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최신 64단 3D 낸드 플래시 기술로 안정적인 고용량 구현, 인텔 SSD 545s 512GB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7-11-15 13:34:36

    인텔은 CPU뿐 아니라 SSD 부분에서도 업계 수위를 달리고 있는 SSD 전문 제조업체라고 할 수 있다. 인텔은 세계 최초로 64단(Layer) 3D 낸드 플래시 TLC SSD를 시장에 출시하였으며, 30년 간의 메모리 관련 비즈니스에서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3D 낸드 플로팅 게이트 아키텍처 및 제조 과정의 최적화를 구현하는데 성공했다.

    인텔의 3D 낸드 기술은 세계 최고의 면적 밀도에 대용량으로 확장이 가능하도록 웨이퍼 당 더 큰 용량을 제공하며, 성능뿐 아니라 전력 소비, 일관적인 성능 그리고 뛰어난 안정성을 보이고 있다. 공정의 미세화를 통해 대용량 SSD를 구현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어, 일반 주택처럼 평면적으로 기록 소자를 배열하는 2D 낸드에서 고층 빌딩, 아파트처럼 수직으로 기록 소자를 배열하는 3D 낸드 방식으로 도입함으로써 SSD의 대용량 시대를 선도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세계 최초로 64단 3D 낸드 플래시 기술 사용화에 성공한 인텔이 발표한 545s는 웨이퍼 당 기가바이트 이상의 대용량 구현이 가능하며, 기존의 제품들보다 훨씬 낮은 전력으로 향상된 쓰기/읽기 성능을 보여준다. 초당 500MB/550MB의 최대 쓰기/읽기 성능을 보여주는 인텔 SSD 545s를 지금부터 만나보자.

    인텔 SSD 545s는 M.2 타입/SATA3 타입 두 가지로 구성되며, 512/256/128GB 용량 중에 선택이 가능하며 라인업은 아래와 같다.


    시원한 느낌의 하늘색/흰색 패키지를 채택한 전면에는 제품에 적용된 64단 TLC 3D 낸드 기술 스티커가 붙어있고, 후면에는 제품의 시리얼 넘버, 파트 넘버 등 제품 정보와 5년의 무상 보증 기간을 뜻하는 5YR이 보인다.


    신품임을 증명하는 씰링 스티커를 제거하고 내부 구성품을 확인해보면 SSD 본체를 보호하기 위한 누런 카톤 박스 재질의 보호재 사이에 SSD가 정전기 방지 플라스틱 백에 싸여 담겨있고, 간단한 사용자 설명서가 들어있다.

    인텔 SSD 545s 512GB 제품 본체 우측 상단 모서리에는 인텔 정품을 증명하는 홀로그램 스티커가 붙어있어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인텔 SSD 545s 512GB는 AES 256비트 셀프 암호화 지원으로 사용자의 데이터를 강력하게 안전하게 보호하며, 인텔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기존에 사용하던 SSD의 데이터를 쉽고 간편하게 복사할 수 있다.

    SATA3 타입의 인텔 SSD 545s 512GB의 경우 제조사에서 밝히고 있는 순차 쓰기/읽기 속도는 초
    당 500MB/550MB이며 실제 제품 성능의 검증을 위해 크리스탈디스크마크 2.2와 아토 디스크
    벤치마크를 이용해 실 성능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크리스털디스크마크 2.2를 10회 실행하여 평균값에 가장 가까운 결과치를 선택한 결과 아래와 같이 순차적 읽기 속도 531.1MB/s, 쓰기 속도 485.5MB를 보이며 제조사가 발표한 제품 성능과 크게 차이 나지 않는 결과치를 보였다.


    ▲ 크리스탈디스크마크 2.2

    크리스털디스크마크 2.2와 더불어 가장 많이 쓰이는 벤치마크 프로그램이 바로 아토 디스크 벤치마크(Atto Disk Benchmark)이며 아토 디스크 벤치마크 역시 10회를 실행하여 가장 평균치에 근접하는 결과값이 아래와 같이 도출되었다.


    ▲ ATTO 디스크 벤치마크

    읽기 속도는 최대 550MB/s로, 쓰기 속도는 최대 495MB/s로 크리스털디스크마크 2.2와 같이 제조사에서 밝히고 있는 스펙과 큰 차이가 없음이 확인되었다.

    이 정도의 순차적 쓰기/읽기 속도는 SATA3 타입 플랫폼의 특성 상 뽑아낼 수 있는 최대치라 생각되며, 인터넷 웹서핑이나 사무작업 등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 시 쾌적하고 신속한 사용이 가능한 정도이다. 그리고 로딩이 잦은 온라인/패키지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에게도 HDD보다 빠른 액세스 타임, 로딩 속도를 보이는 인텔 SSD 545s 512GB가 안성맞춤이다.

    인텔 SSD 545s보다 더 빠른 고성능이 필요한 고급 사용자라면 Nvme를 지원하는 M.2 타입의 SSD프로 6000p 시리즈 또는 5400s 시리즈가 보다 적합할 것이다.

    인텔이 겨냥하는 계층 중 일반 소비자 라인업에 적합한 제품군인 인텔 SSD 545s는 가격비교사이트 최저가 기준으로 512GB 기준 20만원 초 중반 대에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는 SSD를 처음 접하는 사용자에게 무리 없는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이라 하겠다.

    그리고 적용된 최신 64단 3D 낸드 플래시 기술을 통해 고성능 저전력을 실현한 바, 전력 소비에 더욱 민감한 모바일 특히 노트북에 사용되면 그 진가가 더욱 발휘될 것이라 생각되며, 5년 무상 보증 기간이라는 든든한 인텔의 정책 역시 사용자의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