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인텔 쿼드코어 CPU로 성능↑, 4베이 NAS 서버 ‘아이피타임 NAS400’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3-01-13 17:24:09

    유무선공유기 제조사 이에프엠네트웍스가 오랜만에 새로운 NAS를 출시했다. ‘아이피타임 NAS400’은 유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해 내부는 물론 외부 네트워크를 통해 파일에 접근해 업로드 및 다운로드를 가능한 개인 파일서버 장비다. 4베이에 RAID를 지원하기에 대용량의 비즈니스용 NAS 서버를 꾸밀 수 있다.

    인텔 쿼드코어 CPU를 통해 빠른 작업 처리가 가능하다. 아이피타임이 자랑하는 쉬운 설치 및 파일 관리 시스템도 매력이다. 이전 아이피타임 NAS에 비해 성능은 크게 높이면서도 합리적인 가격대로 고성능 NAS 시장을 본격적으로 겨냥할 예정이다. 아이피타임 NAS400을 리뷰를 통해 만나보자.

    ■ 미니멀리즘 디자인

    아이피타임 NAS400의 디자인은 굉장히 깔끔하다. 아이피타임 공유기에 익숙하게 봤던 아이덴티티를 NAS에도 그대로 옮겨왔다.

    ▲ 아이피타임 NAS400

    깔끔한 화이트 컬러에 미니멀리즘 디자인을 넣었다. 가로로 긴 디자인이 아닌 사무용 서랍장과 같은 디자인으로 오피스에 딱 어울리는 디자인을 만들었다. 전면에는 LED 인디케이터가 있어 전원 HDD 연결, LAN 연결 상태를 쉽게 볼 수 있다.

    설치는 기본적으로 SATA 방식의 하드디스크(HDD)를 연결해 사용한다. 3.5인치와 2.5인치 SATA3 HDD 모두 장착이 가능하다. SATA3 인터페이스를 통해 최대 6Gbps의 전송속도를 지닌다.

    ▲ 씨게이트 NAS 전용 HDD 아이언울프 프로를 장착했다

    설치를 위해 먼저 커버를 손으로 열자. 도어는 자석으로 간단히 탈부착된다. 트레이 고정 나사 역시 손으로 열 수 있다. 트레이를 열고 제품에 포함된 나사를 하드에 고정시키고 다시 트레이를 끝까지 밀어 넣고 나사를 손으로 돌려 마무리하자. 초보자도 설치하기 쉽다.

    ▲ 4개의 HDD로 RAID6까지 구성할 수 있다

    데이터를 더욱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레이드(RAID) 구성이 가능하다. RAID1. RAID5. RAID6, RAID10을 지원해 혹시 모를 HDD 고장에도 데이터 손실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여러 개의 HDD를 하나의 디스크로 쓸 수 있는 RAID0, JBOD도 지원한다.

    ▲ USB 메모리나 외장하드를 연결해 쓸 수 있다

    HDD뿐 아니라 외장하드, 외장 메모리까지 연결할 수 있다. 후면 두 개의 USB 3.0 단자를 통해 연결이 가능하다. 최대 5Gbps의 전송 속도로 외장하드의 데이터에 빠르게 접속할 수 있다.

    또한 USB 단자에 USB 프린터를 연결해 네트워크 프린터로도 사용할 수 있다. 네트워크 상에서 인쇄를 요청해 프린터 서버로 활용 가능하다.

    ■ 인텔 쿼드코어 CPU로 쾌적한 속도

    인텔 쿼드코어 2.0GHz CPU를 채택해 전체적으로 빠른 처리 속도를 자랑한다. 동시 실행, 동시 접속에도 원활한 처리를 위해 DDR4 4GB DRAM을 채택했다.

    다른 512MB RAM이랑 비교해서는 무려 8배의 퍼포먼스 차이를 보인다. 일정시간 HDD를 사용하지 않으면 대기모드로 자동 전환해 HDD의 수명을 연장하는 기능도 갖췄다. 이는 전력소비까지 최소화한다.

    ■ 듀얼 랜포트, 속도와 안정성 높이다

    NAS400은 네트워크 구성도 남다르다. 두 개의 2.5기가 LAN 단자를 갖췄다. 덕분에 ‘라인 백업’ 및 ‘링크 어그리게이션’ 기능을 쓸 수 있다. 한쪽 랜 연결이 끊긴 경우에 다른 랜 포트로 자동 전환해서 네트워크 연결을 보장하는 라인 백업과 두 개를 동시에 이용해서 더 넓은 대역폭을 제공하는 링크 어그리게이션 기능을 쓸 수 있다. 참고로 링크 어그리게이션 기능을 사용하려면 이를 지원하는 장비나 공유기가 필요하다.

    ■ 개인 사용자를 위한 NAS

    기본적으로 아이피타임 NAS400은 가정 및 소호용 제품이다. 웹브라우저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NAS를 처음 사용하는 이들도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다.

    ▲ NAS400 관리도구

    참고로 아이피타임 NAS400은 윈도우 기반 PC는 물론 맥, 리눅스까지 지원한다. 사용자가 원하는 인터넷 도메인 주소를 만들 수 있고 인터넷만 가능하다면 어디서나 도메인만으로 NAS 관리툴에 접속 가능하다.

    ▲ 인터넷이 되는 곳 어디서나 파일에 접근하려면 ipDISK Drive를 설치하자

    아이피타임 NAS400은 다양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개인 업로더나 관리자를 위한 제품이다. 방대한 데이터를 하나의 NAS에 모아두며 공유 및 관리가 가능하다. 사진, 동영상을 저장하고 여러 대의 PC에 접속해 감상할 수 있다. PC뿐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 미디어 플레이어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또한 썸네일 화면을 지원하기 때문에 파일을 다운로드 받지 않은 상태에서도 간단히 확인할 수 있다.

    아이피타임 NAS400의 장점으로는 4베이 NAS로 인터넷 웹하드와는 비교할 수 없는 공간을 구축할 수 있다는 점이다. 개인 웹하드처럼 접속해 어디서나 데이터의 업로드와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네트워크 연결 통해 내가 현재 쓰고 있는 PC의 로컬 하드디스크처럼 활용할 수 있다.

    전면에는 USB 카피 버튼과 리셋 버튼이 마련되었다. 뒷면에는 모든 단자가 배치되었다. 맨 위에서 부터 전원 버튼 미니 HDMI, USB 3.0, LAN, 전원 단자가 있다. USB 단자와 LAN 단자는 두 개씩 갖췄다.

    뒷면에 있는 스마트팬 시스템도 눈여겨 볼 만하다. 내부 온도 감지 센서를 통해 체크되는 온도로 팬속도가 조절된다. 따라서 가장 적절한 팬 회전으로 소음 최소화와 함께 시스템 안정성을 확보한다. NAS 바닥면에는 미끄럼방지 고무가 4개 부착되었다.

    제품 구성품으로는 12V 외장 어댑터와 전원 케이블, LAN 케이블, HDD 고정 나사, 사용설명서가 포함된다.

    ■ 스마트폰을 위한 나만의 저장장치

    ▲ 스마트폰 앱으로 NAS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아이피타임 NAS400은 스마트폰을 위한 전용 앱 ipDISK를 지원한다. 해당 앱을 통해 NAS에 저장된 사진이나 음악, 사진, 영화, 문서 등의 파일에 접근해 데이터를 직접 실행할 수 있다. 덕분에 스마트폰 용량에 상관 없이 대용량 동영상 파일을 즐기기에 적합하다.

    ▲ NAS에 저장된 영상을 스트리밍으로 시청할 수 있다

    또한 다운로드 및 업로드, 삭제, 파일 이동, 공유 등 스마트폰으로도 다양한 기능을 쓸 수 있다.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을 자동으로 NAS에 백업하게도 만들 수 있어 스마트폰 백업 장치로 상당히 유용하다.

    또한 자동차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오토 및 카플레이를 지원해 NAS에 저장된 음악을 차량에서 감상할 수 있다.

    ■ 비즈니스를 위한 NAS

    개인용으로도 적합하지만 서버가 필요한 중소기업용 서버로도 잘 어울린다. 기본적으로 기업용 서버보다는 훨씬 낮은 가격으로 설치할 수 있으며, 쉬운 설정을 통해 전문 관리자가 필요 없다는 것도 장점이다.

    ▲ 개인이나 팀원에 따라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

    회사 내에 근무할 때는 물론 외부 출장 중에도 ‘ipDISK 드라이브’를 통해 데이터에 접근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게스트 업로드 폴더를 만들어 로그인 없이 게스트가 파일에 접근해 파일을 업로드하도록 할 수 있다. 또한 대용량 자료를 공유해야 할 때 NAS400을 통해 쉽게 공유할 수 있다. 특히나 다운로드용 URL 링크를 만들 수 있어 이메일이나 게시판에 간단히 참조해 공유하기 편하다.

    ■ 원터치 USB 백업

    뒷면 USB 단자에 USB 메모리, 외장하드를 직접 연결해 NAS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는 지원한다. 제품 전면의 USB 카피 버튼을 누르면 지정된 폴더의 영상이나 사진이 USB 디바이스로 자동으로 복사된다. PC가 없이 버튼 하나로 백업이 되기 때문에 상당히 간편하다.

    ■ 파일 스냅샷 지원

    아이피타임 NAS400은 백업 도구의 역할까지 한다. 바로 파일 시스템 내용을 저장하는 ‘스냅샷’ 기능을 지원한다. 이를 사용하면 파일이 변경, 삭제된 경우에 스냅샷 저장 시점으로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다. 스냅샷은 디스크 용량이 허락하는 경우 무제한 저장이 가능하다.

    ■ 다양한 소프트웨어로 활용도를 높이다

    아이피타임 NAS400은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더욱 쉽게 다양한 NAS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관리도구는 표준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기 때문에 NAS 관리를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 아이피타임은 유무선공유기 소프트웨어의 노하우를 접속시켜 매우 쓰기 쉽다는 점이 차별화된 요소다.

    ▲ 관리도구는 자동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지원한다

    먼저 NAS 도우미(검색기) 연결된 NAS를 자동으로 검색하고 접속을 돕는다. 또한 ‘ipDISK 드라이브’를 실행하면 어디에서도 데이터에 접속할 수 있다. 또한 NAS의 공유 폴더를 가상드라이브로 사용 가능하다.

    NAS를 PC 백업용도로 활용하고자 한다면 ‘클라우드 백업’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자. 내 PC의 폴더를 NAS로 자동으로 백업할 수 있다. 해당 백업 폴더는 네트워크를 통해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다.

    이 밖에도 MySQL, Apache, PHP를 지원해 추가 비용 없이 홈페이지 및 커뮤니티, 블로그 등을 구축할 수 있다. 4베이의 대용량을 갖출 수 있기에 콘텐츠 자료실로도 운영이 가능하다. 또한 플러그인 앱의 설치가 가능해 XpressEngine, GNU Board5, phpMyadmin 등의 프로그램 설치가 가능하다. 또한 토렌트 기능을 지원해 토렌트 시드파일을 넣으면 바로 인식해서 내려받는다.

    ■ 믿고 쓰는 아이피타임의 차세대 NAS

    이에프엠네트웍스가 오랜만에 갈고닦은 NAS 신제품 ‘아이피타임 NAS400’를 선보였다. 믿고 쓸 수 있는 인텔 쿼드코어 CPU를 통해 쾌적한 성능을 자랑하며, 누구나 간단히 설치해서 쓰는 편의성이 돋보인다. 여기에 아이피타임이 자랑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다른 어려운 NAS보다 훨씬 쓰기 쉽다.

    다양한 데이터를 가진 개인 사용자는 물론 전문 기능을 통해 비즈니스용 NAS로도 잘 어울린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의 백업인 활용을 위한 NAS로도 제 몫을 톡톡히 한다. 아이피타임 NAS400의 가격은 40만 원 후반대다. 4베이를 갖춘 다른 NAS와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대가 매력이다. 아이피타임 유무선공유기에 맞춰 믿고 쓰기 좋은 고성능 NAS를 찾는다면 아이피타임 NAS400이 어울린다. 이에프엠네트웍스가 무상보증서비스 2년을 지원한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