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아이피타임 UP405-QC1, 최신 모바일 기기를 위한 충전기


  • 안병도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7-01-18 14:42:16

    생각해보면 요즘 우리는 모바일 기기를 너무도 많이 쓰고 있다. 손에서 떠날 줄 모르는 스마트폰, 책을 읽을 때 유용한 태블릿, 스마트폰을 외부에서 충전해주는 보조배터리가 언제나 우리 손길을 기다리고 있다. 여기에 포터블 플레이어나 미러리스 카메라 같은 각종 소형기기들을 합하면 가지고 다니는 기기가 정말 많다.

    따라서 현실적인 우리 고민 가운데 하나는 이들 기기의 배터리 충전문제이다. 집 안에 콘센트는 하나인데 충전을 요구하는 USB 단자는 여러개가 되다보니 일일히 어댑터로 꽂자니 공간과 시간이 낭비된다. 노트북이나 PC를 이용하게 되면 해당 기기 전원을 끈 상태에서 충전이 안된다.


    ⓒ



    이런 상황을 타개해주는 좋은 방법은 다중 단자를 가진 충전기이다. 여기에 요즘 스마트폰을 빠르게 급속충전시키는 퀄컴 퀵차지 기술까지 갖췄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이다. 아이피타임 UP405는 퀄컴 퀵차지 3.0을 지원하는 단자가 따로 있고 이것을 포함한 다수의 모바일 기기를 한꺼번에 연결해서 충전하는 장치이다. 이 장치를 직접 사용하며 알아보았다.



    디자인 - 화이트 톤, USB 충전단자 5개 탑재

    ⓒ



    아이피타임 UP405-QC1은 멀티포트를 가진 충전기로서는 상당히 작은 크기이다. 직사각형으로 명함상자 정도의 크기이며 화이트톤 플라스틱 재질을 사용했다. 표면은 매끈하고 광택이 나게 처리했기에 깔끔하며 어디에나 잘 어울리는 디자인이다.


    ⓒ




    뒷면에는 전원플러그 선과 연결된 코드 케이블을 꽂는 단자가 있다. 여기에 첨부된 케이블을 꽂고 전원플러그와 연결하면 충전준비를 마치게 된다. 전원이 들어왔음을 표시하는 LED 패널이나 램프가 없는 점은 약간 아쉽다.

    ⓒ



    중요한 제품 기능을 담당한 충전단자는 앞쪽에 집중 배치되어 있다. 충전단자는 모두 5개인데 왼쪽부터 검은색으로 표시된 일반 USB 충전단자가 4개 있다. 이들은 위쪽에 번개 모양 아이콘 1개가 표시되어 일반 충전이라는 점을 알린다. 또한 그 옆에 파란색으로 표시된 퀵차지 3.0 지원 단자가 있다. 여기에는 위쪽에 번개모양이 2개 있어 국적을 가리지 않고 알아볼 수 있다.



    성능 - 포트당 최대 2.4A 지원, 5대 동시 충전 가능


    퀄컴 퀵차지는 일반 충전보다 높은 전압을 가하면서 전류량을 잘 관리해 훨씬 빠르게 충전하는 기술이다. 자료에 따르면 퀵차지 3.0은 일반 충전기보다 최대 2.4배 충전 속도가 빠르다. 하지만 모든 기기가 다 지원되는 것은 아니며 지원 가능한 기기가 따로 있다. 또한 이 기기를 사용할 때 퀵차지 3.0 지원 케이블을 사용해야 하는 제한이 있다.


    ⓒ

    아이피타임 UP405-QC1는 5개의 포트를 지원하며 40W 범위 내에서 전력을 나눠서 사용 가능하다. 즉 5V-2A 로 3대, 5V-1A 기기 2대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전체포트에 5V-2A기기를 연결하는 경우는 4개 포트만 사용 가능하다. 쉽게 말해서 스마트폰이며 5개 전부, 전력 소모가 많은 태블릿 수준이면 4개까지만 쓰면 된다.

    이제 실제로 충전기를 사용해보자. 퀵차지 3.0을 지원하는 기기는 아직 점유율이 높지 않다. 따라서 기자가 가진 퀵차지 2.0 지원 기기인 갤럭시S6 엣지를 사용했다. 배터리가 58퍼센트일 때 아이피타임 UP405-QC1에 있는 퀵차지 단자에 케이블을 연결해 충전을 시작했다. 일반적으로 배터리 잔량이 낮을 수록 일정 수준까지 더 빠르게 충전해주는데 퀵차지는 그 속도가 더 빠르다.


    ⓒ




    처음 연결했을 때 자동으로 스마트폰에서 인식하고 스마트고속충전으로 표시했다. 오후 4시 30분에 58퍼센트 상태였는데 49분만에 완충 된다는 예상 시간이 나왔다. 이후 4시 41분에 확인하자 11분만에 66퍼센트까지 충전이 되었다.


    ⓒ



    이후 5시 7분에 확인하니 37분만에 배터리는 85퍼센트까지 충전되었다. 이후 5시 13분에 91퍼센트까지 충전이 되었고 5시 31분 시점에 100퍼센트 완충이 되었다. 예상시간보다 약간 늦었지만 중간에 스마트폰을 쓰는 등 전력을 자체 소모했기 때문이다. 화면을 꺼두었다면 예상시간과 비슷하게 충전되었을 것이다.



    총평 - 최신 모바일 기기를 위한 멀티 USB 충전기


    ⓒ



     



    가정에서 모바일 기기를 많이 쓰는 사용자는 점점 일반적인 USB 콘센트로 부족함을 느낀다. 우리 주위에 있는 USB단자 충전 기기에 전원 플러그 하나를 전부 할당하면 집 안에 있는 다른 가전제품을 제대로 꽂지 못할 지경이다. 따라서 이제 멀티USB 단자가 달린 충전기는 필수품이 되어가는 중이다.


    ⓒ



    아이피타임 UP405-QC1는 스마트기기를 많이 쓰면서 퀄컴 퀵차지 지원 기기를 가진 사용자를 위한 제품이다. 전원플러그를 하나만 차지하면서 동시에 기기 5개를 충전할 수 있다는 건 큰 매력이다. 여기에 최신 규격인 퀄컴 3.0 지원은 메리트 하나를 더 가져다 준다. 최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있고 다수의 모바일 기기를 가진 사용자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베타뉴스 안병도 (catchrod@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67165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