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소식

[함양군 브리핑] 함양군, 꿀벌 질병 예방 약품 무상배부 등


  • 박종운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2-25 11:28:43

    ▲ 마천 토종벌 © (사진제공=함양군)

    ◆ 마천 토종벌 복원사업 위해 지속 추진, 224농가 응애류·낭충봉아부패병 등 4종

    [함양 베타뉴스=박종운 기자] 함양군은 사전 희망한 꿀벌 사육농가를 대상으로 질병 예방약품을 26일 오후부터 읍면에서 무상으로 배부한다고 25일 밝혔다.

    가축방역 및 축산물 안전 사업계획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이 사업은 최근 기후·환경 변화로 증가되고 있는 꿀벌 전염병 예방관리 강화와 꿀벌 전염병 예방 및 재발 방지로 꿀벌농가의 안정적인 사육기반 조성을 위해 군비 80%를 지원하여 추진하고 있다.

    대상은 군내 꿀벌사육농가 224농가이며 배부약품은 응애류, 노제마병, 낭충봉아부패병 예방 약품 4종이다.

    배부기간은 26일 오후부터 시작하므로, 사전 희망한 해당농가는 거주지 읍·면사무소에 전화 후 방문, 수령하면 된다.

    ◆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준비 점검 및 추진과제 발굴 보고회

    190여일 앞으로 다가온 2021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함양군과 엑스포조직위가 머리를 맞댔다.

    함양군에 따르면 24일 오후 농업기술센터 회의실에서 서춘수 군수의 주재로 조직위 김종순 사무처장을 비롯하여 군과 조직위 부서장들이 참석해 각 부서별 엑스포 추진과제를 보고하고 향후 계획을 논의했다.

    이날 보고회는 오는 9월 10일 개막을 앞둔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함양군과 조직위가 그동안 추진해온 엑스포 준비사항을 공유하고 엑스포 성공개최를 위한 공동 협력 의지를 다지는 자리였다.

    함양군,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한 군민정보화교육 재개

    함양군은 지난해 11월 코로나19의 전국적 대유행으로 모든 정보화교육 프로그램을 중단한 이후 4개월만인 3월 2일부터 정보화교육 수강신청을 진행한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소비생활이 일상화되고, 사회전반의 디지털 가속화로 인해 디지털 소외계층의 생활이 더욱 더 불편함을 겪음에 따라 디지털소외계층의 생활 속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맞춰 수강 인원을 제한하여 정보화교육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번 정보화교육에서는 컴퓨터 기초, 문서편집 기초, 엑셀 기초반을 운영하며 이후에는 군민들의 수요에 따라 과정을 개설하며 진행된다.

    ◆ 함양군, ‘치매 친화적 사회문화 조성’ 앞장

    함양군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2월 한 달간 관내 운영 중인 모든 병·의원 및 약국 등 58개소를 직접 방문하여 340여명을 대상으로 치매안심센터 사업 및 지원서비스 집중 홍보활동을 펼쳤다.

    주요 홍보 내용은 ▲치매안심센터 사업 및 지원서비스 안내 ▲치매조기검진 ▲치매노인 실종예방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 「치매 등대지기」 사업 ▲치매의심 또는 치매고위험군 의뢰 및 연계 협조 ▲24시간 치매상담콜센터 ☎ 1899-9988 ▲치매안심센터 리플렛 비치 협조 및 홍보물품 배부 ▲코로나19 감염증 관련 ‘마스크 착용 의무화 등’ 방역수칙 점검 등이다.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이번 집중 홍보로 치매 조기발견 및 예방위한 치매조기 검진 활성화와 치매 지원서비스 등록률을 높일 것을 기대된다”라며 “치매 친화적 사회 문화조성 및 치매노인 실종예방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병·의원 및 약국 의료인 등 관계자분들의 본업에 바쁘신 와중에 집중 홍보 협조와 참여 감사드린다”라고 전했다.

    함양군, 서민층 전기시설 개선 추진으로 전기안전사고 예방

    함양군은 합선·누전 화재, 감전사고 등 전기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지역 내 서민층 주택 114가구를 대상으로 전기시설 정밀 안전점검 및 불량시설 개선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한국전기안전공사 경남북부지사와 위탁계약을 맺고 서민층(저소득층, 차상위계층, 소외계층 등) 시설개선 대상 가구의 노후 전기설비 교체를 지원할 계획이다.

    한국전기안전공사는 사업대상자의 주택을 방문, 주택 정밀 안전점검 실시 후 누전차단기, 배선용차단기, 전선 등을 교체하고 전기 안전사용 요령 등 재해예방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베타뉴스 박종운 (jsj3643@hanmail.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25593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