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한층 업그레이드된 후속작, 3R시스템 R400 에스프레소 NK


  • 안현웅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1-10-14 13:11:25

    점점 품질이 향상되고 있는 보급형 PC 케이스


    최근 보급형 PC 케이스가 눈부신 발전을 이루고 있다. 이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그리고 넷북 등 모바일 중심기기로 인해 간단한 문서작업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PC 케이스의 주축을 이뤘던 저가형 케이스들의 수요는 줄고 그 대신 합리적인 가격과 상대적으로 발열이 많은 게이밍 PC 까지 사용이 가능한 보급형 PC케이스들이 주류를 이루게 되었기 때문이다.

     

    기존 보급형 케이스들의 특징을 본다면 풀사이즈 ATX 기준의 미들타워형 케이스로써 섀시의 두께 와 그리고 많은 양의 HDD나 CD-ROM을 장착 할 수 있는 베이를 가지고 있느냐가 관건이었다. 내부 구조도 대부분 상단파워와 후면 80mm 냉각팬을 갖춘 일반적인 구조가 대다수였다.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인기 보급형 PC케이스들의 특징을 보면 고사양의 게이밍 시스템도 충분히 장착 가능한 넓은 공간과 그리고 여러 개의 쿨링팬을 장착하여 높은 쿨링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게다가 가지각색의 기능과 디자인을 더해 사용자 중심의 형태로 탈바꿈 하고 있다.

     

     

    이런 추세에 맞춰 3R시스템은 까다로운 사용자도 만족할 만한 PC 케이스 ‘R400 에스프레소 NK’를 출시했다. 왕의 귀환이라 불릴 만큼 지난 수년간 보급형 케이스의 일인자의 자리를 내놓지 않았던 R460 에스프레소의 업그레이드판인 이 제품은 이름만큼이나 많은 기대를 받고 있는 제품이다.

    강력한 냉각 성능과 효율적인 설계가 돋보이는 PC 케이스


    ▲ 강력한 냉각 성능을 갖춰 경쟁력을 더욱 높인 3R시스템 R400 에스프레소 NK

     

    PC 사양이 높아짐에 따라 PC 케이스의 냉각 성능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 되고 있다. 그것도 그럴 것이 최근에 출시되는 CPU와 그래픽 카드는 오버클럭 기능을 사전에 고려해 출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요즘엔 메인보드의 설정을 간단하게 조작하는 것만으로도 CPU 오버클럭이 가능하다 보니, 그에 따른 발열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케이스의 냉각 성능이 중요한 요인 1순위에 자리 한다고 해도 과언이다 아니다.

     

    지금 소개할 3R시스템 R400 에스프레소 NK 는 강력한 냉각 성능을 강점으로 제품으로 쿨링을 위한 배려를 곳곳에서 엿볼 수 있다.

     

     ▲ 전면 타공망 설계로 공기유입이 원활해졌다

     

    3R시스템 R400 에스프레소 NK의 장점 중에 하나를 꼽는다면 바로 전면 하프 타공망이다. 기존 케이스가 전면의 대부분이 막혀있어서 공기유입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했다면 에스프레소 NK의 전면 하프타공망은 이러한 문제점을 깔끔하게 해결지어 준다.

     

    게다가 공기의 유입이 많아짐에 따라 먼지유입도 덩달아 많아지기 때문에 이 문제를 먼지필터를 적용하여 깔끔하게 마무리 하였다. 또한 디자인적인 측면으로 봤을 때도 다소 단조로운 전면을 타공망으로 포인트로 주어 밋밋한 기존 디자인에서 탈피하고 있다.

     

    ▲ 전후면120MM 및 상단배기시스템으로 뛰어난 쿨링성능을 자랑한다.

     

    이전 제품에서 호평 받은 상단배기 시스템은 후속작인 에스프레소 NK에서도 그대로 이어받고 있다. 이는 뜨거운 공기가 위로 이동하는 특성을 잘 활용한 대표적인 예로 볼 수 있다. 또한 팬컨트롤러를 달아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저회전, 고회전, 끄기의 삼단계 조작이 가능하다.

     

    후면 배기를 담당하는 팬은 120mm로 종전 모델에 비해 더욱 커져, 냉각 성능을 더욱 강화시켰다. 전면 흡기를 담당하는 냉각팬은 종전과 같이 전면 하단부에 120mm 제품을 달았다. 구조상 흡배기가 원활한 형태이므로 뜨거운 공기의 와류를 최대한 방지한 형태로 설계된 것을 알 수 있다.


    ▲ 하드디스크의 소음을 숨 죽여줄 하드디스크 노이즈킬러2

     

    이 제품은 3R시스템의 특허 기술인 HDD 노이즈 킬러2를 적용했다. 고정식 스프링이 하드디스크의 공진과 액세스 소음을 흡수하는 기술로, HDD 소음을 획기적으로 줄였다. 아직까지는 보급형 PC에서 SSD 보다는 HDD를 많이 사용하는 만큼, 종전 상위 제품에서나 볼 수 있었던 HDD 노이즈 킬러2를 3R시스템 R400 에스프레소 NK에서 만날 수 있다는 것은 굉장히 환영할만한 일이다.


    ▲ 전면에 제공되는 총 6개의 USB 포트

     

    3R시스템 R400 에스프레소 NK는 전면에 편리하게 배치된 총 6개의 USB 포트가 존재한다. 탑포트 위치에 있는 총 네 개의 포트는 내부 USB 커넥터를 이용하여 메인보드에 연결하게 된다. 그리고 나머지 두 개의 USB 단자는 백패널쪽 케이블로 연결해 상단 배기 시스템인 TVS의 팬컨트롤러 우측에 달려있다. 메인보드에 USB 내부 연결포트가 부족할 수도 있는 부분을 백패널의 유휴 포트를 이용함으로써 활용도를 높인 점도 주목해야 할 부분이다.


    ▲ 독립형 전원공급장치 냉각 설계가 돋보인다

     

    R400 에스프레소 NK는 이전 제품인 R460 에스프레소에 이어, 보급형케이스에 있어서 거의 표준이 되어버린 독립형 전원공급장치 냉각 구조를 그대로 계승하고 있다. 종전 상단에 전원공급장치가 달리는 설계는 CPU에서 생긴 뜨거운 공기가 그대로 파워로 유입되면서 파워의 성능과 수명 두 가지 모두 단축시키는 불상사를 초래했다.

     

    그러나 현재의 전원공급장치가 하단에 달리는 독립형 파워 구조는 CPU에서 생기는 뜨거운 공기 유입을 방지하고, 케이스 바닥에서 차가운 공기를 직접 끌어와 전원공급장치 내부의 냉각 성능을 높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더욱이 R400 에스프레소 NK는 원활한 공기 흡기를 위한 20mm 높이의 높은 실리콘 받침대를 적용했으며, 이에 따른 먼지유입을 방지하고자 밑면에 먼지필터를 갖췄다. 하부 먼지필터는 간단하게 분리 결합이 가능해 손쉽게 세척이 가능하다.

     

    인텔 TAC 2.0 규격을 통과한 측면 통풍 설계

     

    전면과 후면 그리고 상단의 공기 순환이 원활하다면 측면은 인텔 TAC 2.0 규격을 통과한 에어홀을 이용해 쿨러를 직접 장착해서 냉각 성능을 한층 강화 시킬 수 있다. 일반적으로 방열판에만 의지하여 쿨링을 하는 노스브릿지나 혹은 측면 쿨링이 다소 부족한 VGA에 직접 시원한 공기가 유입될 수 있도록 배치시켜 보다 원활한 공기순환이 가능하다.

     

    ▲ 복잡한 케이블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는 후면공간과 케이블 타이 고정 홀

     

    3R시스템 R400 에스프레소 NK의 특징 중에 하나인 메인보드 뒤쪽의 공간이다. 비교적 잘 사용되지 않는 공간이었으나 별도의 공간을 확보하여 복잡한 케이블을 수납 가능케 하여 깔끔한 정리가 가능하다. 또한 케이블 타이 고정 홀이 있어서 손쉽게 케이블을 고정가능하다. 깔끔한 선 정리를 위해 사전에 매뉴얼을 정독한 후에 조립에 임하는 것이 좋다.

    가격은 그대로, 기능은 더욱 좋아진 3R시스템 R400 에스프레소 NK

    3R시스템 R400 에스프레소 NK는 보급형 케이스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냉각 기능의 최적화는 물론, ODD를 달 수 있는 세 개의 5.25형 베이 그리고 HDD의 소음을 억제해주는 노이즈킬러2 설계를 적용한 세 개의 3.5형 베이를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 고급사용자는 물론 빠른 속도를 원하는 일반 사용자에게도 인기를 끌고 있는  SSD를 장착할 수 있는 SSD 전용 슬롯을 가지고 있다. 또한 디지털 라이프의 필수 품 중에 하나인 내장형 카드리더기를 위한 외부 3.5형 베이를 갖춰 확장성에서도 고급형 PC 케이스 못지 않다.

     

    R400 에스프레소 NK는 3만 원대의 합리적인 가격대를 성형하면서도 뛰어난 냉각 성능과 확장성은 일반 사용자는 물론 입맛이 까다로운 고급 사용자까지 충분히 만족을 줄 만한 PC 케이스다.

     

    이 제품은 약 2년여 전 등장해 현재까지도 PC 케이스 인기순위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R460 에스프레소의 단순한 후속작이 아니다. 사용자 중심 설계로 완벽 업그레이드된 R400 에스프레소 NK는 사용자로부터 다시금 가치 있는 제품으로 인정받고 사랑받을 것이다.



    베타뉴스 안현웅 (am3cute@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