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초고속 SSD 속도를 즐기자, 마이크론 Crucial T500 Gen4 NVMe 대원씨티에스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3-12-13 14:36:24

    고성능 스토리지 시장은 PCIe Gen4 인터페이스의 NVMe SSD의 경쟁이 치열하다. PCIe Gen4 SSD는 현재 메인스트림 스토리지로 볼 수 있으며, 다양한 스토리지 브랜드가 고성능을 외치며 경쟁하고 있다. 마이크론의 국내 공식수입원인 대원씨티에스도 빠질 수 없다. 대원씨티에스가 마이크론의 최신 초고속 NVMe SSD ‘크루셜 T500’을 공식 출시했다. 리뷰를 통해 크루셜 T500을 만나보자.

    ▲ 마이크론 Crucial T500 Gen4 NVMe 대원씨티에스 

    크루셜 T500은 고속 스토리지를 원하는 게이머와 크리에이터를 타깃으로 한다. PCIe 4.0 인터페이스를 지원해 2TB 용량 기준 최대 7,400MB/s 읽기, 7,000MB/s 쓰기 속도를 구현한다. 115만 IOPS의 랜덤 읽기 속도 및 144만 IOPS의 쓰기 속도를 자랑해 초고속 스토리지라는 이름에 걸맞는 퍼포먼스를 구현한다. 이는 3세대 NVMe SSD 제품 대비 2배 더 빠른 속도다. 특히 LPDDR4 DRAM이 제공되기 때문에 더욱 안정적인 속도를 구현한다.

    게임에서는 로딩 속도를 16% 더 빠르게 만들 수 있고, 최신 PC에서 활용도가 커지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다이렉트스토리지’를 통해 CPU 활용을 줄이면서 게임 텍스처 렌더링을 더 빠르게 진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게임뿐만 아니라 콘텐츠 제작에서도 높은 성능을 기대해볼 수 있다. 대용량 사진과 UHD/8K+ 등의 대용량 비디오 렌더링 작업을 최대 42% 더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 덕분에 무거운 작업을 많이하는 전문가의 작업 시간을 줄여준다.

    크루셜 T500은 마이크론 232단 TLC 3D 낸드 플래시를 사용했으며, 컨트롤러는 안정성이 이미 검증된 파이슨 PS5025-E25를 사용했다. 이 밖에도 다층 데이터 무결성 알고리즘과 동적 쓰기 가속, 적응형 열 보호 기능 및 TRIM, ECC 오류 수정 코드, APST 지원, SMART 기술 등 최신 SSD 기술을 다양하게 갖췄다. TBW가 600TB, MTBF가 150만 시간으로 오랜 기간 안심하고 쓸 스토리지로 제격이다. 용량은 500GB,1TB, 2TB로 대용량 게임이나 영상 콘텐츠를 담기에 충분하다.  

    크루셜 T500은 블랙 컬러에 M.2 2280 사이즈로 간단히 메인보드 M.2 슬롯에 장착 가능하다. 단면 구성으로 데스크톱 PC뿐만 아니라 슬림한 두께로 노트북 스토리지 업그레이드에도 유용하다. 또한 콘솔 게임기에도 장착 가능하다. PS5가 요구하는 추가 스토리지의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때문에 최대 2TB 용량의 스토리지를 PS5에 장착할 수 있다.

    크루셜 T500의 실제 성능을 알아봤다. 테스트는 T500 1TB 모델로 진행했으며 벤치마크 시스템 구성은 다음과 같다.

    CPU - 인텔 i9-14900K
    RAM - OLOy DDR5-5200 CL36 BLADE RGB MIRROR 32GB
    메인보드 - ASUS ROG MAXIMUS Z790 FORMULA
    VGA - AMD 라데온 RX 7600
    파워서플라이 -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1050W 80PLUS GOLD 230V EU 풀모듈러
    OS - 윈도우 10 Pro

    먼저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로 크루셜 T500의 정보를 확인했다.

    ▲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테스트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로 속도를 테스트했다. 제조사가 밝힌 수치에 근접한 속도를 보였다. 7,000MB/s 이상의 읽기 속도로 업계 최고 수준의 속도를 구현했다.

    ▲ AS SSD 벤치마크 테스트

    크루셜 T500의 속도는 실제로도 체감이 가능하다. 윈도우를 조작하거나 무거운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때, 게임을 할 때에도 빠릿한 속도를 보여준다. 덕분에 벤치마크에서만 높은 숫자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실제 사용에서도 확실한 만족감을 보일 것으로 보여진다.

    ▲ 스토리지 관리, 펌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한 Crucial Storage Executive Tool

    이 밖에도 전용 소프트웨어인 'Crucial Storage Executive Tool'을 제공한다. 크루셜 T500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유지 관리, 최적화, 셀프 테스트, 펌웨어 업데이트 등 다양한 기능을 마우스 클릭만으로 해결할 수 있다. 전용 소프트웨어는 마이크론 홈페이지를 통해 간단히 내려받을 수 있다.

    PC 성능을 더욱 업그레이드하다

    크루셜 T500은 마이크론이 야심차게 내놓은 하이엔드 PCIe4 SSD라 할 수 있다. 초고속 속도와 함께 낮은 전력 소모로 만족감을 상승시킨다. 또한 DRAM을 지원하기 때문에 더욱 안정적인 속도를 즐길 수 있다. 연말을 맞이해 새로운 PC를 꾸미고자 하는 이들에게 어울리는 고속 스토리지다. 게임을 더욱 쾌적하게 즐기고 싶거나 동영상 편집 등의 시간을 단축 시키고자 한다면, 또한 스토리지를 추가하기에도 적합한 선택이 될 것이다.

    ▲ 대원CTS 정품인증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다

    마이크론 Crucial T500 Gen4 NVMe 대원씨티에스는 5년의 보증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대원씨티에스의 서비스 센터에서 AS를 받을 수 있고 택배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