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소식

용산구, 용마루길(Y2K) 서울 대표 로컬브랜드로 거듭 난다


  • 유주영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3-01-26 23:17:13

    ▲ ©베타뉴스

    [베타뉴스=유주영 기자]  용산구(구청장 권한대행 김선수)가 서울시 주관 2023년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에 ‘용산 용마루길(Y2K) 상권 육성사업’으로 공모, 최종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은 지역성과 문화자원 등 로컬콘텐츠를 보유해 잠재력은 있으나 활성화가 안 된 골목상권을 서울 대표 상권으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코로나19 장기화와 온라인 소비 확산으로 골목상권 경쟁력이 약화되는 등 지역경제 침체에 따른 소상공인의 위기 극복을 위해 추진된 것. 시는 서류평가와 현장평가, 면접심사를 거쳐 용산구 용마루길 상권 등 2개 상권을 최종 선정했다.

    사업은 2025년까지 3단계에 걸쳐 진행된다. 1단계에서 인프라를 구축하고 2단계는 브랜드화, 3단계는 자생력 강화 단계다. 이 기간 최대 30억원(사업비 25억ㆍ융자지원 5억)을 투입해 시설인프라 개선, 맞춤형 콘텐츠 제작, 상인역량 강화 등을 지원한다.

    구가 제안한 ‘Y2K 상권’은 효창공원역 6번 출구 인근 골목상권(5만㎡)이다. 용산 용마루길(Yongsan Yongmaru-kil)이 Y가 2개인 길이라고 해서 이름 붙여졌다. MZ세대가 좋아하는 Y2K 감성을 담은 골목이라는 의미도 더해졌다.

    해당 상권의 소상공인 점포수는 124개며, 골목골목 간헐적으로 점포가 배치돼 있다. 젊은 고객들이 좋아할만한 디자인과 인테리어가 많다는 것도 강점이다.

    인근에는 경의선 숲길과 용산용문시장이 위치해 있다. 용문동과 효창동, 용산전자상가 등 주변 상권 또한 직장인 고객이 대부분이다. 용리단길, 열정도 거리 등 활성화된 상권이 근접해 있어 확장성도 크다.

    구 관계자는 “Y2K 상권이 경의선 숲길과 용문시장, 용산전자상가로 연결된 핫스팟이라는 점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며 “젊은층 유입이 많아진 반면 관련 콘텐츠가 부족했던 점을 보완해 로컬브랜드 상권으로서의 경쟁력을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2월 중 선정 상권 워크숍에 이어 3월 상권 자원조사 및 소비자 니즈 분석이 이뤄진다. 4월부터는 1단계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구는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상권전문가와 주민, 상인, 공무원으로 구성된 용산용마루길 사업협의체를 구성, 운영할 방침이다. 상권육성기구도 설치, 위탁 운영할 예정이다. 상인과 임대인 간 상생협약을 체결, 지속적인 소통도 이어간다.


    베타뉴스 유주영 기자 (boa@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386564?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