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고효율 하이엔드 파워서플라이, XFX 650W 트리플X 에디션


  • 김영훈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0-06-23 11:52:32

    80플러스 브론즈 인증

    여름 휴가철이 문턱에 다다른 요즘 PC 구매 또는 업그레이드 하려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여기에 최근에는 환율이 지속적인 하락세를 거듭하면서 PC 시장에서도 가격 인하 소식을 자주 접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대부분의 소비자는 PC를 구매하는 데 있어 성능이나 안정성이 아닌 가격만을 우선시하며 제품을 선택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물론 일반 업무 환경에서는 저사양 PC로도 충분하지만 최신 사양의 PC에서는 성능에 따른 안정성 확보에 주력해야할 필요가 있다.

     

    PC의 안정성과 직결되는 부품을 꼽자면 메인보드와 파워서플라이. 그 중에서도 파워서플라이는 사람의 심장과 같은 역할을 담당할 정도로 PC를 구성하는 데 가장 필수적인 부품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선보이는 파워서플라이를 살펴보면 80플러스 인증 제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80플러스 인증 제품은 종전 일반 모델에 비해 동일한 동작 환경에서 뛰어난 소비 효율을 발휘하며, 시스템 구동시 발생하는 전력 소비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특장점을 가졌다.

     


    ▲ XFX 650W 트리플X 에디션

     

    XFX가 선보인 ‘XFX 650W 트리플X 에디션’은 종전 파워서플라이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세련된 디자인을 장점으로 부각시켰다. 80플러스 브론즈 인증으로 소비 효율을 극대화한 모듈러 타입이다.

     

    미래 지향적 스타일로 업그레이드된 디자인



    ▲ 공기 순환에 효율적인 벌집 통풍구와 프리볼트 전원부

     


    ▲ 135mm 저소음 쿨링팬으로 냉각 성능을 높였다

     

    XFX 650W 트리플X 에디션은 디자인 부터 경쟁사 제품과 차별화를 두고 있다. 색상은 중후하면서도 고급스러움이 강조된 블랙 컬러를 채택했으며 전체적으로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을 적용했다.

     

    특히 이번 제품은 디자인 외에도 80플러스 브론즈 인증을 획득해 소비 전력을 한층 끌어올렸다. 80플러스 브론즈는 파워서플라이 부하를 100%로 주었을 경우 85%~87% 미만의 효율이 측정되면 주어지는 국제 인증 규격이다.

     

    제품 후면부에는 벌집형 통풍구와 전원 스위치, 프리볼트를 지원하는 전원부가 자리잡고 있다. 통풍구는 공기 순환에 최적화된 벌집형을 채택했으며 상단부 쿨링팬을 통해 유입되는 공기를 외부로 신속하게 배출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통풍구는 135mm 대형 쿨링팬을 탑재했다. 슬리브 베어링을 탑재한 135mm 쿨링팬은 시스템 온도에 따라 자동적으로 RPM이 동작하는 PWM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어떠한 환경에서도 뛰어난 정숙성을 자랑한다.

     


    ▲ 사용하고자 하는 케이블만 연결할 수 있도록 모듈러 방식을 적용

     


    ▲ 넉넉한 케이블 구성이 돋보인다

     

    XFX 650W 트리플X 에디션은 앞서도 설명한 바와 같이 모듈러(Modular) 방식을 적용한 고효율 파워서플라이다. 모듈러 방식은 통합 케이블로 구성된 기존 제품과는 달리 사용하고자 하는 케이블만 연결할 수 있도록 설계한 점이 특징이다.

     

    또 사용 환경에 따라 통합 케이블 방식에 비해 케이블 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주변기기 전원부 연결이 쉽고, 결과적으로 선 정리에 따른 번거로움도 말끔하게 해결된다. 모든 케이블은 선 정리시 발생하는 단선을 대비하기 위해 리폼(Reform) 처리했다.

     

    케이블은 20+4핀 메인보드 전원 및 4+4핀 12V CPU 보조 전원, 4개의 PCI-익스프레스 보조전원을 제공한다. PCI-익스프레스 보조 전원 케이블은 GTX480, HD5970과 같은 고사양 그래픽카드는 물론 크로스파이어 또는 SLI 등 멀티 GPU 구성시에도 효과적이다.

     

    여기에 6개의 S-ATA 케이블과 3개의 4핀 IDE 케이블로 하드디스크, ODD를 다수 연결하기에도 부족함이 없다. FDD 연결을 위한 4핀 커넥터도 포함시켰다.

     

    ▲ 탄탄함이 돋보이는 내부 구성

     

    제품 내부는 80플러스 브론즈 인증을 획득한 고효율 파워서플라이 답게 빈공간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탄탄한 구성에 초점을 뒀다. 중앙부에는 파워서플라이 부품 발열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3개의 방열판을 위치시켜 뛰어난 냉각 성능을 보여줄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노이즈 발생에 따른 주변기기 손상을 방지할 수 있도록 EMI 필터를 탑재했으며 과부하 및 과단락, 과보호를 최소화하기 위한 각종 보호회로도 함께 구성했다. 액티브 PFC(Active PFC) 회로 적용으로 역률 개선에 따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또 최대 105℃의 고온에서도 안정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400v 270uf 용량의 일본산 커패시터를 탑재해 제품의 퀄리티는 물론 내구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 400v 270uf 용량의 일본산 고품질 커패시터를 탑재했다

     

    ‘포스의 힘’이 느껴지는 파워서플라이, XFX 650W 트리플X 에디션


     

    XFX 제품군은 경쟁사에서 찾아볼 수 없는 완성도 높은 품질과 디자인, 뛰어난 내구성으로 수많은 사용자 층을 확보하고 있다. XFX 650W 트리플X 에디션도 자사만의 특징을 그대로 반영한 제품으로 선택할 만한 가치가 충분하다.

     

    또 80플러스 브론즈 인증으로 전력 효율을 한층 끌어올리는 것은 물론 650W 고용량으로 고사양 CPU 및 그래픽카드를 구동하는 데 있어서도 부족함을 느낄 수 없다. 모듈러를 기반으로 한 다수의 케이블 구성은 멀티 GPU와 다수의 주변기기 연결에도 효과적이다.

     

    파워서플라이의 선택을 좌우하는 내부 구성도 합격점을 주기에 충분하다. 액티브 PFC 회로를 통해 역률을 크게 개선시키는 것은 물론 EMI 필터를 포함한 각종 보호회로를 통해 품질 및 내구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물론 XFX 만의 차별화된 디자인과 80플러스 브론즈 인증을 적용했다는 점만으로도 가격은 상당히 비쌀 것으로 보여진다. 그렇지만 하이엔드 시스템 구성에 적합한 품질과 내구성만으로도 XFX 650W 트리플X 에디션은 고효율 파워서플라이 관심 1순위임에는 틀림없다.


    베타뉴스 김영훈 (raptor@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498320?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