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아이피타임 링, 멋진 인테리어를 위한 와이파이 증폭기


  • 안병도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6-09-02 13:46:09

    이제는 한 사람이 모바일 기기를 한 대 이상 사용하는 시대가 되었다. 스마트폰은 물론이고, 추가해서 태블릿이나 노트북 한 대 정도는 가지고 있는 사용자가 많다.

    이런 기기들은 기본적으로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가정마다 공유기가 필수 장치가 되어가는 중이다.

    그런데 멋진 인테리어를 갖춘 집이나 카페 등에서는 고민이 생긴다. 공유기의 필요성에 대해 동의하지만 막상 성능 좋은 공유기를 놓자니 미관상 그리 보기 좋지는 않기 때문이다.

    최근 공유기가 디자인과 색상에 신경을 쓰긴 했지만 한계는 있다. 안테나 다수가 길게 서 있는 사각형 박스 모양과 거기에 연결된 이더넷, 전원 연결선이 어울리지 않는 인테리어도 있기 때문이다.

    ⓒ

    이런 경우를 위해 벽이나 천정에 부착하는 식으로 설치할 수 있는 공유기가 있다. 아이피타임 링(Ring)은 부착형 공유기로서 인테리어를 중시하는 실내를 위한 고성능 공유기이다.

    복잡한 전력선까지도 없애기 위해 선 하나로 인터넷과 전력 공급까지 하는 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자세히 알아보았다.


    ▷디자인 - 비행접시 모양으로 인테리어 친화적

    ⓒ

    아이피타임 링은 인테리어를 고려한 상당히 특이한 외형을 가졌다. 화이트 플라스틱 재질로 만든 외관은 비행접시(UFO)를 떠올리게 하는 원반형이다.

    둥근 방패처럼 보이기도 하는 윗부분은 매끈한 구체 모양이어서 실내등을 보호하기 위한 커버와도 닮았다. 무선신호는 전부 내장 안테나로 처리되기에 외부로 보이는 부분에는 안테나를 포함한 눈에 거슬리는 것이 일체 없다.

    ⓒ

    중단 오른쪽에는 외부로 보이기 위한 LED 조명이 내장된 파트가 있다. 상태를 보여주는 이곳에서는 전체 동작 상태를 알려준다. 빨간색으로 빠르게 깜빡 거리면 부팅이나 초기화 과정을 거치는 중이며, 빨간색이 켜져 있으면 부팅 완료후 대기 상태, 파란색이 켜지면 유선포트까지 연결되어 사용 준비가 완료된 상태이다.

    ⓒ

    아랫부분은 주요 기능이 집약되어 있다. 중앙 하단을 보면 연결단자가 밀집된 곳이 보인다. 어댑터에서 직류 전원을 입력받을 수 있는 단자와 리셋 홀, 랜/POE(전원을 포함한 이더넷)을 입력받을 수 있는 단자가 나란히 배치되어 있다.

    돌리는 방식으로 열고 닫을 수 있는 파트가 있으므로 벽이나 천정에 먼저 고정시킨 후 본체를 장착하는 방식으로 쉽게 설치할 수 있다. 또한 이후에 단자를 다시 연결하거나 정비할 때도 돌려서 떼거나 붙일 수 있어 편리하다.


    ▷성능 - PoE 기능을 통해 인터넷 신호와 전원공급을 선 하나로

    아이피타임 링은 기본적으로 신호를 증폭해주는 무선 확장 기기에 속한다. 다양한 기능과 고성능을 가장 중요하는 유무선 공유기에 비해서 개성적인 기능 몇 가지를 통해 꼭 필요한 사용자의 선택을 받는 제품이라는 의미이다.

    ⓒ

    물론 기본적인 성능은 훌륭하다. 미디어텍사의 최신 칩인 MT7602A를 탑재했고 64MB의 내장 메모리도 가지고 있다.

    일반 16MB 메모리의 저가 제품보다 동시에 연결하고 유지 가능한 인터넷 AP 숫자가 훨씬 많다. 802.11AC 규격을 채택했으며 혼신이 적은 5GHz 주파수 대역을 지원해서 빠른 속도를 낼 수 있게 해 준다.

    ©

    ▲ PoE 인젝터로 전원 공급

    ©

    ▲ PoE 스위칭 허브로 전원 공급

    가장 특징적인 점은 전원과 인터넷 신호를 선 하나로 연결해주는 PoE 기능을 채택한 데 있다. PoE 스위칭 허브나 PoE 인젝터를 통해 전원을 공급받을 수 있는데 하나의 UTP 케이블로 직류전원과 이더넷 신호가 전송되므로 별도 전력 어댑터가 필요 없다.

    또한 전력선에 대한 시공이 필요없으므로 선이 적어져 건물 내 공사가 편리해진다. 아이피타임 링은 바로 이런 특징을 멋진 외관에 결합시킨 것이 매력이다.


    ▷활용 - 2.4GHz와 5GHz 모두에서 우수한 신호 전달력

    ⓒ

    설치는 쉬운 편이다. 공유기나 이더넷에서 나온 랜선을 PoE 인젝터에 연결하고 PoE 인젝터에서 나온 단자를 본체에 연결하면 된다.

    하나의 랜 케이블을 통해 바로 신호와 전원이 들어가면 전면 LED가 붉은색으로 점멸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후 푸른색이 되며 안정되게 켜지면 사용 준비가 끝난다.

    ⓒ

    세팅을 위해서는 이 제품에서 나온 무선신호를 먼저 잡아주어야 한다. iptime_ring_setup AP를 찾아 연결하고 웹브라우저에서 setup.iptime.com을 입력하면 간편 세팅 모드가 나타난다. 여기서 세팅을 하고 재부팅한 뒤 관리 모드로 들어갈 수 있다.

    ⓒ

    ⓒ

    관리 모드에서는 일반적인 공유기에서 갖춘 많은 기능을 세팅하고 쓸 수 있다. 몇몇 기능은 랜선을 통해서 연결되어 있을 때는 쓸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온다. 특이한 점은 나이트 LED모드로서 상태 표시를 위한 LED를 특정 시간대에 꺼서 편안한 취침과 인테리어를 보장할 수 있다.

    전송속도는 어떻게 될까? 갤럭시S6 엣지를 통해 무선 네트워크 속도를 측정했다.

    ⓒ

    2.4GHz 주파수를 쓴 AP에 접속하고 거리 1미터의 근거리에서 속도를 알아보았다. 왼쪽 사진이 그 결과이다. 신호 지연도 적은 편이며 속도 역시 최대 속도인 100Mbps에 근접해서 나오고 있다.

    또한 오른쪽 사진은 3미터 정도 떨어진 밀폐된 방에서의 결과이다. 오히려 다운로드 속도가 미세하게 올라가고 업로드 속도가 떨어졌다. 신호 지연 역시 약간 줄어들어 장거리 전달력이 우수한 점을 보여주었다.

    ⓒ

    이번에는 5GHz 주파수를 쓴 AP로 측정해보았다. 왼쪽 사진이 거리 1미터에서의 결과치이다. 신호 지연도 더 적어졌고 업로드와 다운로드 속도가 2.4GHz에 비해 조금 더 상승했다.

    3미터 떨어진 밀폐된 방에서의 결과치가 오른쪽 사진이다.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가 아주 약간 떨어지고 신호지연도 조금 늘어났지만 그래도 2.4GHz보다 더 우수한 전달력을 기록했다. 


    ▷총평 - 멋진 인테리어를 위한 와이파이 증폭기

    ⓒ

    요즘 새로 집을 짓거나 꾸미는 경우가 많다. 여러 가지로 신경 써서 인테리어를 구성하지만 실용성을 무시하지 않고 인테리어를 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다.

    특히 좁은 공간이 벽으로 조밀하게 구획되어 있는 경우는 무선 인터넷 신호가 잘 잡히지 않는 사각지대가 생긴다.

    와이파이 증폭기를 설치하는 방법이 최선이지만 인테리어에 거슬리지 않는 제품을 구하기 어렵다. 또한 추가로 와이파이 증폭기를 설치하려면 복잡한 전력선과 랜선 연결이 또 문제로 떠오른다.

    ⓒ

    아이피타임 링은 PoE 기능과 천정 설치에 최적화된 형태로 이 두 가지 문제를 해결했다. 미려한 화이트 색상의 원반형 디자인은 벽과 천정 장착을 위해 세심하게 신경을 썼다. 멋진 인테리어를 유지하면서 빠른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고 싶다면 이 제품을 주목해보자.


    베타뉴스 안병도 (catchrod@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642044?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