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보안 감시 솔루션으로 변신한 NAS, 큐냅 바이오스토 VS-5020


  • 김영훈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0-02-26 00:56:11

    네트워크 비디오 보안 감시 스토리지의 선두주자

    흔히 지하철이나 호텔, 편의점과 같은 공공 장소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것이 바로 CCTV 즉 보안 감시카메라다. 이러한 보안 감시카메라는 물건 도난과 같은 범죄를 사전에 예방하는데 적지 않은 역할을 해내고 있다.

     

    하지만, 예전의 영상 보안 솔루션들은 아날로그 방식의 CCTV를 사용해 화질도 많이 떨어지는 데다, 영상을 비디오테이프로 저장하기 때문에 녹화가 끝나면 덮어 씌우거나 테이프를 매번 교체해야 하는 불편함이 따랐다. 특히 원하는 시간대의 화상 검색도 상당히 불편하다는 문제점도 동시에 안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NVR이나 DVR 같은 디지털 영상 보안 감시 솔루션들이 적극적으로 채택되고 있다. 특히 NVR(Network Video Recoder)은 CCTV와는 다르게 영상 자체가 디지털 기반의 MPEG-4 및 M-JPEG, 고화질 포맷 규격으로 각광받고 있는 H.264 등에 완벽하게 대응함으로써 이전과 개선된 화질을 얻게 됐다.

     

    뿐만 아니라, 녹화된 영상을 테이프가 아닌 하드디스크에 저장함으로써 장시간 기록이 가능해짐은 물론, 보다 빠른 검색도 가능해져 보안 시스템으로서의 기능도 한층 강화됐다.  하지만 24시간 항상 가동해야 하는 안정성을 갖춘 시스템과 전용 보드 및 소프트웨어 등을 따로 갖춰야 하기 때문에 신규 구축 비용 또한 만만치 않은 것도 사실이다.


    ▲ 큐냅 바이오스토 NVR VS-5020

     

    그런 효율적이지만 구축 비용은 비쌌던 디지털 기반 영상감시 솔루션 분야에 새로운 도전자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네트워크 스토리지 전문 기업 큐냅(QNAP)이 새롭게 선보인 ‘큐냅 바이오스토 NVR VS-5020’은 기존 NAS 기능에 IP 카메라를 접목시킨 차세대 네트워크 보안 감시 솔루션으로서, 고가의 기존 솔루션과 비교해도 손색 없는 디지털 영상감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인 제품이다.

     

    저렴한 유지 비용에 뛰어난 안정성까지


     

    일반적으로 NAS라고 하면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유무선 네트워크에 연결된 네트워크 스토리지로 생각하기 마련이다. 본체의 외형만 봐도 지금껏 접해본 다양한 제조사들의 NAS 제품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하지만 큐냅 바이오스토 VS-5020은 NAS 기능은 기본이거니와, 설치와 취급이 간편한 네트워크 카메라를 이용해 훌륭한 영상 보안 솔루션으로 완벽히 변신한 제품이다.

     


    ▲ 최대 5개의 테라바이트 급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수 있다

     

    바이오스토 VS-5020은 TB(테라바이트)급 용량의 하드디스크를 최대 5개까지 장착할 수 있어 PC기반 솔루션에 비해 훨씬 넉넉한 저장 공간 확보가 가능하다. 특히 PC기반 시스템에서는 추가 확장 카드가 필요한 다양한 RAID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해 최적의 성능과 안정성을 모두 확보할 수 있다.

     

    각 하드디스크 베이는 원터치로 쉽게 분리 및 장착이 가능한 형태를 채택하고 있으며, 열쇠 방식의 잠금장치도 갖춰 하드디스크 도난의 위험도 줄였다.

     

    또한, 사용 중 하드디스크에 이상이 발생했을 경우에도 문제가 발생한 하드디스크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핫 스왑(Hot Swap)을 지원하며, 설정에 따라 자동으로 교체한 하드디스크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복구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이밖에 제품 전면 하단과 후면에 USB 호스트 포트를 제공, 원터치 버튼 한 번으로 USB 방식 저장장치의 데이터를 바이오스토 VS-5020로 백업하거나, 반대로 바이오스토 VS-5020의 데이터를 USB 저장장치로 백업하는 기능도 갖췄다.

     


    ▲ 120mm 저소음 쿨링팬과 함께 다수의 인터페이스 포트가 위치해있다

     

    바이오스토 VS-5020의 후면부에는 제품 내부에서 발생되는 발열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120mm 저소음 쿨링팬을 탑재해 냉각 성능을 극대화시켰으며, 안정적인 전원 공급을 위한 250W 용량의 파워서플라이가 위치하고 있다.

     

    여기에, 외장 S-ATA 인터페이스 규격으로 각광받고 있는 e-SATA를 시작으로 프린터 및 각종 주변기기 연결을 위한 4개의 USB 2.0 포트를 제공한다. RS-232C 시리얼 포트 및 D-SUB 모니터 출력 포트는 NAS의 점검 및 관리용도의 단자다.

     

    그 뿐만이 아니다. 2개의 유선 랜포트를 제공해 하나의 네트워크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신속한 장애 복구를 통한 지속적인 서비스 지원은 물론, 대량의 데이터 트래픽 및 사용 중 발생할 수 있는 네트워크 오류 등에도 충분히 대처할 수 있도록 했다.

     

    ▲ 바이오스토 VS-5020에 네트워크 카메라를 다수 연결하면

      영상보안 시스템을 쉽고 간편하게 꾸밀 수 있다

     

    영상 신호 케이블이 아닌, 독자적인 IP를 갖고 유무선 네트워크망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카메라는 MPEG-4 및 H.264 기반의 고화질 포맷을 지원해 선명한 영상 표현이 가능하며, 설치 장소 또한 가지리 않아 보다 손쉽게 설치가 가능하다.

     

    특히 PC기반 시스템 및 운영체제에서 구현되는 기존의 솔루션들과 달리, 바이오스토 VS-5020은 리눅스 임베디드 OS를 기반으로 설계돼 설치 및 유지보수에 따른 비용 절감은 물론 바이러스, 해킹 등과 같은 외부의 공격에도 훨씬 유리하다.

     

    뿐만 아니라 갑작스런 정전 등으로 전원이 차단된 이후에도 관리자가 별도로 전원 버튼을 누를 필요없이 자동으로 시스템이 가동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유지관리의 불편함을 최소화함은 물론, 영상 감시가 중단되는 것을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한다.

     

    ▲ 액시스와 소니, 캐논, 시스코 등의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폭넓은 확장성을 제공한다

     

    바이오스토 VS-5020는 현재 시장에서 구할 수 있는 대부분의 네트워크 카메라를 완벽하게 지원한다. 글로벌 네트워크 카메라 전문 업체로 잘 알려진 액시스(Axis)를 시작으로, 소니, 캐논, 시스코 등 20여개 이상의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는 데 문제가 없을 만큼의 완벽한 호환성을 보장한다.

     

    또한, 한 대의 네트워크 서버로 최대 20개 이상의 채널을 관리할 수 있으며, 실시간 및 스케쥴, 알람 기능을 활용한 녹화는 물론, 날짜 및 시간, 타임라인, 이벤트, 지능형 영상 감지 분석 등으로 손쉽게 녹화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까지 제공한다. 유선은 물론 카메라가 지원만 한다면 무선으로도 연결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지능형 영상 감지 분석으로 빠르고 신속하게 피사체를 감지한다


    움직이는 피사체를 자동으로 감지할 수 있는 독특한 기능을 갖췄다

     

    바이오스토 VS-5020은 최소한의 비용으로 쉽고 간단하게 영상 감시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지만, 기존의 전문 장비 못지 않은 독특하면서도 강력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큐냅 바이오스토 시리즈만의 특징인 IVA(Intelligent Video Analytics, 지능형 영상 감지 분석) 시스템.

     

    IVA는 네트워크 카메라를 통해 인식된 피사체를 관리자가 육안으로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으로서, 피사체가 움직일 경우에는 붉은색, 새로운 피사체가 등장하거나 대상이 없어졌을 경우에는 노란색으로 표시함으로써 감시 지역 내 변화 상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또 관리자가 임의로 카메라를 조작하는 일이 없도록 초점 조정 감지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카메라에 장애물이 가려져 화면이 나타나지 않을 경우 관리자에게 바로 문제 발생을 전달하는 등의 기능도 갖췄다.

     

    그뿐만이 아니다. 바이오스토 VS-5020의 또 하나 강력한 기능 중 하나는 인터넷을 통해서도 바이오스토 VS-5020를 통해 감시되고 있는 장소를 쉽게 모니터링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바이오스토 VS-5020에 들어오는 화면들을 인터넷 상에서 실시가능로 모두 체크하고 확인할 수 있어 장시간 사무실이나 가정 등을 비우게 되는 경우라도 안심하고 맡길 수 있다.

     

     

    ◇ 효율적인 보안 감시 시스템 구성, 큐냅 바이오스토 NVR VS-5020이 대안! = 큐냅 바이오스토 NVR VS-5020은 기존의 CCTV를 넘어, 차세대 보안 감시 솔루션 시장의 대안으로 거듭나기에 충분한 가능성이 있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움직이는 물체를 육안으로 쉽게 확인하기 위한 지능형 영상 감지 분석 기능은 물론, 날짜 및 시간 등의 다양한 조건을 통해 영상 검색이 가능하다는 점 또한 배제할 수 없는 가장 큰 장점이기도 하다,

     

    여기에, 액시스, 소니, 시스코 등 주요 브랜드 네트워크 카메라와도 완벽하게 대응함으로써 장비 구매로 인한 선택의 폭이 넓을 뿐만 아니라, 기기간의 호환성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점만으로도 뛰어난 메리트를 가진 제품임에 틀림없다.

     

    그 뿐만이 아니다. 일반 CCTV 기반의 보안 카메라 구성을 위해서는 적잖은 비용과 복잡한 설치 과정 등을 감안해야 하는 반면, 이번 제품은 유무선 네트워크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설치에 따른 유지보수 비용이 적고 관리, 보안 등의 필수 요소에 있어서도 CCTV를 훨씬 뛰어넘는다.

     

    그러한 점에서 큐냅 바이오스토 NVR VS-5020은 저렴한 비용으로 효율적인 보안 감시 솔루션을 구현하려는 사용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기에 전혀 부족함이 없다.

     

    ──────────────────────────────
    제품명 : 큐냅 바이오스토 NVR VS-5020
    ──────────────────────────────
    메인 프로세서 : 인텔 셀러론 420 프로세서 (1.6GHz)
    내장 메모리 : 1GB DDR2 SODIMM SDRAM, 128MB 플래시 메모리
    지원 HDD 수 : 3.5형 HDD×5
    HDD 인터페이스 : SATA 3.0 Gbps
    네트워크 : 10/10/1000Mbps RJ-45 기가비트 이더넷×2
    기타 인터페이스 : USB 2.0 호스트 포트×5 (전면 1, 후면 4), e-SATA
    RAID 모드 지원 : RAID 0/1/5/6/JBOD
    내장 OS : 임베디드 리눅스
    문의처 : 한성SMB솔루션(www.hansungsmb.co.kr, 02-2093-1007)
    ──────────────────────────────


    베타뉴스 김영훈 (raptor@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488637?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