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소식

[기장군 브리핑] 여름철 자연재난 사전대비 행정력 집중 등


  • 이재승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4-03-29 12:14:38

    ▲ 정종복 기장군수가 관계 직원과 함께 주요 재해취약지를 점검하고 있다. 정군수는 현장점검을 시행하면서“우기 전 배수로 및 하수관로․하천 등의 준설을 통해 침수피해를 최소화하고, 방재시설의 철저한 점검을 통해 여름철 자연재난으로부터 군민들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만전을 기하여 달라”라고 지시했다.©(사진제공=기장군)

    ■ 부군수를 본부장으로 사전대비 T/F팀 구성, 재난대비 재해위험요소 사전 제거

    [기장 베타뉴스=이재승 기자] 기장군은 최근 ‘여름철 자연재난 사전대비 기간(3월 27일부터 5월 14일까지)’ 도래에 따라 호우, 태풍 등 각종 여름철 재난대비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한다고 29일 밝혔다.

    군은 사전대비 기간 중 부군수를 본부장으로 하는 사전대비 T/F팀을 구성, 재난대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상황관리총괄팀 등 13개 팀을 구성해 재해취약지에 대해 시설물 정비 및 보강 등 부서별 중점 추진사항을 점검하고, 도출된 문제점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 재해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한다.

    또한 인명피해 제로화를 위해 소관 시설물의 전수조사를 실시해 인명피해 우려 지역을 재정비하고, 재난에 대한 책임행정을 강화한다. 지난 3월 14일부터 3월 22일까지 관내 주요 재해취약지인 침수취약도로, 해안도로, 붕괴 위험지, 도로 개설공사 현장 등에 대한 점검을 시행했다.

    특히 지하차도 등에 대한 특별 관리를 위해, 지난 22일 정종복 기장군수가 일광읍 화전리에 소재한 ‘동해남부선 복선전철 교량 하부도로’를 방문해 현장점검을 했다. 해당 구역은 호우 발생 시 상습 침수 구간으로 지난해 정 군수가 근본적 해결을 지시하면서 군비 약 1억 2000만원을 투입해 일대 배수로 정비 공사와 진입 차단시설을 설치한 곳이다.

    ▲ 기장읍행정복지센터는 새마을부녀회와 함께 취약계층 이불세탁 서비스를 진행했다.©(사진제공=기장군)

    ■ 기장읍, 새마을부녀회와 함께하는 봄맞이 취약계층 이불 세탁 서비스 진행

    기장군 기장읍행정복지센터(읍장 이상식)는 지난 27일 기장읍새마을부녀회(부녀회장 김해순)와 함께 관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이불 세탁 서비스를 진행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봄을 맞아 주기적 이불 교체가 힘든 취약계층에게 겨우내 덮었던 대형이불 세탁 서비스를 제공해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과 건강한 일상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읍행정복지센터(구 119안전센터 주차장)에서는 찾아가는 이동식 빨래방이 마련됐다. 봉사자들이 관내 거동 불편 독거노인 및 주거환경이 열악한 중장년층 8가구의 이불을 수거해 세탁차량을 활용, 세탁 및 건조 후 깨끗하게 포장까지 마쳐 각 가정에 전달했다.

    김해순 기장읍새마을부녀회장은“이동식 이불빨래 세탁봉사를 작년에 이어 올해도 진행하게 됐다”라며 “지역사회에 작은 역할이지만, 보탬이 될 수 있어 기쁘다”라고 말했다.

    ▲ 철마면 민관협력 특화사업 추진을 위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등이 관계자 회의를 개최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기장군)

    ■ 2024년 철마면 민관협력 건강특화사업 ‘한 걸음 더 + 건강하게’ 운영

    기장군 철마면행정복지센터(면장 박상준)가 철마면 민관협력 건강특화사업인 ‘한 걸음 더 + 건강하게’를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이 사업은 철마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등이 지역에서 활동하며 건강취약계층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철마면행정복지센터 및 관계기관과 연계해 건강 및 복지서비스를 지원하는 민관협력 사업이다. 대상자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사후관리를 진행하고, 필요시에는 건강돌봄자원 등 관계기관과 연계해 의료 및 복지서비스를 지속해 제공한다.

    이상연 철마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긴밀한 민관협력으로 주민들의 건강 돌봄 욕구를 해소하고 마을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겠다”라며 “건강위기 가구 발굴에 철마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베타뉴스 이재승 기자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463160?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