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23-11-12 12:43:01
공모제도 공정성·효율성 확대, 양질의 설계 공모 경쟁 유도
[베티뉴스=장관섭 기자] 경기도교육청은 설계 공모 운영 기준을 개정해 공모제도의 공정성과 효율성을 높인다고 12일 밝혔다.
앞서 전국 교육기관 최초로 설계 공모 전 과정을 시스템화한 것과 함께 경기도 교육시설 사업이 더욱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될 것으로 청은 기대하고 있다.
특히 설계 공모제도는 우수 공공건축물 조성을 위해 학교, 그린스마트스쿨, 체육관, 직속 기관 등 도내 교육시설의 신축·개축·증축·리모델링 사업을 진행할 때 공개경쟁으로 설계안을 선정하는 제도다.
이에 교육청은 교육시설 사업 설계 공모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 2021년부터 매년 설계 공모 운영위원회를 통해 개선안을 마련했다.
이번 개선안은 우선 무분별한 참가 등록 개선을 위해 공모안 미제출에 따른 제재기준을 정했다. 또 심사위원의 구성과 자격 요건 변경, 국토부 운영 기준을 표준으로 한 심사위원 총량제 등을 도입했다.
이에 따라 도 교육청은 지난 10월 설계 공모 운영위원회를 열고 설계 공모 운영 기준 개선을 위한 안건을 의결했다.
이 밖에 주요 개선 내용은 ▲심사위원회 녹화 파일 보관 기준 ▲불필요한 제출 서류 삭제 ▲설계 공모 고도화에 따른 제출 서류 양식 변경 ▲기록보관(아카이빙) 대표 사진 컷 추가 등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공정한 교육시설 설계 공모를 위해 규제 문턱을 낮추고 경쟁 과정은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운영 방식을 개선했다”라며 “앞으로도 수준 높은 설계 경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베타뉴스 장관섭 기자 (jiu670@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
-
- 목록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