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5년 무상 보증에 검증된 품질 ‘ACBEL R8 파워2 500W'


  • IT산업팀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09-12-26 20:25:36

    5년 무상 보증에 검증된 품질 ‘ACBEL R8 파워2 500W'


    브랜드만으로 품질이 확연하게 나뉘는 전원공급장치 시장. 아무리 좋은 고품질 등급을 취득하더라도 이미 각인 되버린 누리꾼의 냉혹한 평가를 피할길은 없다. 가격을 무기로 경쟁에 합류하지만 명품이라고 인정받았던 제품을 이기기란 쉽지 않은 것이 오늘날 PC업계의 현실이다.

     

    그럼에도 다이아몬드 원석 같은 조금만 다듬으면 빛이 나는 브랜드는 우리 주변에 다양하다. 해외에서 검증받았으나 국내에서만 외면 받거나, 기술력이 탄탄한 회사가 만든 제품이지만, 늦게 알려지거나 홍보 부족이 원인일 수 있다.

     

     

     전원공급장치 시장에서 ACBEL 또한 후자에 속한다. 유수의 글로벌 브랜드에 납품되고 있으나 유명 브랜드의 벽을 넘지 못한 것은 제품 품질이 뒤쳐져서가 아니다.

     

    전원공급장치가 갖춰야 하는 가장 중요한 첫 번째 조건은 품질이다. 품질을 구분하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은 바로 인증기관에서 발급된 등급이다. 고급형 전원공급장치라면 흔히 80+ 인증이 대표적이다. 그동안 이에 대한 설명이 알려지지 않았으나 80+ 인증은 최근 전원공급장치가 취득해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등급이 되어가고 있다.

     

    품질이 좀 더 신경 쓴 제품에는 이보다 한 단계 높은 80+ 브론즈 등급이 있다. 기본적인 스탠다드보다 한 단계 높아 전원 효율은 80%에서 82%로 늘어난 제품에만 발급된다. 80+ 등급은 총 4가지가 있다. 기본적인 스탠더드 -> 브론즈 -> 실버 -> 골드-> 플래티넘. 친환경 그리고 에코에너지가 점차 중요시 되는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이 각광받고 있다.

    ACBEL 이 출시한 브론즈 전원공급장치 R8 500W


    PC성능 향상에 따라 함께 변화해본 제품이 전원공급장치다. 키보드, 마우스, HDD, ODD, 메모리 등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며, 호환성을 맞추어 사용할 수 있지만 전원공급장치만은 호환성이 아닌 용도에 맞춰 구입해야 하는 독특한 품목이다.

     

     

     250와트 정도면 충분하던 PC에 300와트 400와트가 사용되었으며, 이제는 500와트가 기본이 되고 있는 것도 환경이 변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전기 소모가 많아졌다고 해서 단순히 용량이 늘어난 것만은 아니다. 사용되는 전자 기기가 예민해졌으며, 안정적인 전기를 지속적으로 공급해야 하며, 순간적으로 요구되는 전력량이 많아졌기에 전원공급장치도 그에 맞게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ACBEL은 스탠더드 등급보다 한 단계 높아진 브론즈 등급을 취득해 변화한 PC 시장을 대비하고 있다.

     

    같은 용량의 전기가 입력되더라고 브론즈 인증을 획득한 전원공급장치는 높은 효율로 전기를 변화시킨다. 변화 효율이 낮을 경우 발생되는 대표적인 증상은 발열이다.

     

     

    PC에 열이 많이 발생한다는 것은 효율이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동시에 요구되는 전력량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ACBEL R8 500W의 효율이 높다는 것은 같은 양의 전기가 공급되더라도 R8 500W 브론즈 전원공급장치는 좀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전기로 변환시킨다는 의미로 보면 된다.

     

     

    안정성도 무척이나 중요하다. 전 세계 유수의 PC제조 업체에 공급되는 제품이기에 탄탄한 기본기를 갖추고 있다. 먼저 액티브 PFC 회로 장착이다.

     

    요즘 액티브 PFC 회로 없는 제품이 있냐고 반론할 수 있지만, 실상은 너무도 많다. 중국 등지에서 2-3만원에 수입되는 제품 대부분은 PFC를 교묘하게 제거한 상태로 나온다. 혹은 인증 당시에만 장착하고 이후 제거된 후 판매되고 있으니 너무 싼 전원공급장치라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각종 인증마크 획득과 3채널 12V 회로 채택


    전원공급장치 디자인에 큰 의미를 두긴 어렵다. 규격화 되어 있는데다가 변화할 수 있는 여지가 없기 때문이다. 커넥터 연결 방식을 제외한다면 도색이나 케이블 개수를 제외하곤 대부분이 비슷하다. ACBEL R8 제품 또한 마찬가지다. 브론드 등급 획득한 제품이라고 보기 어려울 정도로 평범하다.


     

    하지만 평범한 외형 속에 안찬 내실이 숨겨져 있다. 전기를 사용하는 장비이기에 각종 인증 취급은 기본이다. CE 인증부터 유해물질 사용을 최소화 한 RoHS 이 외에도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다양한 인증을 취득했다. 그만큼 깐깐한 기준을 통과 했으며, 안정된 동작을 위해 신경썼다는 의미로 풀이할 수 있다.

     

     

     

    전원공급장치 선정에 있어 주의해야 할 한 가지 조건은 또 있다. 바로 12V 공급 방식이다. ODD나 HDD 등이 주로 사용하는 4pin 방식으로 구성된 12V는 최근 고성능 PC에서 중요히 여기는 전력공급원이다. 고급형 전원공급장치가 채널을 늘려 부하를 분산시키는 것 또한 최근 PC에가 12V를 많이 요구하기 때문인데, ACBEL은 3채널을 도입했다.

     

     

    모두 합쳐 408W에 달하는 전력을 공급할 수 있게 설계한 것이다. 고성능 그래픽카드에서도 요구되는 12V는 총 3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1개 채널당 최대 18A 용량에 달하며, 3.3V는 24A 용량을 처리할 수 있다. 다양한 장비를 연결할 수 있는 만큼 지원되는 케이블 수도 넉넉하다.

     

    500W 기준 메인 커넥터 24pin 1개를 비롯하여, 보조전원 4pin으로 구성된 총 8pin 커넥터가 각각 1개 그리고 PCI-E 방식 커넥터를 2개 제공한다. HDD에 사용되는 S-ATA 방식도 6개나 지원한다. R8 파워2 모델은 300W부터 600W까지 총 5가지 모델이 있으며, 용량에 따라 케이블 수도 약간씩 차이가 있다.


    베타뉴스 IT산업팀 기자 ()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48207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