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소식

[하동군 브리핑]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 지원 대폭 확대 등


  • 박종운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2-16 08:59:30

    ▲ 하동군청 전경 © (사진제공=하동군)


    ◆ 하동군, 노후 경유차 폐차·전기차 보급 지난해 사업비 2배…1444대 대상

      [하동 베타뉴스=박종운 기자] 경남 하동군은 노후 경유차의 조기 폐차와 전기자동차 보급 등 2021년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 지원 규모를 대폭 확대 시행한다고 16일 밝혔다.

      올해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 등에는 지난해 30억 4000만원보다 2배 이상 증액된 1444대에 68억 1000만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먼저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사업은 배출가스 5등급 차량 720대 규모로, 11억 5000만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사업은 15일부터 접수하며, 저감장치 장착불가 차량·생계형·영업용·소상공인 등이 소유한 총중량 3.5t 미만 차량을 폐차할 경우 최대 600만원까지 지원된다.

      또한 배출가스 저감장치(DPF) 부착지원에 15억 2000만원, 건설기계 저감장치 부착지원에 8800만원, 건설기계 엔진교체지원에 9억원, LPG화물차 신차구입지원에 2억 6000만이 투입된다.

    국민이 제안하고 개선하는 민생규제 혁신 과제 공모

      하동군은 국민의 일상생활이나 취업·중소기업(상공인) 지원 등 경제활동에서 겪는 각종 규제(법령·제도·규정 등) 개선을 위해 ‘국민이 제안하고 개선하는 민생규제 혁신 과제’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공모대상은 생활·경제 등 2개 부문 5개 분야로, 생활 부문은 △출산·육아·저소득층 및 노인 복지 저해 규제사항 등 국민복지 분야와 △교통·주택·의료·교육 생활SOC 등 생활 속 불편사항 등 일상생활 분야다.

      경제 부문은 △청년·경력 단절자 및 노인 등 취업 애로사항 등 취업 및 일자리 분야 △자영업자·소상공인·중소기업 창업 및 고용·영업활동 애로 등 소상공인·중소기업 지원 분야 △신기술·신서비스·신재생에너지·첨단의료 등 규제애로 등 신산업 분야다.

    논 이모작 직불금 신청하세요

      하동군은 논을 활용·관리하는 농업인 등의 소득안정과 농업·농촌 공익기능 및 식량자급률 증진을 위해 내달 12일까지 농지소재지 읍·면사무소에서 2021년도 논이모작 직불금 신청을 받는다.

      2019년까지는 농업(밭고정, 논이모작) 직불금으로 지원이 이뤄졌으나 지난해 직불제 개편에 따라 기존 밭고정 직불금은 기본형 공익직불제로 통합되고, 논이모작 직불금은 선택형 직불제로 분리됐다.

      논이모작 직불금 신청자격은 농업경영체 등록자 중 논이모작 지급대상 농지에 식량 및 사료작물 등을 경작하는 농업인 등이다. 다만 농업 외 종합소득 3700만원 이상이거나 경작 농지가 1000㎡ 미만인 자는 사업 신청에서 제외된다.

    뚝딱뚝딱 횡가이버’장애독거노인 단열지원 봉사

    하동군 횡천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심경보·한정식)는 횡천면 특화사업으로 추진하는 맞춤형 주민생활불편 개선사업 ‘뚝딱뚝딱 횡가이버’의 올해 첫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설 명절 직전 횡천면 구학마을에 거주하는 심한 지체장애 독거노인 가정을 방문해 마루와 방 단열을 위한 창호공사를 실시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겨울철에 심한 찬바람이 들어오고 여름 태풍 때 마루와 안방문까지 몰아치는 비바람으로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독거노인을 주민생활불편 개선사업 대상으로 선정해 이번에 집수리를 추진하게 됐다.

    건강 찾아 걸어요! 꿈을 찾아 나가요

      하동 옥종초등학교(교장 정재분)는 교육부가 전국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상황에서의 감염병 예방교육’이라는 주제로 진행한 공모전에서 학교 건강증진 프로그램 우수사례로 선정돼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옥종초는 코로나19의 상황 속에서도 행복하고 꿈을 찾아가는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가진 옥종 어린이를 기르기 위해 ‘건강 찾아 걸어요! 꿈을 찾아 나가요!’라는 슬로건 아래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옥종초는 먼저 전교생의 건강 실태를 분석한 뒤 이를 바탕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능력을 기르고자 교육공동체를 대상으로 체계적인 보건교육을 실시했다.


    베타뉴스 박종운 (jsj3643@hanmail.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254506?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