식 마운트를 제공한다.



    성능 - SFG+광포트, 10G 고속전송 지원



    넷기어 XS508M은 다양한 속도를 지원해주면서 최고 수준인 10G까지도 모든 포트에서 지원한다. 구체적으로는100M/1G/2.5G/5G/10G 멀티기가비트 포트 지원,10G SFP+ 광포트 지원, Non-Blocking 스위칭, Plug & Play 구동, 저소음, 저전력 등이 주요 특징이다.



    요즘 차세대 네트워크를 갖춰 새로 출시되는 멀티기가비트 장치들은 1G 속도를 넘어 2.5/5G를 지원한다. 이를 제대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802.3bz(NBAST-T) 이더넷 스위치가 필요하다. 여기서 넷기어 XS508M은 멀티기가비트 사용을 위해 이더넷 케이블을 CAT6로 교체할 필요없이 기존의 CAT5e 이더넷 케이블로 멀티기가비트 속도를 이용할 수 있다.




    SFP광포트를 지원하는 점도 눈에 도드라진다. 다소 먼 거리의 중앙 네트워크 등에 속도속실 없이 접속할 수 있는 수단으로 1기가 혹은 10기가 접속을 제공해준다. 고속 업링크 접속에 이상적인 이 단자가 준비되어 비즈니스 등 높은 성능을 이용하는 네트워크 연결에 적합하다.

    이 밖에도 액티브 팬을 통한 우수한 냉각성능과 함께 쾌적하고 조용한 환경을 만들어준다. 이 팬은 스위치 작동온도에 따라 지능적으로 팬의 회전수(RPM)을 조절하기에 소음에 민감한 환경에서도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번에는 실제 성공을 측정하기 위해 이 제품을 연결했다. 연결방법은 비교적 간편해서 제품을 꺼내서 전원을 연결하고 인터넷 공급자에게서 나온 회선을 8개 포트 가운데 아무데나 연결하면 된다. 자동으로 입력과 출력을 구분하기에 어느 포트에든 꽂으면 곧바로 작동한다.



    우선 인터넷 공급자에게서 나온 회선을 바로 PC에 연결해서 속도를 측정했다. 기자가 쓰는 KT 기가인터넷 콤팩트 상품으로 최대 500Mbps가 나온다. 이것을 곧바로 PC에 연결한 결과는 위와 같다.



    이번에는 인터넷 공급자의 이더넷을 넷기어 XS508M에 연결하고 이 넷기어 XS508M의 포트를 거쳐서 PC에 연결했다. 보는 바와 같이 속도는 거의 차이가 나지 않으며 안정성 역시 전혀 떨어지지 않았다. 지연속도 역시 최고 수준을 유지한 것으로 보아 빠른 속도를 안정적으로 뒷받침해 주는 걸 알 수 있다.



    넷기어 XS505M - 동일한 기능, 좀더 줄어든 포트숫자

     


    넷기어 XS508M의 성능이 마음에 들지만 약간 크기가 작고 간략한 정도로 쓰고 싶은 경우도 있다. 특히 포트수가 굳이 많을 필요가 없는 경우에는 넷기어 XS505M도 좋은 선택이다. 조금 더 작고 가볍지만 동일한 성능을 제공한다.

    금속재질과 주요 기능에서도 모두 같다. 또한 벽 등에 고정할 수 있는 부속 마운트를 제공함으로서 설치가 보다 쉽다.



    실제로 측정한 결과에서도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 포트수가 줄고 크기도 약간 작아졌지만 성능에서는 별 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총평 - 10G까지 지원하는 차세대 이더넷 스위치

     

     

    점점 네트워크 장비가 고속화되고 있다. 클라우드와 IPTV 등 많은 데이터를 요구하는 서비스가 직장과 가정 양쪽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전문적으로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사람이 아니라도 가정에서 기업용 성능의 제품을 구입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중소규모 사무실에서도 전문 기업장비를 사용하면서 업무효율을 높이고 있다.




    넷기어 XS508M은 일반적인 기가비트 인터넷 사용자를 포함해서 비즈니스를 위한 초고속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하는 사용자를 아우르는 강력한 스위칭허브 제품이다. 복잡한 매니지드 기능은 제거했지만 그만큼 기본성능에 충실하며 고장이나 추가 관리 필요성이 적다.




    빠르고 안정적인 네트워크가 필요한 중소규모 사무실이나 가정 등에서 다양한 속도의 회선 신호를 안정적으로 분배하는 용도라면 이 제품은 매우 우수한 성능을 발휘한다. 많은 고속 유선 네트워크 장비를 연결해서 쾌적하게 쓰려고 할 때 훌륭한 성능과 좋은 내구성을 가진 넷기어 XS508M은 눈여겨 볼 만한 제품이다.


    베타뉴스 안병도 (catchrod@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767550?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