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보다 빠른 PC를 원한다면! 크루셜 M4 SSD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1-08-04 18:41:58

    PC 성능 높이려면, SSD가 정답

    HDD(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의 속도는 이제 빨라질 대로 빨라져, 이제 더 이상 향상되기 힘든 상태까지 도달했다. 그렇지만 플래시 메모리의 성능은 꾸준히 향상되어 HDD를 대체하는 SSD(Solid-state Drive)라는 제품까지 출시되었을 뿐만 아니라 아직도 발전하고 있다.

     

    SSD가 처음 출시되었을 때는 높은 가격에 일반 사용자가 쓰기에 다소 부담이 됐다. 그렇지만 요즘엔 더욱 향상된 성능의 SSD도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할 수 있어 수요층이 꾸준히 늘고 있다. 또한 SSD 초창기에 비해 훨씬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대부분의 SSD 사용자층이 빠른 시스템을 위한 운영체제 전용 저장장치로 쓰고 있는 만큼, 고용량의 SSD보다는 운영체제를 담기에 적당한 용량의 SSD를 선호한다. 때문에 제조사 역시  64GB~128GB 정도의 운영체제를 활용하는 데 무리 없는 제품을 많이 선보이고 있다.

     

     

    렉사(Lexar), 크루셜(Crucial)의 공식 수입원인 ‘해솔로’는 이러한 추세에 맞춰 빠른 속도를 뽐내는 SSD, ‘크루셜 M4’를 출시했다. 크루셜 M4는 64GB부터 128GB, 256GB, 512GB까지 다양한 용량의 제품을 통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뿐만 아니라 균형 잡힌 값 대 성능비를 보여, 합리적인 SSD를 찾는 이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다.

    깔끔한 완성도 돋보이는 SSD


    크루셜은 전세계 스토리지(Storage) 제조사 중 반도체 최다 특허 보유 기업인 마이크론(Micron)사의 SSD 브랜드다. 이미 해외에서는 판매 상위권을 고수하고 있으며, 해솔로는 이런 크루셜의 국내 정식 유통사로 인지도를 꾸준히 높여가고 있다. 이런 크루셜의 M4는 처음으로 SATA3 기반 SSD 제품인 '크루셜 리얼(Real)'의 후속 제품으로 더 뛰어난 성능과 안정성을 갖춘 제품이다.

     


    ▲ 고급스런 생김새 돋보이는 크루셜 M4

     

    크루셜 M4는 2.5형 제품으로 데스크톱은 물론, 노트북 성능을 높이려는 이들에게 알맞은 제품이다. 특히 이 제품은 확장성에 제약이 많은 노트북의 경우 체감 속도를 확실히 향상시킬 수 있는 아이템이다.

     

    보통 플라스틱 재질로 마감된 보급형 SSD와는 달리 크루셜 M4는 스틸 소재를 채택해 내구성을 크게 높인 제품이다. 또한 스톤 그레이의 고급스런 색상을 채택한 뛰어난 디자인이 돋보인다.



    ▲ 6Gb/s의 전송 속도를 가진 SATA3를 지원한다

     

    얼마 전까지 출시된 SSD의 경우 SATA2(3Gb/s) 규격 제품이 많았다. 그렇지만 최근 SSD는 두 배의 대역폭을 갖춘 SATA3(6Gb/s) 기반의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크루셜 M4 역시 빠른 전송 속도의 SATA3 규격을 지원한다. 덕분에 더욱 높은 속도와 안정성을 확보해 운영체제를 위한 저장장치로 손색없는 성능을 뽐낸다.

     

    ▲ 완성도 높은 설계를 뽐내는 제품

     

    SSD가 HDD보다 훨씬 높은 성능을 보이는 큰 이유 중 하나는 구조적 차이에 있다. HDD의 경우 헤드가 데이터를 읽어 들이려면, 데이터가 저장되는 플래터와 연결된 모터가 회전을 해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킨다. HDD의 속도가 빨라지기 위해선 안에 들어가 있는 모터의 회전 속도를 더욱 높여야 한다.

     

    이에 비해 SSD엔 HDD에 쓰이는 모터나 플래터가 없다. 플래시 메모리로만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HDD가 데이터 읽어오는 시간에 보다 훨씬 빠르게 데이터를 불러 올 수 있다. 또한 데이터를 저장하는 플래시 메모리와 이를 관리하는 컨트롤러의 성능이 빠르다면 바로 속도 향상으로 이어진다. 때문에 HDD에 비해 전력 소모도 적을 뿐만 아니라 속도 역시 약 2~3배 이상 빨라 좀 더 빠른 시스템을 원하는 이들에게 적합하다.

     

    크루셜 M4는 인텔과 마이크론사의 합작회사(IMFT)에서 공동개발한 낸드 플래시를 적용, 인텔의 SSD 생산 노하우와 자사의 독자기술을 바탕으로 제작되어 안정성은 물론 성능까지 챙긴 제품이다. SSD 컨트롤러로 SATA3를 지원하는 마벨(Marvell) 88SS9174 칩셋을 채택해 안정적인 작동을 보장하며, 마이크론사의 낸드 플래시 MLC 모듈을 채택 신뢰성을 높였다.

     

    뿐만 아니라 이 제품은 ONFI(Open Nand Flash Interface) 인증을 통해 보다 높은 완성도를 보인다. ONFI 인증 제품은 낸드 플래시 표준규격으로 SLC에 비해 데이터 정렬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는 MLC의 경우 읽기 작업을 더 원활히 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체인지 로우 어드레스(Change Row Address) 명령어를 통해 낸드 플래시 모듈에 걸리는 부하를 줄여 제품 수명을 늘리는 데 한 몫 한다.

    균형 잡힌 가격·성능 뽐내는 크루셜 M4

    크루셜 M4 역시 MLC 기반 제품으로 쓰기 속도에 비해 읽기 속도가 훨씬 높다. 또한 MLC 모듈을 쓴 제품은 용량이 높아질수록 쓰기 속도가 향상된다. 아래는 해솔로 측의 자료로 현재 테스트 할 256GB 제품의 결과를 비교해 다른 모델의 성능 신뢰도를 짐작해 보자.

     


    ▲ 용량이 커질수록 쓰기 성능도 높아진다

     

    그럼 합리적인 가격을 갖춘 크루셜 M4의 성능은 어떨지 테스트를 통해 살펴보자.

     

    테스트 PC 사양
    인텔 코어 i5 2500K / 아수스 P8P67 디럭스 / 삼성전자 PC3-10600U 2G × 2

    / M4 SSD 128GB / 썬맥스 Surprise-GT500

     

    ▲ 안정적인 성능을 보이는 크루셜 M4

     

    크루셜 M4의 성능 테스트는 총 세 가지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해 진행했다. SSD 전용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AS SSD 벤치마크’는 읽기 409.62MB/s, 쓰기 263.85MB/s를 기록했다. 특히 랜덤 4K 수치가 눈에 띄는 높은 성능을 기록했다. 

     

    또한 HDD, SSD 성능 테스트에 많이 쓰이는 ‘ATTO 디스크 벤치마크’,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역시 높은 수치를 기록해 기록해 신뢰도 높은 테스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IO미터를 통해 테스트한 랜덤 4K 결과 역시 뛰어난 성능을 보여 크루셜 M4의 안정성과 성능을 확인할 수 있다.

     

    테스트 결과를 통해 크루셜 M4의 상위 모델 역시 해솔로 측의 자료와 대동소이한 성능을 낼 것으로 보인다. 최근 사용자는 64GB~128GB 사이의 SSD를 선호하고 256GB 제품을 찾는 이들도 꾸준히 늘고 있다. 때문에 값 대 성능비 높은 결과를 보이는 크루셜 M4는 사용자의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예상되는 제품이다.

     

    ▲ 크루셜의 국내 공식 유통은 해솔로(www.haesole.co.kr)가 담당한다

     

    ◇ 이미 그 품질이 입증된 렉사의 SSD, 크루셜 M4 = SSD는 HDD보다 빠르다. HDD보다 높은 가격에도 불구, 사용자가 꾸준히 늘고 있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특히 SSD는 HDD보다 적은 전력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노트북 사용자에게 큰 각광을 받고 있다.

     

    리뷰에 쓰인 제품은 크루셜 M4 256GB 모델이지만 운영체제용으로 적합한 64GB의 경우 10만 원대 중반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동급의 많은 제품이 10만 원대 중후반의 가격을 형성 하고 있는 것을 볼 때, 사용자가 가장 많이 선택할 제품 중 하나로 예상된다.

     

    크루셜 M4 역시 동급 제품에 비해 합리적인 가격과 빠지지 않는 성능을 갖췄다. 운영체제용 SSD로도 그 성능을 충분히 보이는 제품으로 성능을 높이려는 데스크톱 사용자는 물론, 노트북 사용자에게도 충분한 만족을 줄 만한 균형 잡힌 SSD 제품군이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546164?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