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컴퓨터-기획연재] 쿼드코어 Q8200으로 게임·다중작업 씽씽~


  • 강형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09-03-10 17:42:54

    꾸준히 부각되고 있는 다중작업의 중요성

    PC로 할 수 있는 것들은 무궁무진하다. 게임도 즐길 수 있고, 사진, 동영상 편집 작업도 할 수 있으며 영화와 음악 감상은 물론 여러 문서 작업들도 술술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PC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최근 2개 이상의 CPU 코어를 얹은 멀티코어 프로세서들이 주류를 이루면서 이를 이용한 '다중작업'에 초점이 모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 다중작업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랐다. CPU가 1개의 작업에 집중적인 힘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여러 CPU를 이용해 여러 작업을 또는 하나의 작업을 빠르게 처리하기 위해선 그에 따른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야 가능했다.

     

    그러나 지금은 이런 문제가 많이 해소되었다. 작은 비용의 투자를 통해 멀티코어 프로세서를 구입하면 CPU는 알아서 힘을 분배해 효율적인 작업환경을 구성해주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 [구매가이드] 유형별로 알아보는 Q8200 구매가이드

                        [기획연재] 코어2 쿼드 Q8200, 최적의 PC 환경 만든다

                        합리적인 쿼드코어 프로세서 '인텔 코어2 쿼드 Q8200'

     

    ◇ 멀티코어 프로세서와 다중작업은 앞으로도 꾸준히 부각된다 = 다중작업은 앞으로 PC를 즐기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로 다가오고 있다. 여러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거나 한 프로그램이 여러 명령어를 실행하게 될 때 멀티코어 프로세서는 이를 유연하게 처리하기 때문이다.

     

    간단한 예를 하나 들자면 사용자는 고화질 영상을 감상하는데 한 쪽에서는 파일의 압축을 풀면서 동시에 동영상 파일의 인코딩 작업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작업 환경이 앞으로 자신에게 다가오지 않으리란 보장은 없다. 하나 분명한 것은 다중작업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답답하게 돌아가는 PC를 보고 후회 하는 순간이 분명 올 것이라는 점이다.

     

    ◇ 최신 3D 게임들도 '멀티코어' 한 목소리 = 다중적업만을 위해 멀티코어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최근 게임을 즐기는데 있어 멀티코어의 중요성도 점차 커지고 있다.

     

    최근 등장하는 게임들을 보면 화려한 3D 효과와 함께 방대한 데이터 처리를 요구하기 때문에 이를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CPU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요즘이야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뛰어나 3D 효과는 무리없이 처리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고 있지만 물리효과나 게임 구동에 필요한 필수적인 요소들은 아직도 CPU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는 뚜렷한 개선의 움직임이 없는 이상 계속 이어질 것이며 게임 개발사 또한 멀티코어를 효과적으로 쓰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중이다. 실제 발매된 몇몇 게임들은 멀티코어를 공식적으로 지원하며 이를 사용할 경우 어느정도 성능 향상을 맛볼 수 있다.

     

    그런 이유에서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들은 더욱 쾌적한 환경에서의 게임을 위해 그래픽카드 뿐 아니라 CPU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다만, 문제는 돈이다. 비싼 CPU가 좋은 것은 누구나 다 안다. 그렇다면 적절한 가격을 지불하면서도 큰 만족을 느낄 수 있는 CPU는 무엇이 있을까? 정답을 먼 곳에서 찾지 말고 인텔 코어2 쿼드 Q8200에서 한 번 찾아보길 바란다.

     

     

    쿼드코어+45nm 미세공정+가격대비 효율 등 매력들 두루 갖춰

    인텔 코어2 쿼드 Q8200은 45나노미터 공정을 적용한 쿼드코어 CPU로 이들 라인업 중에서는 가장 '대중적'인 제품으로 꼽힌다.

     

    출시 초기 듀얼코어 프로세서 제품 대비 약 2만원 남짓한 차이를 보였던 Q8200은 현재 어지간한 고급형 듀얼코어 제품보다 저렴한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그 덕에 성능과 효율성, 가격까지 더해져 사용자들에게 가격대비 성능이 좋은 제품으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그렇다면 과연 코어2 쿼드 Q8200의 성능은 어느정도일까? 다중작업 및 게임에서 얼마나 힘을 보태줄 수 있는지 확인해보자.

     

    ◇ 시네벤치 R10 - 멀티코어 렌더링

     

     

    이미지 렌더링을 통한 CPU 성능을 확인하는 시네벤치 R10. 여기서 코어2 쿼드 Q8200 프로세서는 비슷한 가격의 듀얼코어 제품보다도 약 50% 가량 높은 성능을 보여줬다. 듀얼코어와 쿼드코어의 차이를 확실하게 느낄 수 있는 부분이다.

     

    ◇ PC마크 밴티지 - TV, 영화 테스트

     

     

    TV 및 영화를 재생해 성능을 알아보는 테스트에서 코어2 쿼드 Q8200의 성능이 단연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는 고화질 영상의 재생으로 가면 갈수록 듀얼코어와 쿼드코어의 차이는 더 벌어질 것이라는 것을 암시하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 3D마크 06 - CPU테스트

     

     

    CPU가 게임에 미치는 영향은 어느정도일까? 게임에서의 PC성능을 가늠할 수 있는 3D마크 프로그램을 통해 코어2 쿼드 Q8200의 성능을 확인해봤다.

     

    그 결과 코어2 쿼드 Q8200은 듀얼코어와 비교해 최대 50% 이상의 빠른 성능을 보여주고 있음이 확인됐다. 이를 제대로 지원하는 게임이 아니라면 몰라도, 멀티코어를 지원하는 게임이라면 코어2 쿼드 Q8200은 게이머에게 진정한 즐거움을 선사해줄 수 있으리라 본다.

     

    '다중작업, 게임이든 씽씽~' 코어2 쿼드 Q8200

     

    ◇ 본격적인 쿼드코어 프로세서 보급에 앞장서는 코어2 쿼드 Q8200 = Q8200은 '준비된 보급형' 쿼드코어 프로세서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웬만한 중-고급형 듀얼코어 프로세서와 큰 차이 없는 가격에 쿼드코어 프로세서를 만날 수 있다는 점 자체는 꽤 신선한 충격이다.

     

    그만큼 성능에 지장이 있는가? 물론, 고급형 쿼드코어 프로세서와 비교하면 부족한 부분이 몇몇 보일 것이다. 그러나 Q8200과의 가격을 비교하면 그 정도의 차이는 충분히 상쇄되고도 남는다.

     

    그만큼 코어2 쿼드 Q8200은 멀티코어 프로세서의 강세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지금 상황에서 조금 더 소비자들에게 다가서고자 한 노력이 느껴지는 제품이다.

     

    지금 자신에게 쿼드코어가 필요한지 되묻는 사람이 분명 있을 것이다. 굳이 전하고 싶은 것이 하나 있다면 '후회할 순간이 분명 온다'는 것이다. 그 때 코어2 쿼드 Q8200은 당신의 PC에 날개를 달아줄 것이다.


    베타뉴스 강형석 (kangh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44883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