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소식

군산시, 동절기 코로나19 백신 접종 실시


  • 서상권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2-09-29 16:26:16

    ▲ 동절기 코로나19 추가접종 @ 군산시

    군산시는 29일 겨울철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오미크론 변이(BA.1)에 대응할 수 있는 모더나 2가 백신 접종을 오는 10월 11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모더나 2가 백신은 개량 백신으로 코로나19 초기 유행한 바이러스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BA.1)에 모두 대응할 수 있도록 개발된 mRNA 방식의 백신이다. 해당 백신은 기존 모더나 대비 초기 코로나19 바이러스에는 1.22배, 오미크론(BA.1)바이러스에는 1.75배 더 높은 중화능(바이러스를 무력화하는 능력)을 보인 것으로 발표됐다.

    이번 22-23년 동절기 코로나19 추가접종은 접종정책이 기존 차수 중심(1~4차 접종)에서 시기 중심으로 전환됨에 따라, 1·2차 기초접종 완료자는 최종접종 차수와 관계없이 2가 백신 동절기 추가 접종을 할 수 있다. 다만 mRNA 백신 접종 금기·연기 대상자나 mRNA 백신 접종을 원치 않는 경우 예외적으로 유전자재조합백신(노바백스, 스카이코비원백신)으로 접종할 수 있다. 접종간격은 마지막 접종 또는 확진일 중 늦은 시점으로부터 4개월(120일) 이후 접종이다.

    동절기 코로나19 추가접종 대상자는 기초접종(2차접종) 이상 완료자로 10월에는 ▲면역저하자, ▲감염취약시설(요양병원·시설, 정신건강증진시설, 장애인·노숙인 시설 등) 입원·입소·종사자 및 ▲60세 이상 고령층 등 건강취약계층부터 우선 접종을 시행한다. 다만, 잔여백신을 활용한 당일접종은 2-3순위(18~59세 일반국민 등)의 기초접종 이상 완료자도 가능하다.

    사전예약은 지난 27일부터 누리집에서 가능하며, 온라인 이용이 어려운 고령층은 가족들의 대리예약이나 전화예약(관할주민센터)도 가능하다.

    예약접종과 당일접종은 10월 11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당일접종은 민간 SNS 서비스(네이버, 카카오)를 통한 당일예약 및 의료기관 예비명단을 통해 가능하다. 의료기관 예비명단 접종 예약 시 의료기관의 접종 운영요일, 잔여백신 접종 가능여부를 유선으로 먼저 확인해야 한다. 군산시 모더나 2가 백신 접종 위탁의료기관(82개소)은 보건소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백종현 보건소장은 “겨울철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 동시유행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감염취약시설과 고령층 등 건강취약계층의 동절기 추가접종이 매우 중요하다.”며 “기초접종완료자는 동절기 2가 백신 추가 접종에 적극 동참해주시고, 미접종자는 코로나19 기초접종 완료 및 감염고위험군 인플루엔자 접종에 참여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베타뉴스 서상권 기자 (akdltkdrnjs@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363841?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