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공유기도 멀티 유닛 시대, 아이피타임 N7004NS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3-07-02 10:24:34

    NAS 기능을 채택한 하이엔드 유무선 공유기

    이제는 하나만 잘 해서는 사용자의 눈길을 사로잡기 힘든 시대다. 회사나 가정의 인터넷 선을 노트북, 스마트폰에서 함께 쓸 수 있도록 해주는 공유기 또한 사정은 마찬가지인가 보다.

    ▲ 공유기도 멀티 유닛 시대, 아이피타임 N7004NS

     

    네트워크제품 개발 및 제조전문기업 EFM(대표 김인)이 선보인 아이피타임(ipTIME) N7004NS는 유무선공유기가 갖춰야할 기본기 즉 450Mbps에 이르는 무선 속도와 기가비트의 유선 속도로 PC 또는 모바일 기기 사이에서 파일 공유는 물론 외장저장장치를 연결하면 NAS로 변신시켜주는 재주까지 가졌다. 유무선공유기치고 "꽤 비싼 제품이네"라는 첫 인상을 이내 고쳐먹게 하는 다재다능함을 지닌 멀티 유닛이다.

    450Mbps 초고속 무선 속도를 즐기다

    아이피타임 N7004NS는 유무선공유기로선 몸값이 제법 비싸다. 무슨 재주를 지녔기에 멀티 유닛이라 하는지 궁금할 테다. 재주를 하나씩 풀어보면 첫째 무선 공유기라면 갖춰야할 450Mbps 무선 링크 속도를 제공한다.

    이 제품에 적용된 3개의 152mm 안테나는 3Tx와 3Rx 다중 공간 전송을 구성한다. 쉽게 말하자면 더 넓은 공간에서 더 멀리까지 빠른 무선 속도를 유지해준다는 것. 작은 방에 공유기를 놓고 안방 혹은 거실에서도 작은방에 있는 것처럼 802.11n 규격의 빠른 속도로 파일을 주고받거나 인터넷 서핑이 가능하다는 얘기다.

    ▲ 450Mbps의 무선 속도 공유가 가능하도록 3개의 안테나를 제공한다

     

    ▲ 각 기능별 아이콘 및 LED를 배치해 작동 상태를 알기 쉽도록 했다

     

    두 번째는 네트워크 서버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 아이피타임 N7004NS는 제품 뒷면에 USB 단자 하나를 지원한다. 여기에 연결되는 외장저장장치가 바로 네트워크 서버가 되는 것이다. 아이피타임 N7004NS 자체에서 FTP, 삼바, 간이 웹서버 등을 지원해 용량이 큰 데이터도 언제 어디서나 올리고 내려 받을 수 있다. 네이버 N드라이브처럼 활용할 수 있다는 의미다.

    ▲ USB 단자를 제공한다. USB 메모리나 외장저장장치를 연결하면 NAS로 활용할 수 있다

    ▲ 외장저장장치의 안정적인 작동을 위해 고용량 전원 어댑터를 제공한다

    아이피타임 N7004NS는 고용량 어댑터를 쓴다. 이유인즉 USB 메모리는 물론 2.5인치 외장저장장치를 위한 배려다. 별도의 전원 어댑터가 없는 2.5인치 외장저장장치는 PC에서 전원을 가져오기에 공유기와 바로 연결할 때 전원부족현상이 생길 수밖에 없는데 이를 12V-2A의 고용량 어댑터 지원으로 사전에 방지한 셈이다. 저용량 어댑터는 안정성이 떨어져 외장저장장치의 데이터가 손실될 염려가 있다.

     

    ▲ 4개의 기가비트 유선 속도를 제공하는 랜 단자를 갖췄다

    세 번째는 유선 전송 속도. 아이피타임 N7004NS는 공유기의 기본기라 할 수 있는 유선 공유 속도가 기가비트다. 외부 인터넷 선과 연결되는 WAN 단자 하나와 4개의 랜 단자를 제공하는데 이 모두가 기가비트 속도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다. 게다가 LAN-to-WAN 통신까지 양방향 2Gbps의 통신 속도를 지원하니 기가비트 와이파이 등 외부에서 고속의 통신망으로 접속하더라도 끊어짐 없는 데이터 통신을 위한 인프라를 충실히 갖춘 제품이라 평할 수 있다.

     

    속도와 활용성 고루 갖춰 쓰임새 많아

    아이피타임 N7004NS는 유무선 공유기다. NAS로 확장 가능한 제품이지만 설치방법은 일반 공유기와 별반 다르지 않다는 얘기다. 인터넷 선을 아이피타임 N7004NS WAN 단자와 연결하고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크롬 등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 192.168.0.1을 입력하면 제품 관리자 모드로 진입한다. 제품 본연의 기능 중 하나인 무선 기능에서 무엇보다 가장 먼저 할 일은 다른 사람이 접속하지 못하도록 무선 암호를 설정하는 일이다. 암호 미설정시 자칫 자신의 컴퓨터에 저장된 정보가 유출될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자.


    ▲ 인터넷 선과 연결했으면(웹 브라우저에서 192.168.0.1 입력)

    관리자 모드에서 기기가 정상 작동하는지 체크하자


    ▲ 특히 가장 먼저 할 일은 무선 랜 암호 설정이다

     

    이 제품이 내세우는 무선 랜 속도가 궁금하다. 애플 맥 컴퓨터 환경이므로 윈도우에서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과는 다소 차이가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아이피타임 N7004NS와 근거리는 아이맥의 무선 랜으로, 약 7미터 떨어진 거실에서는 맥북에어 무선 랜 그리고 아이폰으로 각각 속도를 측정했다. 테스트 제품과 1미터 이내에서는 역시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가 90.47/79.97Mbps 기록해 유선 랜과 별반 다르지 않은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거실에서) 거리를 7미터 이상 두고 측정했더니 20.54/31.21Mbps를 기록했다. 아이폰5는 가까운 거리에서 36.5/34.5Mbps를 거실에서는 11.0/21/4Mbps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는 결과를 냈다. 공유기와 거리가 멀어질수록 전송 속도가 하락되는 것은 당연한 결과다. 이를 보완하려 이에프엠네트웍스가 내놓은 제품이 5/2.4GHz 듀얼 와이파이 제품이다. 무선 랜 카드인데 아이피타임 N7004NS의 152mm 3안테나를 좀 더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 무선 랜 범위를 넓혀주는 멀티브릿지 기능을 지원한다. 기존에 쓰던 공유기의 활용성을 높인다


    ▲ USB 장치는 고급 설정 항목에서 설정할 수 있다. 아이피타임 NAS 기능 중 하나인 스마트폰을 이용한 외부에서 영화 감상 등이 가능한 ipDISK 활용도 가능하다

     

    외장저장장치를 NAS로 활용하고자 한다면 USB 단자와 연결하고 앞서 이야기한 관리자 모드에서 '고급설정->USB관리자->서비스 설정'에서 ipDISK 서비스를 설정하면 된다. 외부에서 아이폰 등 스마트폰으로 외장저장장치에 있는 자료를 열람하거나 다른 사람과의 공유가 가능해진다. 용량 제한, 파일 당 업로드 제한 등 공짜지만 사용할 때 은근히 불편한 클라우드 서비스의 단점을 깔끔히 해결해 줄 것이다.

     

    ▲ 빠른 유무선 공유 속도와 NAS 활용이 아이피타임 N7004NS의 장점이다

    이상 450Mbps 무선 링크 속도와 네트워크 서버, 기가비트 유선 공유 기능을 갖춘 멀티 유닛 아이피타임 N7004NS를 살펴봤다. 가격은 6만 원 대. 유무선 공유 기능만 본다면 제법 비싼 측에 속한다. 그러나 외장저장장치를 NAS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비싸다는) 그 같은 인식을 말끔히 해소해주지 않을까 싶다.

     

    안 그래도 수많은 선들로 어지러운 책상 아래… 여기에 NAS까지 추가된다면 더욱 더 정신없을게다. NAS와 기가비트 유선 및 450Mbps 무선 공유기 아이피타임 N7004NS은 그래서 눈여겨 볼 필요가 있는 제품이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580248?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