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고효율·고성능·안정성' 삼박자 두루 갖춘 XFX 850W 블랙에디션


  • 강형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09-11-16 17:44:03

    높아지는 PC 사양 - 늘어나는 전력 소비량

    강력한 슈퍼 컴퓨팅의 시대가 활짝 열렸다. 화려한 3D 효과를 부드럽게 처리하는 것은 물론이고 고화질 풀HD 영상의 변환도 오랜 시간이 소요되지 않는다. 그야말로 ‘초고속’이라 할 수 있을 정도.

     

    지금도 충분히 빠른 PC라지만 앞으로는 더욱 더 빨라진다고 하니 아찔하다. 하지만, 이들의 성능이 점점 빨라지면서 ‘전력 소모’에 대한 문제가 더욱 고개를 들이민다. 성능과 비례해 전력 소모량은 크게 증가하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입하게 되는 전력공급장치의 용량도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게 지금의 현실이다. 과거, 400~500W면 넉넉할 정도였던 전력공급장치가 지금은 어지간한 사양이 아니라면 700~800W도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많은 전원공급장치 제조사가 그에 맞는 고용량 전원공급장치를 연이어 선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고용량 제품은 많지만 정작 효율이 높은 제품은 손에 꼽을 정도라는 것. 결국 사용하면서 낭비되는 전력이 곧 손실로 이어지게 된다는 것이다.

     

    국내에서는 그래픽카드로 잘 알려진 XFX가 이에 고용량-고효율 전원공급장치를 선보였다. ‘XFX 850W 블랙에디션’은 850W의 높은 출력 용량에 80플러스 실버 인증을 통해 효율까지 함께 개선한 제품이다.

     

     

    강력한 성능과 안정성 갖춘 XFX 850W 블랙에디션

    XFX 850W 블랙에디션은 먼저 XFX의 느낌을 최대한 살린 외형이 눈에 띈다. 그냥 정육면체의 외형을 과감하게 버리고 사이버틱한 디자인을 채용한 것. 여기에 쿨러에 녹색 포인트를 줘 눈에 확 띄도록 했다. 블랙과 그린의 투톤은 XFX의 느낌을 최대한 살렸다고 평하고 싶다.

     

     

    구석구석 살펴보면 전원공급장치다운 모습을 여기저기서 엿볼 수 있다. 전면 통풍구에 140mm 크기의 대형 냉각팬은 믿음직한 이미지를 심어준다. 대형 냉각팬은 넉넉한 풍량은 물론, 소음도 적어 장시간 사용에 스트레스 받을 일은 없다,

     


    ▲ 대형 냉각팬과 전면 통풍구를 갖춘 XFX 850W 블랙에디션

     

    전원공급장치의 출력 제원을 살펴보니 놀랍다. 850W 출력 용량에 12V만 70A, 840W 출력이 가능하다. 여기에 85~88%의 효율을 보여야 인증이 가능한 ‘80플러스 실버’ 등급까지 획득해 우수한 효율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기본적으로 싱글 출력 12V를 지원한다는 점은 환영받을 부분이다. 여러 채널에 낮은 전력을 제공하는 것보다 하나의 채널을 여러 개로 나눠 출력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으며 기기 운용에도 더 효과적이다.

     

    ▲ 강력한 제원과 80플러스 실버 로고가 눈에 들어온다.

     

    XFX 850W 블랙에디션은 모듈러 방식의 케이블 연결을 사용하고 있다. 모든 부분에서 이를 지원하는 것은 아니고 SATA 및 4핀 케이블, 일부 PCI-익스프레스 보조전원 연결을 이들 케이블을 통해 지원하고 있다.

     

    그 외에 메인 전원 및 8핀 EPS 12V 2개, PCI-익스프레스 보조전원 2개는 기본적으로 전원공급장치에 연결되어 있는 케이블로 지원한다.

     

    ▲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전원 연결 케이블

     

    ▲ 모듈러 케이블 방식 채용으로 다양한 선택의 폭을 제공한다.

     

    고효율-고출력 전원공급장치답게 내부 부품도 빼곡하게 담겨있는 부분도 눈여겨 볼 부분이다. 발열을 해소하기 위해 방열판도 넓게 사용한 점도 포인트. 고급 부품의 사용으로 높은 신뢰도를 확보한 점은 매우 훌륭하다.

     

    콘덴서는 400V 390마이크로패럿 용량의 제품을 2개 얹었다. 그 외에도 강력한 노이즈 억제 패널과 고성능 트랜스포머 등을 사용해 신뢰도를 더욱 끌어올렸다.

     

    고성능 제품이니만큼 안전장치들도 훌륭하게 갖추고 있다. 과전압-과전류 방지 회로는 기본이며, 절연재들도 부품 접촉이 있을만한 곳에는 아낌없이 사용하고 있다.

     


    ▲ 신뢰도 높은 고급 부품을 전원공급장치 안에 빼곡하게 담았다.

     

    ▲ EMI 회로 및 페라이트코어 등의 사용으로 노이즈를 최대한 억제했다.

     

    ◇ 강력한 출력 성능에 고효율 두루 갖춘 고성능 전원공급장치 = XFX 850W 블랙에디션은 뛰어난 성능을 갖춘 전원공급장치로 손색이 없다. 850W의 출력 성능과 80플러스 실버의 효율은 까다로운 고급 소비자의 입맛을 100% 만족시켜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같은 850W의 출력 성능을 갖추고 있더라도 80플러스 실버의 효율을 갖춘 전원공급장치는 찾기 힘들다. 이 제품은 그런 면에서 충분한 매력을 갖췄고 고성능 PC를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할 소비자에게 크게 어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타뉴스 강형석 (kangh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477330?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