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월드옥타, 세계대표자대회 및 수출상담회 4월 18일 일본 도쿄에서 개최


  • 유주영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3-03-22 11:14:53

    ▲ ©월드옥타

    재외동포 최대 경제단체인 세계한인무역협회(회장 장영식, 이하 월드옥타)가 주최하는 '제24차 세계대표자대회 및 수출상담회'가 오는 4월 18일부터 21일까지 나흘간 일본 도쿄에서 개최된다.
     
    전 세계 67개국 142개 도시에 지회를 둔 월드옥타가모국 경제발전과 무역 증진, 중소기업과 청년들의 해외 진출을 지원, 한인 경제 네트워크를 활성화를 위해 1999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로 24회를 맞이했다.
     
    이번 대회는 코로나19 종식 국면에 따라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개최되며 세계대표자대회 최초 해외(일본 도쿄)에서 진행된다. 참가 대상은 월드옥타 회원 및 차세대를 비롯한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중소기업인들이며, 국회의원 및 유관기관 관계자들도 대거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대회는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국내 청년 취업난 해소, 지자체 문화·관광·산업의 해외 홍보 및 네트워크 구축 등 상생발전의 역할에 초점을 맞췄다.
     
    대회 첫날(4월 18일)에는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개회식의 막이 오른다. 개회식에 앞서 국회 세계한인경제포럼 춘계세미나가 진행되며 다수의 여·야 의원이 참석한다. 
     
    대회 2일차(4월 19일)에는 일본 취업과 정착을 희망하는 청년 대상으로 일본지역 해외 취업자 정착 고민 상담회가 진행된다.
     

    이번 상담회는 월드옥타 회원인 재외동포 CEO와 1:1 밀착 상담과 함께 애로사항에 대한 해결방안 제안 등으로 구성됐다. 또한 구인처 소개와 취업 알선을 제공하여 실질적인 취업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전 세계에서 모인 교포 경제인들의 제품 수출의 이해를 돕기 위해 지자체별 중소기업과 일본 현지 바이어 및 월드옥타 회원간 수출상담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는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직접 참석하여 충북도내 중소기업들의 수출 활로 모색에 앞장 설 예정이다. 월드옥타 수출상담회는 현지 수출업무를 담당하는 전문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에게 한국어 번역 제공을 통해 수출을 위한 최적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월드옥타의 글로벌 통상전략 수립과 정책연구, 무역현장 지원활동을 전개하는 국제통상전략연구원(원장 안경률)의 세미나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춘계세미나는 ‘일본경제 현황과 한인기업의 일본시장 진출전략’ 주제로 박상진 일본 와세다대 교수와 김삼식 KOTRA 일본지역 본부장의 발표와 함께 윤조셉 박사(글로벌마케터스쿨 교장)가 좌장을 맡아 참석자 자유토론이 진행된다.
     
    국제통상전략연구원은 2006년에 설립되어 3만여 명의 재외동포 무역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글로벌 통상환경에 대한 전략·전술을 마련하여 세계 한인 경제공동체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대회 3일차(4월 20일)에는 재외동포재단 이사장 주최 오찬이 열리며, 월드옥타 회원들은 협회 발전을 위한 이사회와 임시총회를 개최하고, 폐회식과 회원간 네트워킹을 끝으로 모든 일정을 마치게 된다.
     
    월드옥타는 이번 대회를 통해 한민족 경제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열어 모국경제에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장영식 월드옥타 회장은 “이번 세계대표자대회가 일본 도쿄에서 최초로 개최되는 만큼 다양하고 전문적인 비즈니스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기업과 월드옥타 회원 모두가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있다”며 “국내 중소기업들이 이번 대회를 통해 해외 진출을 활로 개척의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베타뉴스 유주영 기자 (boa@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400136?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