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쓰기 쉬운 전문가용 ProAV 네트워크 스위치, 넷기어 ‘M4250’ 시리즈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2-12-20 01:27:05

    최근 AV 시스템 시장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되는 것이 추세다. 디지털의 장점은 이더넷 네트워크를 활용해 시스템을 더욱 간소화할 수 있다.

    IP 네트워크 기반의 AV 시스템 ‘AV over IP(Audio/Video over IP)’ 기술은 독점 분배 시스템이 아닌 이더넷 네트워크를 통해 오디오, 비디오 및 제어 신호를 전송한다. 설계가 훨씬 단순하며 구축 비용도 저렴하면서, 유지 관리도 쉽다는 장점을 가진다.

    포트 수가 제한된 독점 매트릭스 시스템과 달리 AV over IP를 사용하면 AV 시스템에 인코더 및 디코더를 쉽게 추가하여 필요한 크기의 매트릭스를 구성할 수 있다. 때문에 방송, 스포츠 경기, 공연, 교육 및 의료, 사이니지, 주거 및 통제 관리 센터 등 다양한 곳에 적용되고 있다.

    ▲ 넷기어가 ProAV 전용 네트워크 스위치 M4250 시리즈

    AV over IP 구축을 위해선 이를 IP 네트워크로 연결해줄 네트워크 스위치 장비가 필요하다. 이러한 수요에 맞춰 넷기어가 ProAV 전용 네트워크 스위치 ‘M4250 시리즈’를 국내 출시했다.

    이번 ‘M4250 시리즈는 넷기어의 20년 이상의 네트워크 전문 지식은 물론 프로AV 업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모아 설계되었다. 덕분에 전문가를 위한 완성도를 갖췄으며, 150개 이상의 ProAV 업체의 테스트까지 거쳐 AV 환경에 높은 호환성을 자랑한다.

    ■ 간단히 AV over IP 시스템을 꾸미다

    ▲ 넷기어 네트워크 스위치를 이용한 AV over IP 기본 구성

    M4250 시리즈는 기존 넷기어의 L3 네트워크 스위치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AV 환경에 특화된 전용 기능을 갖췄다. 이를 통해 다양한 AV 환경과 관리자에게 높은 유연성을 지원한다. 어떤 AV 엔지니어라도 쉬운 구성이 가능하도록 관련 설정을 쉽고 간편하게 만들었다.

    사전 최적화 설정을 통해 전원만 연결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할 정도다. AV 환경에서 많이 사용하는 AES67, Dante, Q-SYS, Shure 등의 오디오 및 NDI, SDVoE, NVX, AMX, ZeeVee, Aurora 등의 비디오 등의 AV 프로토콜 설정을 사전 구성한 AV 전용 프로필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리스트를 통해 몇 번의 클릭만으로 설정을 마무리할 수 있다.

    ▲ 넷기어 독점 기술 IGMP 플러스로 네트워크 부하를 방지한다

    AV 환경에서 가장 흔하게 쓰이는 멀티캐스트 IGMP, 포트 결합 기술인 LAG, VLAN 관련 기술인 Trunk 등의 구성을 넷기어만의 독점 기술인 IGMP Plus, Auto-LAG, Auto-Trunk를 통해 별도의 설정 없이도 바로 동작할 수 있다.

    ▲ Auto-Trunk 및 Auto-LAG이 별도 구성 없이 작동한다

    특히 Auto-LAG은 별도의 LAG 설정 없이 이를 지원하는 스위치 간에 2포트 이상의 물리적인 연결이 인식되면, 자동으로 LAG로 구성해주는 Auto-LAG 기능을 지원한다. 덕분에 관리자는 까다로운 LAG 설정을 따로할 필요가 없다. 이를 통해 인코더와 디코더 간의 데이터 전송에 병목과 같은 지연 문제를 간단히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일반 네트워크 스위치의 설정페이지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별도의 직관적인 AV 전용 관리 페이지를 추가로 지원한다. 이를 통해 업계의 다른 네트워크 스위치와 비교해도 쉬운 설정이 가능하다. 이를 직관적으로 눈으로 볼 수 있도록 만들어 AV 전문 관리자가 아닌 누가봐도 쉽게 알 수 있고 또한 바로 관리가 가능하도록 돕는다.

    ▲ AV 전용 관리페이지에서 전반적인 상태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AV 전용 관리페이지에 접속하면 M4250 네트워크 스위치의 연결된 포트 상태 및 정보를 이미지로 보여준다. 현재 어떤 상태인지 눈으로 쉽게 모니터링할 수 있다. CPU 및 메모리 사용량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AV 환경이라면 팬 소음도 꼼꼼히 따져야 한다. ‘팬 조정’ 기능으로 저소음 또는 무소음 등으로 유연하게 제어할 수 있다. 또한 PoE 지원 모델을 연결한 경우 실시간으로 PoE 장치의 소비전력(Watt)을 확인할 수 있다.

    ■ 다양한 마운트 지원

    M4250 시리즈는 12포트부터 48포트까지 다양한 포트별 모델 및 1G/2.5G/10G 등 다양한 속도별 모델의 라인업을 선택할 수 있다. 이더넷 포트를 통한 전원 공급(PoE) 기술을 갖춘 PoE 모델을 통해 포트당 최대 30~90W, 통합 최대 1,440W PoE Budget을 제공한다.

    전후면 양방향 포트 LED를 탑재하여 어느 방향에서도 LED를 통한 포트 상태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또한 클램프 마운트, 전면 랙마운트, 하단 VESA 마운트, 후면 랙마운트 등 다양한 마운트 지원으로 기존 랙 장착 AV 장비와 유연하게 설치 가능하다.

    ■ AV over IP에 최적화된 스위치

    넷기어 프로AV 전용 M4250 시리즈는 AV 시스템을 위한 다양한 전용 기능이 눈에 띈다. AV 프로토콜에 적합한 오디오 전용 AV 네트워크, 비디오 전용 AV 네트워크 등 다양한 구성이 가능하다. 네트워크 스위치의 추가만으로도 매트릭스를 쉽게 확대할 수 있고 유지보수도 쉽다.

    넷기어 M4250 시리즈는 믿고 사용해도 좋다. 업계에서 가장 긴 ‘라이프타임’ 워런티를 새 제품 1:1 교체 방식으로 지원한다. AV 시스템을 AV over IP로 전환을 고려한다면 넷기어 프로AV M4250 시리즈를 눈여겨보자.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