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GTX 670 못지않은 ‘뉴페이스’!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660Ti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2-08-17 09:24:48

    기가바이트가 만든 새로운 지포스 600 시리즈

    ‘지포스 GTX 660Ti’, 이름만 들러도 설레는 이들이 많을 것이다. 기다리다 참지 못해 상위모델인 지포스 GTX 670 또는 680으로 이미 업그레이드를 마친 이들도 많다. 그렇지만 아직까지 지포스 GTX 660 라인업을 기다리는 이들도 상당수다. 지포스 600 시리즈가 전체적으로 성능에 기대를 걸만한 품질을 갖췄기 때문이다.

     

    또 인텔 2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건너 띄고, 3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기다렸던 이들이 요즘, 속속 업그레이드를 단행하거나 새로운 PC를 꾸미고 있다. 이런 이들이 합리적인 그래픽카드, 지포스 GTX 660Ti를 선택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지포스 GTX 660Ti 역시 많은 제조사의 제품이 출시될 예정이지만, 기가바이트는 브랜드의 높은 신뢰도와 함께 지포스 GTX 660Ti를 발빠르게 출시를 앞두고 있다.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660Ti’는 맞춤형 독자 쿨러인 ‘윈드포스 2X’를 달아 발열을 억제하는 한편, 안정성을 높였다.

     

    또 UDV 등 기가바이트 고유의 기술이 다수 적용되어 신뢰도를 높였으며, 지포스 GTX 660Ti의 오버클럭 제품이기 때문에 더욱 향상된 성능을 뽐낸다. 종전 지포스 GTX 670, 680의 가격이 다소 부담됐던 이들이라면, 충분히 만족스러운 성능과 합리적인 가격을 갖춘 제품이다.

     

    현존하는 가장 균형 잡힌 그래픽카드,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660Ti

    지포스 GTX 660 라인업은 많은 이들이 기다려왔다. 이는 상위 모델인 지포스 GTX 670, 680의 성능이 기대 이상이었고, 지포스 600 시리즈의 중간 모델이 출시되지 않았던 데 그 이유를 찾아볼 수 있다. 이렇게 많은 이들이 기다려온 지포스 GTX 660, 그 중에서도 ‘Ti’란 이름을 달고 출시될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660Ti를 살펴보자.

     


    ▲ 기가바이트가 선보이는 지포스 GTX 660Ti

     

    기가바이트는 그동안 자사의 독자기술을 적용해, 오버클럭 상태에서도 안정적이고 수명이 긴 그래픽카드를 선보이며 사용자 신뢰도를 높였다.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660Ti 역시 기가바이트의 이런 기술을 바탕으로 제작되어, 한층 높은 완성도를 뽐내는 제품이다.

     


    ▲ 오버클럭된 그래픽카드의 발열을 시원하게 식혀 줄 윈드포스 2X

     

    윈드포스 라인업은 기가바이트의 제품에서만 볼 수 있는 독자 쿨러다. 이미 윈드포스(WINDFORCE) 시리즈의 냉각 성능은 많은 사용자를 통해 검증되었으며,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660Ti에 쓰인 쿨러 역시 윈드포스의 계보를 잇는 제품이다.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660Ti에 달린 윈드포스 2X는 두 개의 100mm 쿨러를 통해 그래픽 카드 전체의 발열을 책임진다. 여기에 방열판은 ‘트라이앵글 쿨(Triangle Cool)’ 기술을 적용해, 세 개의 방열판이 그래픽카드의 각 주요 부위의 발열 억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돕는다.

     

    이렇게 다양한 기술이 적용된 윈드포스 2X는 오버클럭으로 인한 발열까지도 효과적으로 억제하며, 그래픽카드 기판에 적용된 UDV(Ultra Durable VGA) 기술과 함께 제품의 수명을 늘리는 데 큰 축을 담당한다.

     

    UDV는 기판 자체의 구리 함유량을 약 두 배 높인 2온스(oz) PCB를 사용해 그래픽카드의 전체적인 온도를 낮추는 한편, 고급형 부품을 사용해 제품 수명을 늘리는 기술이다.

     


    ▲ 새로운 지포스 600 시리즈 칩셋, GK-104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660Ti는 케플러 아키텍처 기반 28나노미터 공정으로 제작된 GPU다. 엔비디아 GPU, 성능을 가늠할 수 있게 해주는 쿠다 코어 스트림 프로세서는 1344개, ROP 24개를 갖췄다. 여기에 표준규격 제품(915MHz)에 비해 더 높은 성능을 낼 수 있게 오버클럭(1,032MHz)되어 있으며, 지포스 600 시리즈 답게 GPU 부스트 기능을 지원한다.

     

    GPU 부스트는 높은 성능을 요구하는 프로그램이나 게임을 실행할 때 더 높은 속도로 작동할 수 있게 해주며, 최대 1,111MHz 클럭으로 작동한다. 표준규격 제품의 GPU 부스트가 980MHz까지 지원되는 것을 보면 보다 뛰어난 성능을 낼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660Ti는 아래 언급할 성능 테스트에서도 지포스 GTX 670과 엇비슷한 성능을 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GPU를 둘러싼 그래픽 메모리는 GDDR5 기반 192비트 메모리 인테터페이스로 작동한다. 2GB의 넉넉한 메모리 용량을 갖췄으며, 6,008MHz의 빠른 작동속도를 보인다. 메모리 인터페이스가 192비트인 것이 다소 아쉽지만, 실제 성능에서는 상위 모델과 근소한 성능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그리 걱정할 부분은 아니다.

     


    ▲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출력부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660Ti의 출력부는 두 개의 DVI(듀얼링크 DVI-i, DVI-D) 단자와 각각 하나의 HDMI, DP(디스플레이포트)로 구성되어 있다. 이 출력부 구성은 상위모델인 지포스 GTX 670, 680과 동일한 구성으로 하나의 그래픽카드로 최대 네 대의 디스플레이를 연결해 쓸 수 있게 해주는 ‘3D 비전 서라운드’ 기능을 지원하기 위함이다.

     

    3D 비전 서라운드는 다중 디스플레이 환경을 원하는 이들에게 보다 넓은 화면을 제공한다. 특히 게임에서 이 기능을 쓴다면, 이전에는 보지 못한 각도의 화면까지 보여주며 몰입감을 더욱 높여줄 것이다.

     


    ▲ 탄탄함이 돋보이는 디지털 전원부

     

    표준규격 지포스 GTX 660Ti의 경우 전원부는 4페이즈로 이루어져 있다. 이에 비해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660Ti은 전원부를 6페이즈로 구성해 안정성을 높였다. 여기에 오버클럭된 그래픽카드에 안정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 고급형 솔리드 커패시터와 모스펫, 메탈 초크박스로 전원부를 구성해 신뢰도를 한층 높였다.

     

    실속형 게이머가 반할만한 성능과 가격으로 무장한 제품

    많은 이들이 기대하고 있는 지포스 GTX 660Ti, 그 중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660Ti의 성능은 어떤지 실제 테스트를 통해 살펴봤다.

     


    ▲ 가격 차이에 비해 근소한 성능 차이를 보인다.

     

    테스트 결과 지포스 GTX 680과는 성능차이가 다소 있지만, 지포스 GTX 670과는 근소한 차이를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D마크 11과 헤븐 벤치마크 2.1을 통해 알아본 성능을 보면 현재 지포스 GTX 670에 눈독을 들이는 이들이라도 한 번 더 생각하게 만들 것이다.

     

    디아블로3의 테스트를 보더라도 실제 게임에서 지포스 GTX 670과 성능 차이를 느끼기 힘들 정도임을 확인할 수 있다.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660Ti는 아직 가격이 공개된 것은 아니지만, 현재 50만 원 내외로 형성된 지포스 GTX 670 제품군을 봤을 때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660Ti는 충분히 매력적인 성능과 가격을 갖춰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 윈드포스 2X를 통해 안정적인 온도를 보인다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660Ti는 독자 쿨러인 윈드포스 2X를 사용해 뛰어난 발열 억제력을 보인다. 실제 온도 테스트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다.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660Ti는 상위 모델과 큰 성능차를 보이지 않지만, 윈드포스 2X와 UDV 기술을 적용한 그래픽카드를 통해 안정적인 온도를 보여 신뢰감을 높인다.

     

     

    ◇ 실속형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찾는 이들에게 딱! = 최근 업그레이드를 하거나 PC를 새로 꾸미려는 이들이 부쩍 늘어난 것은 대작 온라인·패키지 게임이 연이여 출시되고, 또 출시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현재 그래픽카드 의존도가 높은 ‘블레이드 앤 소울’이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그래픽카드만이라도 업그레이드 하려는 이들이 부쩍 늘었다.

     

    지포스 GTX 660Ti는 이런 업그레이드 바람을 좀 더 지속 시켜줄 제품 중 하나다. 보다 합리적인 가격과 만족스러운 성능을 갖췄기 때문이다. 또 이번 지포스 GTX 660Ti가 출시되면서, 종전 현실적인 가격으로 많은 이들이 선택했던 지포스 GTX 560 라인업의 세대교체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지포스 600 시리즈의 세대교체에 맞침표를 찍을 만한 지포스 GTX 660Ti에 눈독을 들이고 있는 이들이 있다면, 신뢰도 높은 브래랜드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은 어떨까? 그 중에서도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660Ti는 안정성을 높인 독자기술과 뛰어난 성능을 쿨러를 갖춰, 사용자에게 충분한 만족을 선사할 것이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565924?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