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안정성과 튼튼함!’ 파워서플라이의 자존심, 안텍 어스와트 430W


  • IT산업팀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0-06-04 18:05:38

    안텍 어스와트 430W

    요즘 출시되는 PC 사양은 1년전의 그것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의 고사양 제품 일색이다. CPU를 시작으로 그래픽카드, 메모리, 메인보드 등 고사양 제품들로 PC를 꽉 채우다보니, 당연히 파워서플라이에 대해서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PC내부의 부품들은 고사양으로 채우면서도 케이스나 파워서플라이와 같은 부품에 대해서는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성능을 뽐내는 부품들로 PC를 채워도, 제대로된 파워서플라이를 갖추지 않으면 제대로된 성능을 발휘하기 어렵다.

     

    최근 시장에서 판매되는 파워서플라이 중에는 표시된 출력량과 실 출력량이 다른, 이른바 '묻지마 파워'가 등장하고 있다. 그렇다보니 PC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소비자들은 비싼 돈을 주고도 제대로된 파워서플라이를 갖추지 못하는 경우도 속출하고 있다.

     

    성능이 좋은 PC에서만 믿을만한 파워서플라이를 필요로하는 건 아니다. 요즘 왠만한 PC 사양을 보면 400W 이상을 요하는 성능의 제품들이 많다. 그렇다보니 검증된 파워서플라이를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기술력과 정격출력량을 갖춘 제품은 분명 있다. 명품으로 분류되는 이들 제품들은 명품에 걸맞는 비싼 가격으로 외면받기 십상이다. 그러나 묻지마 파워로 인해 PC를 사용할 수 없다면 검증된 제품으로 안심하는 것이 더 옳은 선택일 것이다.

     


    ▲ 안텍 어스와트 430W

     

    에이블디엔티가 선보인 ‘안텍 어스와트 430W’는 안텍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V2.3규격 12V 듀얼 채널을 적용한 파워서플라이다. 때문에, 소비 전력이 높은 듀얼 코어는 물론 쿼드코어 프로세서를 장착해도 안정적으로 전원을 공급한다.

     

    에너지 절약을 위한 설계 방식 돋보여



    ▲ 80mm 고성능 배기팬을 장착해 내부 발열을 잡아낸다

     

    안텍 어스와트 430W는 전력소모가 많은 CPU나 그래픽카드를 장착해 쓰는 PC에 보다 안정적으로 전원을 공급해주기 위해 듀얼 12V로 설계되었다. 묻지마 파워서플라이와 비교해 제대로된 +12V를 구현하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으로 PC 환경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이번 제품에는 그린 IC 회로로 설계되어 PC를 끈 상태에서 전원 플러그를 뽑지 않아도 1W 미만의 전력이 소비되기 때문에, 전기세 부담으로 인한 염려도 최소화했다.

     

    측면부의 80mm 배기팬과 사각형 모양의 통풍구를 통해 내부의 뜨거운 열을 밖으로 빠르게 배출하는 효과를 준다. 효과적인 열 관리는 보다 안정적으로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해준다.

     


    ▲ 주변기기 연결에 부족함이 없도록 다수의 케이블을 제공

     

    안텍 어스와트 430W는 확장을 위한 다야한 케이블을 지원한다. 메인 커넥터의 경우 리폼 처리했으며, 12V는 독립적으로 전원을 공급하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이다.

     

    20+4핀 메인 전원 커넥터와 4+4 보조전원 커넥터, 6핀 PCI 익스프레스 커넥터, 5개의 S-ATA 커넥터, FDD 커넥터, 4개의 HDD/ODD 커넥터 등을 제공한다.

     


    ▲ 안정적인 전원 공급을 위한 내부 설계

     

    안텍 어스와트 430W는 PC 내부 주변기기에 보다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해줄 수 있도록, 내부 설계에서도 충실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여기에, 고출력을 위한 대용량 콘덴서가 장착되어 있어 고사양 시스템에서도 안정적으로 전원을 공급해주며, 과전압및 과전류,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한 부품들도 함께 장착됐다.

     


    ▲ 발열 해결을 위한 히트싱크, 각종 콘덴서 장착

     

    파워서플라이 내부의 열을 잡아주기 위해 중앙부에는 히트싱크가 양쪽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외부 공기와 방열판이 접촉해 안쪽의 열을 빠르게 잡아줄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내부 부품중 열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대형 트랜지스터에는 방열판을 직접 밀착시켜 빠른 속도로 발열을 해결한다. 또한, 고출력을 위한 대용량 콘덴서가 장착되어 있어, 저주파로 인한 리플 현상을 개선시켜주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 과전압, 과부하, 과전력, 과출력 차단을 위한 회로를 채택

     

    PC를 쓰다보면 낙뢰 등 자연적인 재해는 물론 파워서플라이에 쇼트가 걸리는 현상도 발생할지 모른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 안텍 어스와트 430W는 과전압, 과부하, 과전력, 과출력을 차단해주는 회로를 탑재했다.

     

    안정성 향상을 위한 파워서플라이, 안텍 어스와트 430W


     

    많은 사람들이 PC를 구매할 때 CPU나 그래픽카드에 대해서는 비용을 아끼지 않는다. 그럼에도 파워서플라이나 케이스, 키보드 및 마우스에 대해서는 최소의 비용으로 장만하려고 한다. 키보드나 마우스의 경우 외부에 있는 부품들은 비교적 싼 값의 제품을 구매해도 교체해도 PC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그러나 파워서플라이의 경우에는 다르다. 제대로된 출력을 제공하지 않는 묻지마 파워서플라이는 PC 내부의 부품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혀, PC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때문에 파워서플라이만큼은 제대로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안텍에서 내놓은 '안텍 어스와트 430W'은 듀얼 +12V 채널 출력으로 보다 안정적인 전원 공급은 물론 그린 IC칩을 장착해 사용자의 전기세 염려까지 덜어준다. 과전압/과부하 등 내부에 보호회로를 담아 높은 안정성을 제공한다는 점만으로 선택의 가치는 충분하다.


    베타뉴스 IT산업팀 기자 ()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496938?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