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소식

남해군, 적극행정은 계속된다


  • 문경보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2-15 10:19:48

    ▲관광경제국 보고회 장면. ©(사진제공=남해군)

    신규 국도비 사업 발굴·방문의 해 추진계획…국별 보고회
    10일, 관광경제국 팀장급 전원 참석…톡톡 튀는 아이디어 공유
    일회성·형식적 진행 탈피…창의적 사업 발굴로‘적극행정 실현’

    [남해 베타뉴스=문경보 기자] 남해군이 2021년 군정 핵심 목표로 내세운 ‘적극행정’ 기조에 가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남해군은 기존 간부회의 방식을 변경해 소통과 협업의 장으로 정착시켜 나가고 있고, 정부의 최신 정책 트렌드를 군 실정에 맞게 안착시키기 위한 공부와 토론을 간부회의 석상에서 병행하고 있다.

    이에 더해 남해군은 ‘2022년 신규 국도비 사업 발굴 보고회’와 ‘2022 보물섬 남해 방문의 해 성공 추진을 위한 계획 보고회’를 각 국별로 개최함으로써 더욱 내실 있는 정책 발굴의 장을 확대하고 있다.

    군은 당초 지난달 ‘2022 보물섬 남해 방문의 해 추진계획 보고회’와 ‘2022년 신규 국도비 발굴 보고회’를 전 국·과장들이 모인 가운데 개최한 바 있다.

    하지만 정해진 시간에 군청내 모든 부서가 추진계획을 발표함으로써 심도있는 회의가 추진되지 못했다는 진단에 따라, 이달부터 각 국별로 보고회를 개최하기로 하고 그 참석 대상도 팀장급까지 확대했다.

    특히 장충남 군수는 “기존 틀에서 벗어난 창의적인 시책 발굴”을 주문한 바 있다.

    지난 10일 남해군청 대회의실에서는 장충남 군수와 박춘기 부군수를 비롯해 관광경제국(문화관광과지역활성과·해양수산과·체육진흥과) 전 국장·과장·팀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신규 국도비 발굴 보고회’와 ‘남해 방문의 해 추진계 계획 보고회’를 동시에 개최했다.

    각 과별 신규 사업을 공유하고 관광경제국 차원에서 협업할 수 있는 사안을 상호 토론하는 등 뜨거운 열기 속에서 이날 보고회는 진행됐다.

    또한 현업 업무 최일선에서 정책 조율을 담당하는 팀장들이 직접 보고를 하고 과장들과 국장이 상호 협력 방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함으로써 보고회의 질적 수준이 그 어느때보다 높았다는 평가다.

    이날 관광경제국 ‘신규 국도비 사업 발굴 보고회’에서는 △공공문화시설 에너지 저감화 사업 △‘노량에 색을 더하다’ 콘텐츠 기반 조성 사업 △국가어항 어선간이 수리소 신설(미조 북항) △불법어업 근절 드론 시스템 구축 △보물섬 드론레이싱파크 조성 △강진만해역 청정어장 재생사업 등 그린 뉴딜과 스마트화 정책이 접목된 다수의 신규 사업 계획이 보고됐다.

    또한 ‘남해 방문의 해 계획 보고회’에서는 △남해 소개 가이드북(트립풀 남해) 다국어 출판 △광역 테마투어버스 운행 △남해 뚜벅이 투어, 프리가이드 운영 △화전 꾸러미 & 스탬프 투어 △어촌체험마을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 △함께 즐기는 레포츠 로드맵 제작·홍보 등의 신규 시책이 다수 공유됐다.

    장충남 군수는 보고회 석상에서 즉석 토론 의제를 던지는 등 상호 토의를 이끌었으며, 개별 사업 내용 전부를 경청했다.

    장충남 군수는 “좋은 아이디어들이 많이 나왔고, 정책·예산 발굴을 통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그 어느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며 “개별 팀, 개별 과 업무에만 매몰되지 않고 더 크게, 더 높게, 더 길게 정책 추진 상황을 바라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장충남 군수는 “기존의 관행을 무너뜨리는 건 무척 어렵다. 장기적으로 심도 있는 안목으로 갈등을 해소함은 물론 좋은 사업들을 발굴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한편, 10일 열린 관광경제국 보고회에 이어 15일에는 안전건설국, 16일 기획예산담당관·보건소·농업기술센터, 17일 행정복지국 보고회가 각각 열릴 계획이다.

    남해군은 각 국별 보고회에서 제안된 신규 국도비 발굴 계획과 남해 방문의 해 추진계획을 종합해 차질 없는 사업 추진을 이어 간다는 계획이다.


    베타뉴스 문경보 (mkb@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254324?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