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자동차에서 IoT까지! 초소형 USB 무선 랜카드, 아이피타임 N150L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4-22 05:40:18

    대다수의 PC는 고정형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유선으로 인터넷 연결을 지원한다. 이는 편의성보다는 성능 그리고 움직임이 거의 없기에 때문에 인터넷 연결에 있어 유선을 권장한다. 고사양 PC의 경우 무선 인터넷 기능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이를 위해 고가의 메인보드를 구매하는 것은 상당히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 아이피타임 N150L


    또한 성능보다는 선 없는 연결을 통한 무선의 편의성으로 만족하는 사용자도 있다. 이러한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에 따라 EFM네트웍스가 새로운 초소형 사이즈의 USB 무선 랜카드 ‘아이피타임 (ipTIME) N150L’을 새롭게 출시했다. 작은 크기로 무선의 편의성을 즐길 수 있으며 802.11n의 지원으로 최대 150Mbps의 속도까지 즐길 수 있다.

    ■ 윈도우에서 리눅스까지, ipTIME N150L

    아이피타임 N150L은 USB 커넥터 부분을 제외하면 7.3 x 15.2 x 7.8mm 사이즈로 설치에 있어 거의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 초소형 모델이다. 이러한 사이즈의 장점으로 인해 노트북에 사용할 경우 분리하는 등의 작업 없이 그냥 그대로 장착한 상태로 휴대나 이동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PC의 USB 연결 시에도 옆이나 위에 위치한 USB 포트에 간섭을 주지 않는다.

    ▲ 인증, 제품명 등이 뒷면 및 커넥터에 인쇄됐다

    매우 콤팩트한 크기에서도 연결 상태를 알 수 있도록 내부에 LED 인디케이터가 설치되어 있어 동작 상태를 쉽게 알 수 있다.

    제품의 외형에는 모델명과 더불어 인증, 지원 OS에 관련된 내용이 인쇄되어 있다. 아이피타임 N150L은 윈도우와 더불어 리눅스까지 지원하며, 이는 기존 ipTIME N150mini와 차별화되는 부분이다. 아이피타임 N150mini는 윈도우만 지원했지만 ipTIME N150L은 리눅스도 지원하는 향상된 호환성을 제공한다.

    ▲ ipTIME N150L은 RTL8188EU를 기반으로 한다

    이러한 변화는 아이피타임 N150mini가 리얼텍 RTL8188GU를 기반으로 하는데 반해 아이피타임 N150L은 리얼텍 RTL8188EU로 변경된 것으로 인한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리얼텍 RTL8188EU은 범용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무선 칩으로 윈도우 뿐만 아니라 리눅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IoT 기기와의 궁합도 상당히 좋아 많이 사용되고 있다.

    보안에 있어 WPA-PSK, WPA2PSK, 802.1x/AES, TKIP 등의 암호화 기능을 제공한다. ipTIME N150L을 통해 PC에 무선 기능을 구축하는 것 이외에 리눅스에서의 연결을 통해 IoT 기기나 임베디드 시스템에서의 활용도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제네시스 G80, GV80, GV70, 소렌토 MQ4, 싼타페, 그랜져IG 등 현대/기아 자동차의 빌트인캠과 연결도 지원한다.

    ▲ 초소형 사이즈의 ipTIME N150L

    성능에 있어 아이피타임 N150L은 802.11n 2.4GHz를 통해 최대 150Mbps의 속도를 제공한다. 5GHz 대역을 통해 훨씬 빠르게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진 것도 사실이지만 2.4GHz 대역이 존재하는 이유 중의 하나는 넓은 무선 커버리지이다. 위에 이미지처럼 2.4GHz 대역은 넓은 수신 반경을 가지기에 아이피타임 N150L을 사용할 경우 거리의 제약이 한층 줄어든다.

    ▲ 150Mbps의 속도를 제공한다

    이러한 장점으로 임베디드나 IoT에서 사용시 iN150L은 인터넷 연결을 위한 위치 선정의 큰 불편함이 없는 환경을 제공한다.

    ▲ 윈도우를 통해 모바일 핫스팟으로 활용 가능하다

    또한 AP 모드를 지원하고 있어 유선 연결이 된 PC나 노트북에 N150L을 연결하여 간이 공유기로 활용할 수 있을 있으며 윈도우10 사용자의 경우 환경에 따라 Wi-Fi, Bluetooth 모드 중 선택하여 사용 가능하다.

    ■ 부담 없이 즐기는 무선 네트워크, ipTIME N150L

    노트북 사용 중 무선 인터넷 기능이 고장이거나 PC에 간단하게 무선 인터넷을 기능을 추구하고 싶다면 ipTIME N150L은 최고의 선택일 것이다. 윈도우에서 리눅스까지 지원할 뿐만 아니라 윈도우의 경우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 없이 인식된다. 높은 호환성은 현대/기아 자동차의 빌트인캠, 임베디드 시스템 뿐만 아니라 IoT 기기에서의 연결 또는 개발에 충분히 사용 가능한 환경을 제공한다.

    여기에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의 사이즈는 휴대를 편하게 하고 설치 공간의 스트레스를 제공하지 않는다. 802.11n으로써의 범용성은 높은 수신율을 제공한다.150Mbps의 속도는 일반적인 100Mbps 인터넷 서비스에서는 부족함 없는 성능이다.

    이러한 범용성과 호환성을 갖춘 아이피타임 N150L을 만원이 안되는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은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선 없는 무선 인터넷 환경을 구성하는데 무척이나 매력적인 선택일 것이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