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4색으로 물들인 ‘매력 만점’ 케이스, GMC R-4 불도저 어드밴스


  • 김영훈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09-09-03 11:59:30

    스타일리쉬한 컬러로 컴백하다, GMC R-4 불도저 어드밴스

    흔히 케이스는 프로세서와 그래픽카드 등과 같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잦은 업그레이드를 해야만 하는 것과 달리, 한번 구입하면 오랫동안 쓸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부품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케이스는 수년전까지만 해도 단순히 하드웨어를 보호하기 위한 덮개로만 인식돼왔지만, 최근에는 뛰어난 냉각 성능과 함께 차별화된 디자인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이 시간이 갈수록 늘고 있는 추세다.

     

    이에 케이스 제조사들도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도록, 자사만의 특징을 강조한 제품들을 연이어 선보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오랜시간 동안 사용자들의 요구를 적절히 반영한 케이스 전문기업 GMC 또한 이와 마찬가지.

     

    GMC R-4 불도저 어드밴스 오렌지

     

    ‘GMC R-4 불도저’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불리는 R-4 불도저 어드밴스는 기존 제품에 비해 한층 강화된 쿨링 성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화이트 및 레드, 오렌지, 그린 등 GMC만의 차별화된 색상을 채택해 선택의 폭을 넓힌 미들타워 케이스다.

     

    시선을 ‘확’ 사로잡는 GMC만의 차별화된 외형을 갖춰


    하단 트레이 방식을 사용해 디스크 고정 문제를 해결했다

     

    디스크 꺼내기 버튼 또한 알기 쉬운 곳에 위치해있어

     

    GMC에서 야심차게 선보인 이번 제품은 기존에 출시된 R-2 토스트나 R-3 코로나와 동일한 크기의 내부 공간을 보여주지만, 불도저라는 이름에 걸맞게 여타 케이스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GMC만의 차별화된 디자인을 채택한 점이 특징이다.

     

    여기에, R-2 토스트 모델의 경우 디스크가 제대로 고정되지 않아 소비자들이 큰 불편을 겪었지만, R-4 불도저는 하단 트레이 방식을 사용해 디스크 고정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ODD 장착으로 인한 조립시의 번거로움을 크게 줄이는 데에도 주력했다.

     

    그 뿐만이 아니다. ODD에서 디스크를 꺼내기 위한 이젝트(Eject) 버튼은 작은 원형 모양을 채택하고 있는 일반적인 케이스와는 달리, 레버 타입의 버튼을 적용해 사용자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편의성을 극대화시켰다.

     

    레드 LED를 탑재한 92mm 쿨링팬으로 냉각 성능과 튜닝 효과를 높였다

     

    제품 전면에는 케이스 내부의 발열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92mm 쿨링팬이 위치하고 있으며, R-4 불도저 어드밴스 오렌지 모델의 경우 정열적인 색상의 레드 컬러 LED를 탑재해 뛰어난 냉각 성능, 화려한 튜닝 효과 두가지 요소를 모두 원하는 사용자들에게 만족감을 선사한다.

     

    이밖에, 외부 먼지의 유입을 최소화하기 위해 92mm 쿨링팬 안쪽에는 먼지필터가 부착돼 있으며, 탈착 또한 가능하기 때문에 손쉽게 먼지 제거 및 청소가 가능하다.

     

    전면 I/O 및 전원 버튼은 하단부에 위치하고 있다

     

    R-4 불도저 어드밴스의 전원 및 리셋 버튼은 하단부에 위치하고 있어, 제품 설치시 책상 하단부 보다는 위쪽으로 배치하는 것이 훨씬 좋다.

     

    또한, 휴대용 드라이브나 MP3, 외장 하드디스크 연결을 위한 2개의 USB 2.0 인터페이스, HD 오디오를 지원하는 마이크 및 스피커 포트를 갖추고 있어 다양한 주변기기를 연결하는 데 있어서도 부족함이 없다.

     

    여기에, 시스템 내부 및 CPU, 그래픽카드 등 발열이 많이 발생하는 부품의 온도를 육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온도표시 LED를 탑재했다.

     

    쿨링팬 속도 조절 버튼과 온도 표시 LED가 위치한 측면

     

    CPU 및 그래픽카드의 냉각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장착된 80mm 쿨링팬

     

    제품 측면에는 전면과 마찬가지로 온도 확인을 위한 LED가 부착돼 있으며, 기본 제공되는  80mm 쿨링팬과 함께 RPM 조절이 가능한 버튼을 탑재하고 있어 시스템 환경에 따라 2단계 속도 조절을 통해 효과적인 냉각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그래픽카드 및 PCI 하드웨어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발열을 외부로 신속하게 배출할 수 있도록, 측면 상단과 하단부에는 통풍구가 위치하고 있다.

     

    최신 하드웨어를 장착하기에 폭넓은 내부 공간을 자랑해


    겉모습과는 달리 폭넓은 내부 공간을 자랑한다

     

    작은 크기에도 불구하고 최신 그래픽카드 장착이 가능해 (모델 : GTS250)

     

    폭이 좁고 아담하게만 느껴지는 겉모습과는 달리, R-4 불도저 어드밴스의 내부는 넉넉하면서도 상당히 깔끔한 구조를 채택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P45 및 P55, X58과 같은 최신 메인보드는 물론, GTS250, HD4890과 같은 그래픽카드도 별무리 없이 장착할 정도로 폭넓은 내부 공간을 자랑하는 점이 특징이다.

     

    다만, HD4870X2 및 GTX260, GTX285 등의 하이엔드급 그래픽카드가 장착이 되지 않는 점은 매우 아쉬웠다.

     

    하드웨어의 효과적인 배치를 위해 하드디스크는 우측 상단에 장착해야 한다

     

    하드디스크는 수평으로 장착하는 일반적인 케이스와 달리, 전면 ODD와 동일하게 수직으로 최대 2개까지 장착할 수 있도록 했으며 탈착식 베이를 채택해 편리하게 하드디스크를 설치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다.

     

    이는 메인보드 및 그래픽카드를 효과적으로 배치하기 위한 결과라고 할 수 있으며, 케이블 선정리로 인한 번거로움 또한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장점도 존재한다.

     

    기본 제공되는 80mm 쿨링팬 외에 2개의 쿨링팬을 추가로 장착할 수 있다

     

    R-4 불도저 어드밴스는 시스템 내부의 발열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후면에 80mm 쿨링팬을 장착했으며, 발열이 상대적으로 높은 고사양 시스템의 냉각 성능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후면 및 하단부에 추가로 쿨링팬을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두고 있다.

     

     

    ◇ 차별화된 디자인과 강력한 쿨링 성능을 요구하는 사용자에게 ‘안성맞춤’ = GMC가 야심차게 선보인 R-4 불도저 어드밴스는 그간 케이스가 가지고 있던 단순하고 심플한 디자인을 과감하게 탈피함과 동시에, 자신의 방안을 화려하게 꾸미고 싶어하는 사용자들에게 가장 적합한 미들타워 케이스다.

     

    여기에, 시스템 환경이 날로 발전하면서 그에 따른 발열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한 다수의 쿨링팬과 함께, 온도표시 LED를 탑재해 기존 제품에서 문제점으로 지적돼왔던 냉각 성능을 크게 개선하는 데에도 일조했다.

     

    겉으로는 비교적 작은 크기임에도 불구하고, 최신 하드웨어를 장착하는 데 있어 부족함을 전혀 느낄 수 없을 정도로 폭넓은 공간을 자랑하는 내부구조 또한 이번 제품의 최대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오랜 시간 동안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온 GMC의 차별화된 디자인과 강력한 쿨링 성능, 폭넓은 내부 공간의 3박자를 모두 갖춘 미들타워 케이스를 찾고자 한다면 GMC R-4 불도저 어드밴스는 기대 이상의 만족감을 절실히 느끼게 해주는 제품임에 틀림없다.

     

    -----------------------------------
    제품명 : GMC R-4 불도저 어드밴스
    -----------------------------------

    색상 : 화이트, 레드, 그린, 오렌지
    장착 가능한 메인보드 : ATX, 마이크로-ATX
    장착 가능한 파워서플라이 : ATX
    5.25형 베이 : 외부 1개
    3.5형 베이 : 내부 2개
    전면 I/O : USB 2.0 인터페이스 2개, 오디오 포트(HD 오디오 지원)
    쿨링팬 : 기본 3개(전면, 후면, 측면), 옵션 2개(후면, 하단)
    확장슬롯 : 7개
    크기 : 180(W) x 420(H) x 380(D)
    문의처 : 지엠코퍼레이션 (www.gmc.co.kr)

    -----------------------------------


    베타뉴스 김영훈 (raptor@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46987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