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듀얼 파워로 끊김 없다...24포트 기가비트 유선공유기, 아이피타임 ‘T24000NS’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4-03-22 11:22:34

    인터넷 없는 세상을 상상이나 할 수 있을까? 잠자기 전까지 스마트폰을 놓지 않는 것이 일상인 상황에서 인터넷이 되지 않는다는 것은 쉽게 상상하거나 수긍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개인도 이 상황인데 기업이나 조직에게 있어 인터넷은 연결 유무는 업무 환경에 있어 무척이나 중요하다.

    Ai가 이슈인 상황에서 적어도 ChatGPT라도 이용하려면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그만큼 인터넷은 우리에게 익숙하게 다가와 있고 빼놓고 생각하기도 힘든 상황이다. 그렇기에 안정적인 인터넷 환경을 구축하는 것은 무척이나 중요하다.

    ▲ 아이피타임 T24000NS

    이에프엠네트웍스가 출시한 아이피타임(ipTIME) T24000NS는 기업 시장에서 요구되는 강력한 유선 속도와 더불어 안정성을 갖추기 위해 특이점을 갖춘 유선 공유기다. PC를 비롯해 NAS, 서버, 프린터 등 다양한 IT 기기들을 기가비트 네트워크 환경으로 구축할 수 있는 듀얼 파워 24포트 기가비트 유선공유기다. 리뷰를 통해 아이피타임 T24000NS를 만나보자.

    ■ 24포트 유선 공유기

    아이피타임 T24000NS는 몇 가지 차별화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는 자체적으로 공유기 기능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스위칭 허브와는 다르게 개별적으로 IP를 설정하고 할당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하고 있다. 덕분에 사무실이나 소규모의 SOHO 환경에서 자신만의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사용할 수 있다.

    ▲ ipTIME T24000NS

    ▲ ipTIME T24000NS의 정면

    이러한 ipTIME T24000NS는 서버렉에 장착할 수 있는 442x401x44mm 사이즈를 가지고 있다. 외형은 블랙 무광 컬러로 어디에나 잘 어울리는 무난한 디자인을 갖췄다.

    전면에는 좌측에 모델명과 각 포트의 상태를 알려주는 LED 인디케이터가 있다. 리셋 스위치를 시작으로 1개의 USB 3.0 포트와 1개의 WAN 포트, 24개의 LAN 포트가 자리잡고 있다. 24개의 LAN 포트와 1개의 WAN 포트는 1Gbps를 지원하고 있어, 고속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선으로 안정적인 연결 환경을 제공한다. 물론 양방향 전송이 가능한 만큼 최대 2Gbps(2000Mbps)의 속도 구현이 가능하다.

    ▲ ipTIME T24000NS LED 인디케이터

    ▲ ipTIME T24000NS는 24포트를 갖추고 있다

    기업이나 사무실의 일반적인 환경에서 데이터 전송량은 많지 않지만 연결되는 기기가 만큼 여유로운 대역폭이 필수적이며 순간적으로 데이터 전송량이 높아질 경우에 대응이 필요한 만큼 1Gbps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 외장 스토리지를 연결해 NAS로도 활용할 수 있다

    중앙에 설치된 USB 3.0 포트는 ipTIME T24000NS가 유선 공유기 기능을 갖추고 있는 만큼 USB 메모리나 외장하드 등 외장 스토리지를 연결하여 간이 NAS 서버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URL 서비스를 통해 간이 웹서버로도 활용 가능한 확장성을 보여준다. 또한 프린터를 USB로 연결하여 프린터 서버로 사용할 수 있어, WiFi를 지원하지 않는 프린터에 대해 네트워크 공유 기능으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  ipTIME T24000NS의 옆면

    ▲ ipTIME T24000NS의 후면

    옆면은 에어홀 없이 서버렉 사용을 위한 브라켓 고정 나사홀이 있어 환경에 따라 부착하여 고정할 수 있다.

    ■ 듀얼 파워 구성으로 끊김 없는 전원 공급

    아이피타임 T24000NS의 뒷면을 보면 전원부가 모듈화 되어 있다. 단순하게 모듈화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2개가 장착된 듀얼 파워 구성으로 되어 있다. 하나의 전원 모듈에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다른 전원 모듈이 전원을 공급하여 끊김없는 전원 공급이 이루어지도록 했다.

    ▲ ipTIME T24000NS의 듀얼 파워 모듈

    ▲ ipTIME T24000NS의 구성품


    지속적인 인터넷 연결은 무척이나 중요할 뿐만 아니라 순간적으로 전원 이슈로 인해 인터넷이 끊길 경우 중요한 데이터 전송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소실될 수 있다. 이 경우 아이피타임 T24000NS는 듀얼 파워 모듈로 구성되어 있어 안정적으로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매력적이다. 또한 전원 모듈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는 비프음을 통해 문제를 알려 빠르게 조치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패키지 구성품으로는 듀얼 전원 모듈로 인해 두 개의 전원 케이블과 서버렉 장착을 위한 브라켓, 랜 케이블을 제공하고 있다.

    ■ DDOS 방지하는 VPN, Easy Mesh 기능 더해

    아이피타임 T24000NS는 미디어텍 듀얼코어인 MT7621 프로세서를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 DDR3 512MB의 메모리를 통해 다중 접속에 대응하고 있다. 512MB 용량은 동종 유선 공유기에 비해 2배의 용량이다.

    ▲ ipTIME T24000NS의 관리자 메뉴

    ▲ ipTIME T24000NS의 VPN 서버 설정 메뉴


    아이피타임 T24000NS는 유선 공유기이기 때문에 스위칭 허브와는 다르게 관리자 모드를 제공한다. 관리자 메뉴는 기존 아이피타임 제품과 크게 다르지 않아 이전에 아이피타임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다는 큰 어려움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제공한다. 물론 UI가 현 시대에 맞지 않다는 불만이 있을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익숙하기에 빠르게 적응 가능하다는 점이 아이피타임 T24000NS만의 다른 장점이다.

    ▲ ipTIME T24000NS의 Easy Mesh 메뉴

    ▲ ipTIME T24000NS의 공지/광고 기능

    요근래 DDOS 공격에 대한 이슈가 있는데, DDOS 공격에 대한 대응책 중 하나로 VPN 사용이 떠오르고 있다. 아이피타임 T24000NS는 자체적으로 VPN 서버를 내장하고 있어 대응이 가능하다. WireGuard VPN을 통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 원하는 지역으로 가상으로 설정하여 자유롭게 네트워크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OpenVPN을 통해 VPN 기능을 갖추지 않은 장비에서도 VPN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유선 공유기이니 만큼, 무선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무선 기능을 더하고 싶을 경우 이에 대한 고민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경우에는 Easy Mesh 기능을 통해 유무선 공유기를 에이전트로 등록하여 사용하면 무선 기능을 더 할 뿐만 아니라 통합된 SSID로 운용이 가능하다.

    ▲ ipTIME T24000NS의 전원 설정 기능

    그리고 공지/광고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인터넷 최초 접속 시 첫 페이지를 지정할 수 있으며 PC나 스마트폰 등 기기에 상관없이 노출되기 때문에 카페나 숙박업소 뿐만 아니라 회사 공지 사항 등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 안정성에 진심이네...ipTIME T24000NS

    네트워크 환경에 있어 가장 우선적인 요구사항은 바로 안정성이다. 어떠한 환경에서도 끊김 없는 인터넷 연결 환경을 제공해야 하는 것이 네트워크 장비이다. 일관되고 꾸준한 네트워크 환경을 위해서는 이에 걸맞는 하드웨어 스펙과 더불어 소프트웨어의 안정성 또한 필수적이다. 그리고 ipTIME T24000NS는 이에 걸맞은 하드웨어를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여유로운 메모리를 통해 다중 접속 환경에서도 강한 구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그간 아이피타임이 국내 네트워크 시장에서 경험한 노하우가 소프트웨어에 녹아져 있으며, 꾸준한 업데이트는 얼마나 아이피타임 이 안정성에 진심인지 알 수 있는 부분이다. 그리고 아이피타임 T24000NS는 여기에 더해 2개의 듀얼 파워 모듈을 통해 내부 전원 공급 문제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안정적으로 구동되도록 구성함으로써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한 제품이 되었다.

    아이피타임 T24000NS는 1Gbps를 지원하는 24 포트를 갖춘 유선 공유기로, 자체적으로 IP 관리가 가능하다. 여기에 VPN, Easy Mesh 등 소프트웨어를 통한 장점을 가진 매력적인 제품이다. 또한 USB 단자를 통해 간이 NAS 서버까지 구축이 가능하다. 사무실이나 카페, 관공서 등 다수의 유선 IT 기기를 연결해야 하는 환경에 있어 T24000NS T24000NS는 최적인 선택이 된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