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이것이 진정한 차세대 네트워크 스토리지!’ 큐냅 TS-659 프로


  • 김영훈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0-03-18 10:36:07

    아톰 듀얼 프로세서로 효율성 높인 네트워크 스토리지

    일반적으로 PC 사용자들에게 있어서 데이터 백업은 어느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겨야할 핵심 요소 중 하나라고 여러차례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다.

     

    이러한 데이터 백업을 위해서는 CD나 DVD 등의 이동식 미디어, 외장형 스토리지 등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외부 충격이나 기타 보관상의 문제점으로 인해 데이터 손실에 따른 우려가 큰 것이 사실이다.

     

    이에 최근 네트워크 접속을 통해 근거리에 위치한 PC에서도 자유롭게 파일을 공유, 백업할 수 있는 NAS(Network Attached Storage)가 수많은 사용자들의 입소문을 통해 빠르게 보급되고 있는 추세다.

     

    NAS는 로컬 방식의 기존 외장형 스토리지와는 다르게 네트워크 기능을 활용해 파일 공유가 가능한 제품으로서, 번거로운 설정이 필요없고 다량의 하드디스크를 탑재할 수 있어 넉넉한 저장 공간을 제공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 최근 들어서는 기존 NAS의 속도를 한층 보완하기 위해 제품 내부에 아톰 프로세서를 탑재해 성능은 높이고, 발열은 크게 줄인 차세대 NAS까지 속속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 큐냅 TS-659 프로

     

    백업용 스토리지 전문기업으로 잘 알려진 큐냅(QNAP)의 ‘TS-659 프로’는 인텔의 최신 아톰 플랫폼인 파인트레일을 탑재해 성능을 높인 차세대 네트워크 스토리지로서, 최대 6개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해 넉넉한 저장 공간과 빠른 전송 속도를 장점으로 부각시킨 제품이다.

     

     

    깔끔한 디자인에 폭넓은 확장성, 편리한 유지보수까지



    ▲ 동급 NAS로는 처음으로 인텔의 최신 파인트레일 플랫폼을 탑재했다

     

    TS-659 프로는 기본적인 제품의 외형상으로만 살펴본다면 기존 ‘TS-639 프로’와 별다른 차이점을 느낄 수 없을 정도로 동일한 형태의 디자인을 갖추고 있다.

     

    소형 베어본을 연상시키는 이번 제품은 일반적인 대형 스토리지 서버에 비해 컴팩트한 크기를 자랑하기 때문에, 소규모 사무실은 물론 SOHO, 가정용으로 사용하기에도 전혀 부담이 없을 정도로 뛰어난 공간 활용성을 보여준다.

     

    특히, 이번 제품에는 동일 사양의 NAS에서는 처음으로 인텔이 최근 발표한 차세대 아톰 플랫폼인 파인트레일(Pine-Trail) 기반의 아톰 D510 듀얼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해, 파일 복사 및 이동에 따른 전반적인 전송 속도를 크게 향상시키는 데 일조하고 있다.

     

    또한, 발열 및 전력 소모량에 있어서도 이전 세대의 NAS에 비해 획기적으로 줄어들었다. 큐냅의 공식 자료에 따르면 시스템 내부 온도는 풀로드시 최대 40도 가량이며, 전력 소비량은 제품 동작시 43W, 절전 모드 진입시 22W 정도다.

     


    ▲ 잦은 유지보수에 초점을 둔 원터치 베이로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 3.5형은 물론 2.5형 크기의 하드디스크도 장착할 수 있다

     

    TS-659 프로는 제품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최대 6개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수 있으며, 각각의 슬롯당 최대 2TB에 달하는 용량을 사용할 수 있도록 넉넉한 저장 공간을 제공한다.

     

    여기에, 사용자들의 잦은 유지보수를 고려해 고정형이 아닌 랙(Rack) 타입의 하드디스크 베이를 갖추고 있으며, 원터치 방식으로 하드디스크 베이를 쉽게 탈부착시킬 수 있도록 편의성면에서도 합격점을 주기에 충분하다.

     

    그 뿐만이 아니다. 사용 중 갑작스럽게 하드디스크를 교체해야만 하는 경우를 대비하기 위한 ‘핫 스왑(Hot Swap)’ 기능도 갖췄다. 핫 스왑은 레이드(RAID)를 지원하는 외장형 네트워크 스토리지에 필수적으로 채택되는 기능으로서, 일반 스토리지와는 다르게 제품 동작 중에도 자유롭게 하드디스크를 탈부착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드디스크 베이는 데스크톱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3.5형 하드디스크는 물론, 노트북이나 초소형 외장 스토리지에서 채택되는 2.5형을 장착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제공한다.

     

    또한, 하드디스크 내부 발열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베이 하단부에는 공기 순환에 최적화된 타공망과 함께, 전면부에는 통풍구를 위치시켜 발열에 따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설계했다.

     


    ▲ IP를 포함해 제품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LCD가 위치해있다

     


    ▲ 기본적인 네트워크 공유는 물론 USB 이동식 스토리지를 활용한 백업도 가능하다



    ▲ USB 연결시 윈도우 탐색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TS-659 프로의 상단부에는 제품의 전체적인 동작 상태 및 IP를 육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2라인 LCD 디스플레이가 탑재돼 있으며, 우측에는 메뉴, 기능 조작을 위한 선택(Select) 및 확인(Enter)이 위치하고 있다.

     

    또한, 디스플레이 좌측에는 동작 확인 및 네트워크 연결을 시작으로, 후면 USB 및 e-SATA 인터페이스를 통해 연결된 이동식 외장형 스토리지의 파일 전송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4개의 LED램프를 추가로 배치시켰다.

     

    여기에, 기본적으로 원거리에 위치한 네트워크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 외에도 USB 인터페이스 기반의 이동식 스토리지를 활용한 백업 또한 가능하기 때문에, 별도의 PC를 거치지 않고도 저장된 데이터를 보다 간편하고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

     

    USB 연결시에는 NAS 폴더내의 USB 또는 USBDisk 폴더를 통해 저장장치에 포함된 데이터를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전면부의 복사(Copy) 버튼을 누르면 별도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빠른 속도로 데이터 백업이 가능하다.

     


    ▲ 강력한 냉각 성능을 보장하는 2개의 쿨링팬과 다수의 인터페이스를 배치시켰다

     

    제품 후면부에는 하드디스크 및 기타 제품 내부에서 발생되는 발열을 보다 신속하게 외부로 배출시킬 수 있도록, 2개의 90mm 저소음 쿨링팬과 1개의 파워서플라이 쿨링팬을 탑재해 강력한 냉각 성능을 보여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최근 외장형 스토리지에서 속속 채택되고 있는 초고속 외장 S-ATA 규격인 e-SATA 인터페이스는 물론, 4개의 USB 2.0 포트를 탑재했다. 기가비트 랜에 대응하는 2개의 유선 네트워크 포트를 탑재해 근거리에 위치한 PC에서도 빠른 전송 속도를 보장한다.

     

    이밖에 전원부는 파워서플라이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표준 규격의 전원 케이블을 사용하며, 제품 도난 및 분실에 따른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제품 아래쪽에는 켄싱턴 락 홀을 추가로 배치시켰다.

     

    ‘초보자도 설치 OK!’ 편의성 돋보이는 인터페이스 구성



    ▲ 큐냅 파인더는 복잡한 설정 없이도 NAS를 빠르고 신속하게 찾아낸다

     

    아톰 D510 듀얼 코어 프로세서와 1GB DDR2 메모리를 탑재한 TS-659 프로의 초기 부팅 시간은 약 2~3분 내외로, 이전 세대의 듀얼 코어를 기반으로 한 NAS에 비해 빠른 부팅 속도를 자랑하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제품과 함께 포함된 설치 CD는 일반 사용자는 물론, 네트워크 스토리지를 처음 접하는 초보자들도 손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편의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 중에서도 큐냅 파인더(QNAP Finder)는 제품 설치 후 복잡한 IP 설정 없이도 간편하게 근거리에 위치한 NAS를 찾아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서, IP 및 맥어드레스 확인은 물론 현재 NAS에 탑재된 하드디스크의 정보까지 육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을 가졌다.

     

    뿐만 아니라, 일반 사용자가 아닌 초보자들도 NAS를 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설치 CD에는 큐냅 설치 지침서가 포함돼있다. 설치 지침서에는 NAS의 하드웨어 설치과정은 물론, 소프트웨어 활용에 이르기까지 이미지를 통해 알기 쉽게 구성했다.

     

    ▲ 기능을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사용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채택했다

     

    큐냅 파인더를 통해 기본적인 설정 과정을 마친 뒤 연결을 시작하면, 짧고 간략하게 구성된 사용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의 메인 메뉴를 접할 수 있다. 큐냅 NAS 시리즈의 장점은 타사 제품군과 다르게, 아이콘을 사용한 초기 메뉴 구성으로 뛰어난 편의성을 자랑한다.

     

    메인 메뉴 구성은 크게 세부 설정을 위한 관리 모드를 시작으로, 온라인을 통해 제품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고객 서비스, 큐냅 위키(QNAP WIKI), 큐냅 포럼 등 4가지 항목으로 나뉘어져 있어 해당 기능을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여기에, 언어 또한 기본적으로는 영어를 제공하지만, 우측 상단부의 언어 설정(Language) 항목을 통해 한글 및 일어, 중국어, 프랑스어 등의 다양한 언어를 지원한다.

     


    ▲ 전문 사용자를 위한 세부 설정 항목도 존재한다

     

    TS-659 프로는 4개의 메인 메뉴 구성이 전부가 아니다. 관리 항목을 통해 계정 접속을 진행하면 기본적인 네트워크 설정은 물론, 시스템 및 디스크 관리 등이 가능하며, 다수의 기능을 아이콘으로 처리함으로써 사용자들도 알기 쉽게 이해하고 설치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윈도우 탐색기와 웹브라우저를 하나로 합쳐놓은 듯한 큐냅만의 차별화된 ‘AJAX 웹 인터페이스(AJAX WEB Interface)’를 제공해, 단순 마우스 클릭 몇 번 만으로 다양한 기능을 손쉽게 설정 및 사용이 가능토록 디자인된 점도 배제할 수 없는 장점이다.

     

     

    ◇ 네트워크가 연결된 어떤 장소에서도 ‘백업 OK!’ 큐냅 TS-659 프로 = NAS가 처음 등장하기 전까지만 해도 기업 환경에서 장기간 데이터를 보관하기 위해서는 전용 서버와 함께 스토리지를 구매해야만 했던 것이 사실이다.

     

    물론, 이같은 구성시에는 외부 침입에도 쉽게 뚫리지 않을 정도로 완벽한 보안, 안정성을 자랑하는 것은 물론, 다수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해 수많은 데이터를 보관하는 데 있어서도 전혀 부족함이 없다.

     

    하지만, 하드디스크 탈부착으로 인한 유지보수가 상당히 번거로운 데다가, 네트워크 지식에 문외한 초보자들에게는 설치 방법 조차도 불편한 경우가 이만 저만이 아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큐냅 TS-659 프로가 바로 이러한 불편함을 말끔히 해결해 줄 수 있는 차세대 네트워크 스토리지로서, 별도의 서버나 고성능 네트워크 스토리지를 필요로 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넉넉한 저장 공간과 안정성을 보여주는 데 일조한 제품이다.

     

    또한, 편의성에 초점을 둔 원터치 타입의 하드디스크 베이를 채택해 유지보수 및 편의성을 크게 높여주는 것은 물론, 전면부의 USB 복사 기능으로 휴대용 스토리지를 통한 백업도 가능하다는 점에서 합격점을 주기에도 충분하다.

     

    큐냅 TS-659 프로는 네트워크가 연결된 일반 가정은 물론, 어떠한 환경에서도 장시간 자신의 데이터를 보다 안전하게 백업하기 위한 필수적인 네트워크 스토리지로 사용자들에게 기대 이상의 만족을 선사할만한 가치를 보여주는 제품임에 틀림없다.


    베타뉴스 김영훈 (raptor@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490677?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