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소식

[거창군 브리핑] 거창 동계종택, 갈계리 임씨고가 ‘한국 민가 정원’ 발굴 등


  • 박종운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2-25 11:11:11

    ▲ 거창 갈계리 임씨고가© (사진제공=거창군)

    ◆ 경상도 대표 정원 12곳 중 거창지역 2곳 포함

    [거창 베타뉴스=박종운 기자] 거창군은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와 국립수목원에서 경상도와 전라도 지역의 문화재 등록 민가정원 24곳 중 거창지역 2곳이 포함됐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국립문화재연구소와 국립수목원이 업무협약을 체결해 공동조사를 통해 거창 동계종택과 거창 갈계리 임씨고가 2곳을 포함한 경상도 지역의 대표 정원 12곳과 전라도 지역의 정원 12곳을 찾아낸 곳들로 아름다운 한국 민가정원의 특징이 잘 보존돼 있다.

    ‘민가’라는 용어는 백성의 집으로 궁궐, 관아, 사찰, 향교 등 공공건축과 구분되는 사적인 건축을 말하며, 넓은 의미에서는 상류주택인 궁집과 제택, 중류주택, 서민주택을 포함한다.

    국가민속문화재 제205호인 거창 동계종택은 조선시대 문신인 동계 정온(1569~1641)의 생가로 후손들이 대를 이어 살아온 종택이다. 사랑마당과 안마당, 뒷마당으로 구분돼 있고 누마루 앞의 자연석 화단에 매실나무, 패랭이, 바위솔국, 꽃잔디 등이 식재돼 있다.

    ◆ 거창군, 가족센터 건립 주민설명회

    거창군은 지난 24일 거창읍 행정복지센터 회의실에서 생활SOC복합화 공모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거창군 가족센터 건립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설명회는 거창읍 이장 등 40여 명을 대상으로 가족센터 건립 여건 분석, 사업개요, 주민 의견 수렴 순으로 진행됐다.

    내년까지 77억 원을 투입해 (구)서흥여객 부지에 지상 3층, 지하 1층 규모로 가족센터, 국공립어린이집, 다함께 돌봄센터, 공동육아나눔터, 다목적 교류소통공간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 거창군, ‘GMO 없는 학교급식’ 확대 추진

    거창군은 안전하고 우수한 먹거리 제공을 위해 관내 모든 유치원 및 학교급식에 Non-GMO 식재료 11품목 287개 제품을 오는 3월부터 공급한다.

    지난 2019년도에 ‘학교급식 Non-GMO 원년의 해’로 선포하고, 급식에 된장, 두부, 간장, 식용유 등 4품목을 Non-GMO 제품만 공급한 데 이어, 지난해에는 콩나물, 고추장, 스위트콘 품목을 추가해 7품목 214개 제품을 공급했다.

    올해는 기존 7품목의 식재료에 사용량이 많은 청국장, 케첩, 두유, 올리고당 4품목을 추가해 총 11품목의 Non-GMO 식재료가 오는 3월부터 공급될 예정이다.

    제1회 거창군 스포츠마케팅 지원 위원회 회의

    거창군은 지난 24일 군청 중회의실에서 ‘제1회 거창군 스포츠마케팅 지원 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지난 해 12월에 제정된 거창군 스포츠마케팅 지원 조례에 따라 처음으로 개최된 이날 회의는 부군수를 위원장으로 총 9명의 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스포츠 행사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스포츠마케팅을 통한 지역상권 활성화 방향 등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스포츠·요식업·숙박업 분야를 대표하는 4명의 위원에 대한 위촉장 수여식도 가졌다.

    구인모 군수, 코로나19 예방접종 첫 백신 직접 수령

    거창군은 오는 26일부터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시행되는 가운데, 첫 물량인 300회분의 코로나19 백신을 25일 보건소에서 구인모 거창군수가 직접 수령했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위탁 생산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이 25일 오전 6시경 경기 이천시의 물류센터에서 출발해 군·경의 경계와 호송으로 오전 8시경 거창IC를 거쳐 보건소와 거창군립노인요양병원에 무사히 도착했으며, 보건소에 도착한 백신은 콜드체인을 유지한 채 보건소 내 백신보관실로 안전하게 보관됐다.

    또한, 200회분의 백신은 오는 27일 성은 효 요양병원과 덕유산 자연사랑 요양병원에 도착할 예정이며, 출발 시간과 교통 등 수송 과정에서 변수가 있을 것으로 예상돼 시설별 정확한 수령 시간은 유동적이다.


    베타뉴스 박종운 (jsj3643@hanmail.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