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외장 HDD ‘이제 디자인으로 말한다’, LG전자 익스프레스 XD3


  • 김영훈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0-01-12 10:54:57

    남다른 모습의 휴대용 외장 HDD, LG전자 익스프레스 XD3

    최근 구매 가시권에 접어든 노트북 및 넷북 등이 PC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뛰어난 휴대성과 작은 크기를 갖춘 외장 HDD가 소비자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추세다.

     

    이러한 외장 HDD는 문서와 같이 작은 용량의 파일을 담아내는 USB 메모리와는 달리, 적게는 수백메가 바이트, 많게는 몇 기가바이트까지 저장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 이전 세대의 외장 HDD의 경우만 하더라도 아답터를 별도로 휴대해야만 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했지만, 작은 크기와 뛰어난 휴대성, 빠른 속도로 무장한 2.5형 제품들이 대거 출시됨에 따라 휴대용 스토리지 시장의 대세로 자리 잡는 계기가 됐다.

     

    그러나 시중에 출시되고 있는 2.5형 외장 HDD는 대부분 동일한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뭔가 색다른 외형을 채택한 제품이 쏟아지기만을 기대하는 소비자들에게 이같은 외장 HDD는 다소 메리트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 LG전자 익스프레스 XD3

     

    깜찍한 디자인의 아이스크림 외장 하드디스크로 사용자들에게 많은 이목을 집중시켰던 LG전자가 이번에는 컴팩트한 사이즈와 세련된 디자인으로 무장한 또 하나의 외장 하드디스크를 선보였다. 바로 ‘LG전자 익스프레스(Xpress) XD3’가 그 주인공이다.

     

    컴팩트한 사이즈에 세련된 디자인, 뛰어난 퀄리티 돋보여


     

    LG전자 익스프레스 외장 HDD 제품군이 소비자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는 결정적인 이유는 바로 타사 제품에 비해 차별화된 사이즈와 함께, 노트북 및 넷북 등의 초소형 모바일 PC와 잘 어울릴 정도의 세련미와 고급스러움을 유감없이 보여준다는 점이다.

     

    이번 LG전자 XD3 또한 이같은 장점을 적절히 반영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남성적인 면에서는 담배갑을 여성적인 면에서는 트윈케이크 화장품을 연상시키는 외형으로 세련미를 강조했으며, 무엇보다 소비자의 취향에 맞도록 다양한 색상을 채택해 선택의 폭을 넓이는 데에도 크게 일조했다.

     

    특히, 이번 제품은 정열, 매혹적인 분위기의 레드를 시작으로, 중후하면서도 고급스러움을 자아내는 블랙, 크리스탈 재질의 값비싼 보석을 연상케하는 실버, 럭셔리 하면서도 한정판과 같은 디자인을 뽐내는 골드 등의 4가지 색상으로 타사 제품에 비해 디자인 적인 면에서도 차별화를 두고 있다.

     

    여기에, LG전자의 프리미엄급 노트북 제품군에서만 볼 수 있는 헤어라인 가공의 세련된 디자인으로 심플한 느낌을 강조시켰으며, 플라스틱 재질의 일반 저가형 외장 HDD와는 다르게 알루미늄 쉴드를 채택해 전체적인 퀄리티를 대폭 향상시켰다.

     


    ▲ 손 안에 딱 들어오는 컴팩트한 사이즈와 얇은 두께

     

    LG전자 XD3에 사용된 알루미늄 쉴드는 일반 저가형 외장 HDD에서 사용되는 플라스틱에 비해, 뛰어난 내구성과 발열 대처 능력 등을 갖춘 점이 특징이다. 더군다나, 이번 제품은 자체적으로 15회 이상의 충격 테스트를 실시한 만큼 안정성을 대폭 강화했다는 것이 LG 전자 측의 설명이다.

     

    또한, 이번 제품에는 일반 외장 HDD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는 RoHS(유해물질 사용제한 지침), KCC(전자파 적합 인증) 등의 인증으로 친환경 소재를 채택하고 있다. 때문에 인체에 유해한 발암 물질로 부터 사용자는 물론 제품을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혹여나 발생될 수 있는 전자파 등으로 내부 기기가 손상되는 것 또한 크게 줄일 수 있다.

     

    그 뿐만이 아니다. 80(가로) x 124(세로)mm의 컴팩트 사이즈는 2.5형 하드디스크를 탑재한 타사 제품에 비해 작은 크기를 보여줌으로써, 가방이나 핸드백, 심지어는 와이셔츠 주머니에 넣고 다녀도 부담 없을 정도의 뛰어난 휴대성을 자랑한다.

     

    특히, LG전자 XD3는 자사의 제품군 중에서도 가장 얇은 13mm 두께로 외장 HDD가 가질 수 있는 최대의 경량화를 실현했다는 데 깊은 의미가 있다. 더군다나 알루미늄 재질을 채택해 얇은 크기에도 불구하고, 장시간 사용하더라도 발열 걱정이 전혀 없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기에 충분하다.

     


    ▲ 하드디스크의 동작 상태 확인을 위한 LED와 USB 인터페이스

     

    ▲ 전원 공급 부족을 최소화하기 위해 2개의 USB 포트를 갖춘 케이블을 제공

     

    제품 후면부는 일반 2.5형 외장 HDD와 마찬가지로 USB 케이블 연결을 위한 포트가 위치하고 있으며, 별도의 아답터가 필요한 3.5형 외장 HDD와는 다르게 5V의 USB 전원만으로 정상 동작이 가능한 만큼 낮은 소비전력을 보여준다.

     

    또한, 시중에 출시되고 있는 저가형 외장형 HDD의 경우, 별도의 외부 전원이 없는 다이렉트 케이블을 제공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반면, 이번 제품은 최대 2개의 USB 인터페이스를 연결할 수 있는 Y자형 케이블을 제공하는 데, 이는 일부 모바일 또는 데스크톱 PC에서 외부 전원 부족으로 인해 연결이 되지 않는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편이다.

     

    여기에, 하드디스크 연결 후 정상적인 인식 확인은 물론, 파일 복사 및 이동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상태표시 LED가 위치하고 있으며, 초보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원터치 백업 버튼은 아쉽게도 갖추지 않았다.

     

    하지만, 윈도우 내에서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백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백업 소프트웨어를 설치 CD안에 포함시켰다. 백업 솔루션에 관한 내용은 다음 페이지에서 더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 제품의 스크래치를 방지할 수 있도록 파우치를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외장 HDD는 뛰어난 휴대성을 자랑하는 만큼 가방이나 핸드백 등을 통해 휴대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문제는 가방 또는 핸드백을 통해 자주 넣었다 뺐다를 반복하면, 아무리 하이그로시 재질을 채택하지 않았더라도 손지문이나 스크래치를 피할수는 없다.

     

    LG전자 XD3는 이같은 현상을 미연에 최소화할 수 있도록 휴대용 파우치를 기본 액세서리로 제공하며, 제품 외부의 스크래치 및 손자국을 최소화하는 것은 물론 외부 충격으로 인해 하드디스크가 손상되는 것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

     

    데이터 백업 ‘클릭 한번으로 빠르고 편리하게 해결한다!’


     

    앞 페이지에서 제품의 전체적인 형태와 디자인에 초점을 두고 리뷰를 진행했다면, 이번에는 LG전자 XD3만의 차별화된 백업 솔루션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LG전자 XD3는 시중에 출시되고 있는 일반 외장 HDD와 별다른 차이점을 느낄 수 없을 정도로 고용량의 데이터 저장면에서는 충실한 기능을 갖췄다. 그러나, 정작 수많은 디렉토리을 관리하며 백업을 진행하는 데 있어 내 컴퓨터의 기능만으로는 1% 부족한 것이 사실.

     

    이렇게 다량의 파일을 백업하는 유저들을 고려해, 이번 제품에는 ‘PC클론 EX 라이트(PCClone Ex Lite)’라고 불리는 파일 백업 소프트웨어를 기본으로 제공한다.

     

    PC클론 EX Lite는 일반 외장 HDD에서 원터치 백업 버튼과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는 점이 특징이며, PC와 외장 하드디스크간의 디렉토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음은 물론 자신이 원하는 디렉토리를 선택해 백업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또한, 사용자가 백업을 언제 실시했는지 날짜와 시간이 정확하게 기록되며, 환경설정을 통해 백업에 관련된 스케줄이나 기타 설정등을 보다 손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이는 데에도 초점을 두고 있다.

     

    뿐만 아니라 내 컴퓨터를 통해 파일을 복사할 경우 정확한 시간파악이 힘들어 마냥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하는 반면, PC클론 EX Lite는 일반 압축 프로그램과 동일하게 경과 시간과 남은 시간이 정확하게 표시되고 파일 오류에 따른 확인까지 가능하다.

     

     

    ◇ ‘남다른 디자인으로 승부하는’ 외장 HDD, LG전자 익스프레스 XD3 = 지금까지 출시된 외장 HDD는 대부분 사용상의 편의성을 크게 강조해왔던 것이 사실이다. 물론 외장 HDD 업체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로 다져진 편의성은 기존 제품에 비해 뛰어난 편의성을 제공하기는 하지만, 정작 소비자들에게는 크게 주목받지 못하는 역효과도 발생하기 십상이다.

     

    더군다나, 외장 HDD는 키보드, 마우스와 같이 타사 제품과 별다른 성능 차이를 느끼지 못할뿐더러, 한번 구매하면 절대 바꾸지 않는 부품 중 하나로 여겨지는 대표적인 주변기기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에 LG전자 익스프레스 XD3는 외장형 HDD를 새로 장만하려는 소비자들을 자극시키기에 더 없이 뛰어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딱딱하면서도 단조로운 외형의 여타 제품과는 다르게 LG전자만의 차별화가 느껴지는 매혹적인 디자인, 친환경 알루미늄 소재를 채택해 전자파 차단은 물론 외부 충격, 발열로 인한 문제점을 크게 개선시켰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 노트북 시장의 초소형 트렌드에 걸맞게 컴팩트한 사이즈와 얇은 두께, 가벼운 무게를 자랑하며 완벽한 휴대성을 자랑함과 동시에, 파우치 및 백업 소프트웨어 등의 사용자 편의성을 강조했다는 점만으로도 최고의 외장 HDD로 거듭나기에 전혀 손색이 없다.

     

    그렇다면 가격대는 어떨까? 이번 리뷰를 자세하게 살펴보기만 하더라도 웬만한 외장 하드디스크는 비교 자체도 되지 않을 정도의 가격을 갖췄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오산이다. LG전자 XD3는 국내에서 잘 알려진 브랜드 임에도 불구하고 320GB 모델이 10만원이 채되지 않고, 500GB의 대용량 모델 또한 10만원 초반대로 구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격적인 메리트 또한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러한 점에서 뭔가 색다른 디자인의 외장 HDD를 찾고자 한다면 수많은 제품을 두고 고민할 필요 없이, 과감하게 LG전자 익스프레스 XD3를 선택해 보는 것은 어떨까? 제품의 퀄리티를 넘어 그 이상의 가치를 보여주는 데 큰 역할을 발휘할 것으로 내심 기대된다.


    베타뉴스 김영훈 (raptor@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