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혁신적인 게이밍 공유기, 넷기어 WiFi 6 나이트호크 프로 게이밍 XR1000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3-15 17:12:37

    사무용 키보드와 게이밍 키보드의 차이는 무엇일까? 사무용 키보드는 사무환경에 최적화된 저소음 기반 키보드가 주를 이룬다. 이와 달리 게이밍 키보드는 게임에 최적화된 기계식 스위치와 더불어 게임에 최적화된 기능이 지원된다. 화려한 RGB와 더불어 볼륨 조절 키, 윈도우키 잠금, 매크로 버튼 등이다.

    이외에 사무용 모니터도 게이밍 모니터도 상당히 차이가 난다. 사무용 모니터가 다소 평범한 제품이라면, 게이밍 모니터는 고주사율은 기본이며, 화면 중앙에 크로스헤어를 띄우는 등 다양한 기능이 지원된다. 즉 게이밍이 붙는다면 자연스럽게 게이밍 관련 기능이 강화되었음을 파악할 수 있다.

    ▲ 넷기어 WiFi 6 나이트호크 프로 게이밍 XR1000

    그렇다면 공유기는 어떨까? 공유기에 게이밍이 붙는다면? 게이밍 공유기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게이밍 공유기는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만드는 것에 집중한다. 지연시간을 낮추고 핑 관리를 해 랙을 줄여주는 것이다. 그러한 게이밍 공유기 제조사 중에서는 넷기어가 가장 앞서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런 넷기어의 새로운 게이밍 공유기가 등장했다. 성능이 깜짝 놀랄 정도로 아주 뛰어나다.

    ■ WiFi6 및 3.0 DumaOS가 탑재된 초고성능 게이밍 공유기

    넷기어 WiFi 6 나이트호크 프로 게이밍 XR1000(이하 XR1000)은 게임 연결에 최적화된 게이밍 전용 공유기다. 최고의 게임 연결을 제공하기 위해 혁신적인 기능을 갖췄다. 해당 기능은 다음과 같다. 핑 지연 감소(최대 93% 감소), AX5400 WiFi6(와이파이로도 지연 없는 게임), 1.5GHz 트리플 코어 프로세서(게임 환경 향상), 넷기어 아머(보안 유지 및 게임, 웹 브라우징), DUMAOS 3.0(게임 전용 운영체제)다.

    속도만 놓고 보면 아주 빠르다. AX5400으로 듀얼밴드 구성이다. 2.4GHz는 2x2(Tx/Rx) 1024/256-QAM에 최대 600Mbps로 동작한다. 5GHz는 4x4(Tx/Rx) 1024-QAM에 최대 4800Mbps로 동작한다. 구형 장치는 2.4GHz, 신형 고성능 장치는 5GHz 대역폭을 사용하면 좋다. 안테나는 4개다.

    ▲ LED를 통해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면 성능은 어떨까? RAX50은 브로드컴 1.5GHz 트리플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브로드컴의 트리플 코어 프로세서면 어지간한 공유기의 듀얼 코어 프로세서보다 훨씬 더 나은 성능을 지녔다. 공유기에 들어가는 CPU 중에서는 상위권이다. 더불어 풀 패킷 프로세싱 오프로드로 CPU에 부하가 없고, 4K UHD 비디오 스트리밍 및 게임에도 적합한 성능을 지녔다. 메모리도 512MB로 동시 접속자가 많아도 잘 버틴다.

    색상은 무광 블랙 컬러다. 디자인은 기존 나이트호크 공유기 디자인과 비슷한데, 상단 메쉬 부분이 빨간색으로 변해 멋지다. 4개의 고성능 외장 안테나는 탈착식이다. 안테나 덕분에 넓은 범위의 와이파이 커버리지가 제공된다. 참고로 주파수 대역폭은 Wi-Fi 6이라 기존 80MHz 대역폭의 두 배인 160MHz를 지원한다. 또한, DFS 채널을 지원해 와이파이6의 최대 성능을 끌어낼 수 있다.

    ▲ 주파수 대역폭은 160MHz으로 넓어졌다

    후면은 WAN 포트 1개, 1Gbps LAN 포트 4개, USB 포트 1개가 지원된다. USB 포트의 속도는 USB 3.0이다. 공유기 상단의 빨간 통풍구가 상당히 크다. 발열도 잘 식혀 준다.

    ■ 스마트 커넥트와 넷기어 아머 기능 지원

    스마트 커넥트는 다중 밴드를 하나의 SSID로 통합해 각 무선 장치에 최적의 무선 신호를 제공해주는 기술이다. XR1000도 해당 기술을 지원한다. 무선 장치의 무선 규격에 따라 최대 지원속도, 공유기와의 거리에 따른 실제 속도에 맞춰 적합한 무선 신호를 제공한다. 빠른 장치, 느린 장치 다 다른 무선 밴드로 구분한다.

    또한, 강력한 보안엔진인 넷기어 아머가 제공된다. 넷기어 아머는 원격지에서 라우터 내부 네트워크로 보안 접속을 지원한다. 안티바이러스 및 랜섬웨어 보호, 보안 취약점 검사, 모든 장치에게 다중 계층 보안, 야외에서 어디서나 확인 등을 할 수 있다.

    ▲ 연결된 장치를 보호하는 넷기어 아머가 탑재됐다

    또한, 간이 NAS처럼 사용할 수 있다. USB 3.0 포트에 저장장치를 연결한 뒤, 넷기어 ReadySHARE 기능을 통해 DLNA 미디어 서버 및 NAS 파일 서버를 지원한다. NAS가 없다면 그럭저럭 쓸 만하다. 또한, 설치 후 세부 설정은 스마트폰에서 나이트호크 앱을 통해 설정할 수 있다. 나이트호크 앱은 장치 관리자, 인터넷 속도, 와이파이 분석, 네트워크 맵 등이다. 

    ▲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 신호 강도도 확인할 수 있다

    ■ 강력한 게이밍 공유기 전용 운영 체제를 지녔다

    우선 XR1000은 나이트호크 제품군답게 설치가 쉽다. 앱설치 후 공유기로 QR코드를 인식시켜 설치를 진행하는 방식인데, PC로도 쉽게 진행할 수 있다. 한글화도 잘 되어있고 설치도 매우 쉽고 편하게 진행됐다.

    ▲ 설치가 쉬운 편이다. 설치 과정에서 대역폭 속도를 파악할 수 있다. 업데이트도 있을 경우 자동으로 진행한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프로 게이밍 제품군인 XR1000은 DumaOS 3.0 기능을 지원한다. 지원 기능만 놓고 보면 게이밍 공유기의 정점이라 볼 수 있다.

    ▲ DumaOS의 대시보드

    특히 지오 펜싱 기능에 주목할 만하다. 지오 펜싱 기능은 최적의 서버와 연결하기 위해 필터를 직접 그리는 방식이다. 기존 지오 필터는 홈 위치를 설정하고 반경을 설정해 반경 외부의 서버와 연결을 제한했다. 하지만, 이번 지오 펜싱 기능은 다수의 지오 필터를 원하는 대로 그릴 수 있다. 즉 완벽한 온라인 서버에 매칭할 수 있게 제어할 수 있다. 반응속도가 중요한 격투 게임을 즐길 때 지오 펜싱 기능을 사용해 좋은 서버만 지정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이어 핑 히트맵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해당 기능은 원하는 게임 서버의 핑 수치를 모니터링한다. 우선 속도 테스트로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를 측정한 뒤, 핑 테스트로 회선 품질을 알아볼 수 있다. 부하 테스트도 지원한다. 트래픽 혼잡 및 idle 상태에서 핑 지연값 테스트를 확인할 수 있다. 추가로 QoS 기능도 확인할 수 있었다.

    트래픽 컨트롤러도 새롭게 추가됐다. 새로운 강화벽 기능이다. 앱 및 장치 기반 중 트래픽을 차단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녀의 게임 시간을 제한할 수 있고, 해커들에게서 IoT 장치를 보호할 수 있다. 보안 기능이라 보면 좋다.

    ▲ 트래픽 제어기로 트래픽을 차단할 수 있다

    ▲ 연결된 장치를 네트워크 맵으로 확인할 수 있다

    ▲ 네트워크 모니터링도 가능하다

    게임을 즐기기에도 최적화됐다. XR1000은 핑 지연 값도 최대 93% 줄일 수 있다. 격투 게임을 간단하게 즐겨 봤는데, 쾌적하게 즐길 수 있었다. 유무선 속도 성능은 기가비트 인터넷 환경에서 스마트폰을 통해 테스트를 진행했다. 유선 상태에서 벤치비로는 다운로드 805Mbps, 업로드 868Mbps로 확인됐다. 나이트호크 앱 내부의 인터넷 속도 테스트를 진행해 보니 다운로드 600.22Mbps, 업로드 766.5Mbps로 기가비트 인터넷 환경에 맞게 측정됐다.

    ▲ 무선 연결 속도가 상당히 빠르다

     

    데스크톱에서는 벤치마크를 통해 속도를 파악할 수 있다. 이번 벤치마크는 서버가 해외로 설정되어 있어 제대로 된 결과로 기록되어 있지는 않다. 그런 악조건에서도 핑 테스트(로드 중)은 A+를 기록한다.

    ▲ 시스템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 퍼포먼스로 증명하는 게이밍 공유기

    XR1000은 게이밍 공유기 중에서도 상당히 뛰어난 제품이다. 우선 무선 속도가 아주 빠른 편이다. 거기에 메모리가 512MB로 많아 다수의 기기가 동시에 연결되더라도 잘 버텨 준다. 게임 핑 지연값을 낮춰 랙을 줄이기도 하고, 지오 펜싱 기능 등으로 격투 게임 등을 즐길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좋은 게이밍 공유기가 필요하다면 XR1000이 적합하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257877?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