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테크

[IT 감씹기] 답답한 와이파이, 대안은 없나요?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2-10-11 09:37:40

    답답한 와이파이, 대안은 없나요?


    제가 3G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쓰지 않는 이유는 통신사들이 자랑하는 엄청난 와이파이존 때문입니다. 통신사마다 수만에서 수십만 곳의 와이파이존이 있다고 하잖아요. 한데, 문제는 와이파이 신호는 잘 잡히는데 속도가 느리고, 조금만 이동하면 데이터 전송이 끊어져서 그냥 와이파이를 끄고 쓸 때가 많답니다. 와이파이 접속이 잘되고 잘 유지되게 하는 방법은 없나요?

     

    친절한 B씨, 방법 있습니다. 있고요~!


    속 좁고 까다로운 와이파이를 개과천선 시켜 넓은 마음을 가지게 만든 기술이 있답니다. 바로 슈퍼 와이파이죠. 종전 와이파이가 이론상 300Mbps라는 무지 빠른 속도를 낼 수 있죠. 물론 실제로는 20~30Mbps 정도만 나와도 빠르게 느껴지죠. 암튼, 속도는 빠르지만 신호 도달 범위가 30m 정도에 불과했습니다. 중간에 벽이라도 있다면 10m 거리도 신호가 약해지거나 신호는 잡히지만 인터넷 페이지 하나 여는 것도 한참 기다려야 할 정도로 답답해지죠. 슈퍼 와이파이는 이런 신호 도달 거리와 투과율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방식이랍니다.

     

    ▲기존 와이파이는 고속 무선 데이터 송신에 적합하지만 주파수 도달 거리가 짧다.

     

    모바일 네트워크의 새로운 대안, 슈퍼 와이파이란?

    슈퍼 와이파이란 이름은 2010년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 FCC)가 승인한 통신 방식입니다. 이름이 슈퍼 와이파이지만 기존 와이파이와 만이 다른 기술입니다. 지금까지 와이파이는 2.4GHz와 5GHz의 무선 랜 전파를 사용하는 무선 LAN 규격을 사용하지만 슈퍼 와이파이는 TV 방송용으로 할당한 주파수 가운데 사용하지 않는 화이트 스페이스 대역을 사용한답니다. TV 방송용 주파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TV 신호가 잡히는 곳이라면 어디든 슈퍼 와이파이를 쓸 수 있답니다.

     

     

    현재 와이파이

    슈퍼 와이파이

    사용 주파수

    2.4GHz~5GHz

    700MHz(50MHz 대역)

    전송 속도

    최대 300Mbps

    15~20Mbps

    도달 범위

    30m

    최대 3km

    기존 와이파이 vs 슈퍼 와이파이 비교

     


    ▲ 18km 아라뱃길 구간에 설치한 올레 와이파이존.

    슈퍼 와이파이라면 수많은 액세스 포인트를 만들지 않아도 된다.

     

    슈퍼 와이파이는 낮은 주파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더 넓게 퍼지고 더 높은 투과율을 가진답니다. 고등학교 물리 시간에 제물포(제 때문에 물리 포기했다) 선생님을 만나지만 않았다면 주파수가 낮을수록 회절이 잘되어 장애물 뒤에도 전파가 잘 도달한다는 원리를 배웠을 것입니다. 슈퍼 와이파이는 이런 전파의 특성에서 오는 장점을 고스란히 살린 기술입니다. 더 멀리 도달하고 건물이나 나무 뒤까지 전파가 통한다는 뜻입니다. 종전 와이파이와 비교하면 도달거리는 3배, 투과율은 9배나 높답니다. 실제 테스트를 해본 결과, 일반 와이파이 신호가 30m 정도까지 도달하는 반면 슈퍼 와이파이는 3km까지 신호가 닿았다고 합니다. 슈퍼 와이파이가 보급된다면 수도권 뿐 아니라 농어촌 지역까지 와이파이존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소 떨어지는 속도가 아쉬워


    슈퍼 와이파이라고 해서 뭐든지 ‘슈퍼’하지는 않습니다. 넓은 범위를 커버하는 대신 속도가 조금 느려진답니다. 종전 와이파이가 이론상 최대 300Mbps까지 나옵니다. 베타뉴스 사무실에서는 신호 상태가 양호할 때 대략 20~30Mbps 정도 나온답니다. 이에 반해 슈퍼 와이파이는 20Mbps 정도까지만 가능합니다. 단순한 이론상 속도만 보면 슈퍼 와이파이라고 부르기 어렵지만 실제로 써보면 신호 유지 능력이 좋은 슈퍼 와이파이가 느리다는 느낌을 받기 어렵답니다. 사실 20Mbps 정도만 나와도 모바일 무선 통신 기술 중에서 상당히 빠른 축에 속합니다. 3G보다는 빠르고 초기 LTE와 비슷한 속도니까요.

     

    슈퍼 와이파이 언제쯤 사용할 수 있나?

     


    ▲ 달리는 버스나 고속도로에서도 공짜 와이파이를 즐길 수 있다.

     

    슈퍼 와이파이는 아직 시간이 더 필요합니다. 기존 와이파이 장치로는 슈퍼 와이파이를 쓸 수 없습니다. 사용하는 주파수가 다르기 때문이죠. 결국 새로운 단말기가 필요합니다. 미국에서는 이미 일부 지역에서 슈퍼 와이파이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1년에 제주도에서 1년간 슈퍼 와이파이를 설치해 서비스를 진행했고, 2013년 이후 상용화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아날로그 TV 방송을 중단하고 디지털로 전환하는 것도 슈퍼 와이파이와 관련이 있습니다. 종전 아날로그 TV 방송에 쓰던 주파수를 슈퍼 와이파이용으로 할당한다면 초기 투자비용을 절감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569017?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