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극한의 세련미, 앱코 레트로 기계식 키보드 ‘K840 스퀘어’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2-01-27 18:02:37

    다양한 가격대와 디자인으로 국내 키보드 시장을 리드하는 앱코(ABKO)가 새로운 감성 레트로 기계식 키보드를 출시했다. 조약돌 키캡으로 디자인적으로 호평을 받은 이전 K840에서 키캡을 네모모양으로 바꾸고 테두리를 크롬으로 덧댄 ‘스퀘어 크롬 키캡’을 채택했다.

    ▲ ABKO K840 SQUARE

    반짝이는 크롬 키캡은 타자기를 연상시키며 레트로 분위기를 더욱 극대화했다. 상판 역시 무광이 아닌 헤어라인이 가미된 스테인리스 소재를 사용해 세련미를 더했다. 여기에 LED와 이중사출 키캡 등 높은 완성도를 갖췄다. 리뷰를 통해 앱코의 새로운 기계식 키보드 ‘K840 스퀘어’를 만나보자.

    ■ 앱코만의 레트로 감성을 더하다

    앱코 K840 스퀘어의 디자인은 테두리 없이 키캡이 모두 드러나는 비키 타입으로 꾸며졌다. 비키 디자인은 먼지 등을 청소하기 쉽고 LED 백라이트가 키캡 하단으로 퍼져 LED 효과를 더욱 높인다. 레아아웃은 숫자 키패드를 모두 포함한 104키 레이아웃을 적용했다.

    F1키부터 F12키에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채택했다. Fn키와 함께 단축키로 활용하며 볼륨 조절, 다음 트랙 재생, 음소거 등 다양한 기능을 키보드만으로 선택이 가능하다. 멀티미디어 기능은 키캡에 인쇄가 되어있지 않기에 설명서 등을 참고해서 기억해두어야 한다.

    컬러는 블랙과 화이트 두 가지로 출시되었다. 크기나 디자인이 동일하지만 상판이나 키캡 컬러까지 전달되는 느낌이 전혀 다르다. 블랙은 상판과 키캡이 모두 블랙이며 화려한 RGB 백라이트가 더해져 묵직하면서도 화려하다. 어두운 곳에서도 분명한 존재감을 드러낸다.

    화이트는 상판은 실버 컬러에 키캡에 화이트 컬러가 적용되었다. 블랙과는 전혀 다른 차가울 정도의 세련미를 갖췄다. LED 백라이트도 빠질 수 없다. 블랙 제품은 레인보우 무빙 LED로 화려함을, 화이트 제품은 화이트 단일 무빙 LED로 깔끔함을 연출한다.

    두 제품 모두 물이 흐르는 듯한 무빙 LED로 레트로 감성에 화려함을 추가했다. 실제 구매평을 봐도 블랙과 실버 중에 고민을 했다는 소비자가 많을 정도로 느낌이 많이 다르다. 그래도 무난한 것이라면은 블랙 예쁘고 눈에 띄는 키보드는 화이트가 어울릴 것이다.

    LED는 별도의 소프트웨어가 아닌 단축키만으로 모드 및 밝기, 속도 조절이 가능하다. 단축키로 LED를 꺼놓을 수도 있다. K840 스퀘어는 워낙 화려한 디자인덕분에 LED를 꺼도 존재감은 그대로 뛰어나다.

    우측에는 3개의 LED 인디케이터가 있다. Num Lock, Caps Lock, Scroll Lock 3가지로 해당 기능을 잠그면 LED를 띄워 알려준다.

    전작인 K840과의 차이점은 키캡 테두리를 크롬 도금으로 마무리했다는 점이다. 덕분에 화려하면서 옛날 타자기의 느낌이 물씬 든다. 키캡은 이중사출 각인으로 오래 사용해도 폰트가 지워지지 않은 반영구적 내구성을 갖췄다. 단 영문은 이중사출이지만 한글은 레이저 인쇄로 꾸며졌다. 덕분에 영문 폰트 사이로 LED 백라이트가 투과되어 보는 즐거움까지 더했다.

    ▲ K840 스퀘어 뒷면

    바닥면에는 4개의 미끄럼 방지 패드가 있으며, 키보드 높낮이 조절 받침대가 있다. 신기하게도 바닥면은 굴곡이 있는 패턴이 들어가 있다. 바닥면이기 때문에 디자인적인 요소 보다는 잡았을 때 키보드를 미끄러지지 않게 하는 요소로 쓰인다. 키보드를 들었을 때 안정감까지 생각했다는 점이 남다르다.

    앱코 K840 스퀘어는 USB 키보드로 PC에 연결하면 즉시 사용이 가능하다. 케이블 길이는 180cm로 노트북은 물론 데스크톱PC에 연결하기에 알맞다.

    ■ 청축, 적축, 갈축 3가지 옵션에 교체까지 가능

    앱코 K840 스퀘어는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로 5천만회의 내구성을 지닌 GTMX 스위치를 기본 채택했다.

    스위치는 청축, 적축, 갈축 3가지 중에 선택해 구매할 수 있다. 구매 시 옵션으로 선택하며, 박스에도 스위치에 대한 정보가 표시되어 있다. 3가지 스위치로 선보이는 만큼 선호하는 축을 선택할 수 있고, 사무실 등 조용한 장소에서 사용할 것이라면 적축을 선택하면 좋다.

    ▲ K840 스퀘어 구성품. 설명서와 키캡 리무버, 스위치 리무버, 먼지를 제거하는 브러쉬가 있다

    또한 스위치 교환이 가능해 원하는 키감으로 스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일부 스위치가 고장이 났을 때는 제품을 분해하지 않고 간단히 스위치를 교체할 수 있어 편의성을 높였다. 스위치 교체를 위해 제품에는 ‘키캡 리무버’와 ‘스위치 리무버’를 기본 제공된다. 이를 통해 스위치를 사용자가 직접 교체할 수 있다.

    또한 K840 스퀘어는 게이밍 키보드로 사용해도 좋은 준수한 성능을 갖췄다. 기본적으로 윈도우키 잠금 기능과 함께 폴링레이트 1,000Hz의 빠른 전송률, 모든 키에 대한 무한 동시 입력 가능 등 게이밍 키보드의 기본기를 탄탄하게 갖췄다.

    ■ 가성비까지 빼어난 레트로 디자인 키보드

    앱코가 새로운 레트로 기계식 키보드 ‘K840 스퀘어’를 출시했다. 반짝임으로 시선을 사로잡고 타자기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으로 레트로 감성이 느껴진다. 심플함을 넘어 디자인을 중시하는 이들에게 어울리는 감성 키보드라 할 수 있다. 기계식 스위치로 3가지 축을 선택할 수 있으며, 스위치를 교체할 수 있다는 것도 눈에 띈다.

    이중사출 키캡으로 내구성을 높이면서 게이밍 키보드로 사용해도 좋을 준수한 제원까지 갖췄다. 가격은 오픈마켓 최저가 4만 원대 중반이다.디자인과 성능을 보면 가성비가 상당하다. K840 스퀘어는 앱코가 1년의 무상보증서비스를 지원한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