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외장 백업 솔루션의 '차별화'를 꾀하다, 탠드버그 RDX 퀵스토어


  • 김영훈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09-12-22 09:07:30

    뛰어난 휴대성에 저장 용량 극복한 신개념 백업 솔루션

    PC를 잘 사용하고 있다가 갑자기 윈도우가 다운되어 그 이후로 부팅이 되지 않거나, 하드디스크가 갑작스럽게 손상되어 버리는 현상을 겪게 되면 어떨까? 아마도 하드디스크 내부의 모든 데이터가 한순간에 삭제되어야만 하는 고통이 발생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중요한 데이터를 보다 안전하게 백업하기 위해서는 하드디스크 파티션을 분할해 사용하거나, OS용 외에 하드디스크를 하나 더 구입해 백업을 실시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임에는 틀림없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에도 한계가 발생하기는 마찬가지다. 한글 및 오피스와 같은 문서 파일은 상대적으로 용량이 작아 하드디스크는 물론 이동식 스토리지로도 충분히 백업 가능하나, 사진,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모두 옮기기에는 1TB 이상의 하드디스크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용량의 한계가 나타날 수 밖에 없다.

     


    ▲ 텐드버그 RDX 퀵스토어

     

    네트워크 스토리지 전문 기업 한성 SMB 솔루션에서 새롭게 선보인 ‘텐드버그 RDX 퀵스토어(QuikStor)는 지금까지 국내에 출시돼왔던 외장 스토리지와는 다르게, 테이프 방식을 채택해 뛰어난 이동성과 장기 보관 등의 차별화를 둔 신개념 외장 백업 솔루션이다.

     

    본체 분리 없이 간편하게 트레이로 삽입하면 끝!


     

    RDX 퀵스토어는 앞서도 거듭 강조했다시피 하드디스크의 빠른 액세스 속도와 테이프 방식으로 뛰어난 이동성 및 장기 보관 등의 장점을 가진 제품으로서, 이번 리뷰에 사용된 외장형외에도 3.5형 및 5.25형 내장 드라이브 모델이 함께 출시됐다.

     

    또한, 전체적인 외형으로만 살펴본다면 시중에 출시되고 있는 하드렉과 동일하게 트레이 방식을 사용하며, 소비자들이 사용하기에 가장 무난한 블랙 컬러를 채택함으로써 심플한 디자인을 보여줄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일반적으로 쓰이는 외장 하드디스크의 경우 하드디스크 교체를 위해 본체를 분리해야 하는 반면, RDX 퀵스토어는 전원 연결후 전면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는 버튼 하나만으로 손쉽게 스토리지를 분리 및 착탈시킬 수 있어 편의성을 크게 높이는 데 일조했다.

     


    ▲ 충격으로 인한 하드디스크 손상 방지를 위해 카트리지를 채택

     


    ▲ S-ATA 방식의 하드디스크를 탑재했다

     

    RDX 퀵스토어의 카트리지에는 S-ATA 규격의 엔터프라이즈용 2.5형 하드디스크를 탑재하고 있으며, 앞서 설명한 것처럼 카트리지를 본체의 트레이에 넣기만 하면 모든 설치 과정이 끝날 정도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또한, 일반 하드디스크의 경우 장애물이나 낙하 등으로 인한 외부 충격으로 제품에 손상이 발생될 수 있는 반면, 이번 제품에는 내구성에 뛰어난 플라스틱 재질을 사용해 어떠한 충격도 흡수하는 것은 물론 방전 방지 설계까지 세심한 부분에도 신경을 썼다는 것이 업체 측의 설명이다.

     

    그 뿐만이 아니다. 80GB, 160GB, 320GB, 500GB 등 4가지로 나뉘어지는 카트리지를 추가로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용량 부족으로 인한 데이터 삭제를 거치지 않아도 될 뿐 아니라 장기간 보관 또한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하드디스크 내부의 발열 해결을 위해 쿨링팬을 배치시켰다

     

    RDX 퀵스토어는 시중에 출시되고 있는 3.5형 외장 하드디스크와 동일하게, USB 2.0 인터페이스와 어댑터를 연결해야 정상적으로 인식이 가능하다. 아답터는 콘센트를 분리할 수 있도록 설계했으며, 국내는 물론 미국, 일본, 유럽 등지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국가별 콘센트를 액세서리로 함께 제공한다.

     

    여기에, 카트리지 내에 탑재된 하드디스크의 발열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후면부에 쿨링팬을 탑재해 냉각 성능을 크게 개선시키는 데에도 일조했다.

     

    ▲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를 통해 알아본 RDX 퀵스토어의 읽기/쓰기 성능

     

    그렇다면, RDX 퀵스토어의 전체적인 읽기 및 쓰기 성능은 어떨까? 하드디스크 및 플래시 메모리, SSD 벤치마킹 프로그램으로 잘 알려진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를 통해 직접 확인해 보기로 했다.

     

    그 결과 5MB 파일 전송 및 시퀀스(Sequence) 속도를 기준으로 읽기 25MB/s, 쓰기 14MB/s의 결과값을 기록했으며, 실제로 2GB 용량의 동영상 파일을 복사했을 때에도 일반 하드디스크 못지 않는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다.

     

     

    ◇ ‘하드디스크 이제 손쉽게 백업하고 보관하자!’, RDX 퀵스토어 = RDX 퀵스토어는 일반 가정용 보다는 장기적으로 고용량의 데이터를 보관해야만 하는 기업 환경에 가장 최적화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카트리지를 트레이 안에 넣기만 하면 모든 설치가 끝날 정도로 편의성을 강조한 부분은 기존 외장 스토리지에 비해 차별화를 보여줄 수 있도록 했으며, 보관 또한 용이하다는 면에서도 높은 점수를 주기에 충분하다.

     

    또한, 카트리지 방식을 채택해 하드디스크 충격이나 정전기 등으로 인한 손상을 방지하는 것은 물론, 진동으로 인한 소음을 크게 줄였다는 점만으로도 탠드버그 RDX 퀵스토어는 잦은 백업에 시달리는 사용자들의 고민을 말끔히 해결해주기에 부족함이 없는 제품이다.


    베타뉴스 김영훈 (raptor@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48158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