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재택근무에 특화된 소규모 비즈니스 공유기, 넷기어 BR200 인사이트 인스턴트 VPN 라우터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2-25 16:01:47

    지난해 코로나19 확산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상향됨에 따라 근무환경도 크게 변했다. 가장 큰 변화는 역시 재택근무다. 정부의 권고로 재택근무가 시행 및 확산되고 있다. 그런 재택근무는 긍정적, 부정적 효과가 공존한다. 긍정적 효과는 역시 업무 효율성이 높아졌다는 점이다. 이는 각종 설문조사를 통해 확인된 점이다. 또한, 직원 근무 만족도도 함께 상향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부정적인 점은 어떨까? 의사소통이 쉽지 않다는 점이 과반수였다. 물론 한 공간에 출근해 빠르게 의사소통하는 것과는 크게 다르다. 이외에 재택근무가 어려운 직무와의 형평성 문제나 성과 관리 및 평가 등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이런 것들과는 달리 더 큰 문제가 있다. 기업 정보 유출 우려다.

    ▲ 넷기어 BR200

    자택에서 업무 자료를 직장으로 전송한다면 어떨까? 자택의 근무환경은 직장보다는 상대적으로 보안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 전송 과정 중간에 해커 등 불법 침입자가 개입해 데이터를 탈취할 수 있는 것이다. 해당 과정을 통해 기업 정보가 유출될 수 있다. 즉 재택근무 시 보안 허점을 효과적으로 막아야 한다. 넷기어는 이에 맞춰 비즈니스 공유기 ‘넷기어 BR200 인사이트 인스턴트 VPN 라우터’를 선보였다.

    ■ 안전한 업무를 책임진다

    넷기어 BR200 인사이트 인스턴트 VPN 라우터(이하 BR200)는 원격 구성, 모니터링, VLAN 및 IPSec 연결을 지원하는 비즈니스 공유기다. 인사이트 제품군에 새롭게 추가된 제품으로 어디서나 스마트폰 앱이나 PC를 통해 인사이트 관리 스위치, 무선 AP, 네트워크 스토리지 등을 관리할 수 있다. 최대 특징은 재택근무 환경에서도 안전한 보안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BR200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핵심 기능인 VLAN부터 알아야 한다. VLAN은 Virtual Local Area Network다. 말 그대로 가상 랜이다. 가상으로 로컬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용산팀, 구로팀, 가산팀이 있다고 해 보자. VLAN을 사용하면 세 팀에 맞춰 세 개의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또한, 세 개의 네트워크는 서로 독립적으로 나뉘어 있다. 즉 용산팀이 쓰는 네트워크는 용산팀만, 구로팀이 쓰는 네트워크는 구로팀만 쓸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재택근무 시에도 소중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 BR200은 그런 VLAN을 최대 256개 생성할 수 있다. 즉 성능이 아주 뛰어나다.

    그렇다면 성능은 어떨까? BR200은 1.7GHz 듀얼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플래시 메모리는 128MB며 램은 1GB다. 평범한 가정용 공유기는 램이 128MB에서 많게는 512MB 정도인데, 램 용량이 1GB이기에 동시접속자 수도 많이 유지할 수 있다.

    디자인은 비즈니스용 답게 깔끔하다. 견고한 메탈 하우징을 갖췄다. 후면은 WAN 포트 1개, LAN 포트 4개가 지원된다. WAN 포트는 노란색으로 구분됐다. LAN to WAN 속도는 924Mbps다. 3년 하드웨어 보증이 지원된다.

    그런 BR200이 필요한 곳은 소규모의 기업이다. 네트워크 세분화 기능을 제대로 갖춰 보안 성능이 뛰어나다. 이어 NAT 라우팅 및 클래식 라우팅을 사용해 사무실의 모든 사용자가 동시에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 원격 관리에도 특화됐다. 인사이트 모바일 앱 및 웹포털을 통해 라우터를 등록, 구성, 관리, 모니터링할 수 있다. 외부 침입으로부터 비즈니스를 보호하기 위한 방화벽 기능도 갖췄다. 이외에 전문가를 통한 무료 전화 기술지원도 받을 수 있다.

    ▲ LED 인디케이터를 통해 작동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 구성품으로 전원 어댑터, 이더넷 케이블, 벽면 마운트 키트, 랙 마운트 키트, 테이블용 고무 패드, 설치가이드가 포함된다

    ■ 다루기 쉽다

    BR200은 지원하는 기능만 놓고 보면 어려워 보이지만 막상 설치 후 사용해 보면 기존 넷기어 제품과 같이 다루기 쉬운 편이다. BR200은 패키지 내부에 설치 매뉴얼이 동봉됐다. PC와 연결 후 routerlogin.net으로 접속하면 설치 과정을 진행할 수 있다.

    이후 BR200 설정 페이지로 접속하게 된다. 대시보드 란에서는 BR200의 상태 및 네트워크 맵을 확인할 수 있다. 메뉴는 크게 베이직, 어드밴스로 나뉜다. 베이직 메뉴에서는 셋업 위자드를 통해 스마트 셋업이 가능하다. 이어 디바이스 이름, WAN, LAN 변경 및 패스워드 설정 등을 진행할 수 있고, 디바이스 연결 상태도 확인 가능하다.

    어드밴스 모드로 진입하면 보안과 관련된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방화벽, 시큐리티(스케줄, 사이트 차단, 서비스 차단), VLAN, IPsecVPN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방화벽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 VLAN ID 및 이름을 넣어 주고 포트 설정을 해 주면 추가할 수 있다

    ▲ 앞서 언급한 IPSec 기능도 활용할 수 있다

    추가로 BR200은 데스크톱 이외에도 넷기어 인사이트 앱을 통해 사용할 수도 있다. 앞서 다룬 BR200 베이직 메뉴 대시보드의 우상단을 보면 크게 QR코드가 띄워져 있다. 해당 QR코드를 통해 BR200을 추가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서 넷기어 인사이트 앱을 설치 후 QR코드를 스캔해주면 된다.

    ▲ 넷기어 인사이트 앱으로 BR200에 접속했다. VLAN 사용 숫자나 트래픽 등을 파악할 수 있다

    ▲ 연결된 포트 상태도 볼 수 있다

    ▲ 넷기어 인사이트 앱을 통해 VLAN도 추가할 수 있다


    ■ 보안 기능이 돋보이는 비즈니스 공유기 넷기어 BR200

    넷기어 BR200은 평범한 가정용 공유기와는 달리 다양한 보안 기능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속도도 고성능 게이밍 공유기 못지않게 잘 나온다. 또한 VLAN, IPSec 등의 기능도 쉽게 다룰 수 있었다. 스마트폰 앱으로도 설정이 가능해 어디서나 관리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재택근무 환경에서 보안을 중시한다면 BR200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