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남다른 가성비, 완전방수 V광축 게이밍 키보드 ‘COX CK01V’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1-02 10:29:40

    앱코의 프로 게이밍기어 브랜드 콕스(COX)가 새로운 게이밍 키보드를 출시했다. ‘콕스 CK01V’는 V광축 게이밍 키보드로 게임에서 유용한 빠른 키 응답속도는 물론 압도적인 스위치 수명을 자랑한다. 여기에 완전방수는 물론 게이밍 키보드로는 부족한 점을 꼽기 힘들 정도로 탄탄한 제원을 갖췄다.

    ▲ COX CK01V 게이밍 키보드

    여기에 블루와 화이트, 투톤으로 배치한 디자인은 깔끔하면서 누가 봐도 예쁘다. 블루 LED 백라이트에 측면에는 RGB LED까지 갖춰 디자인까지 놓치지 않았다. 성능과 디자인을 보면 프리미엄 게이밍 키보드지만 3만 원대의 합리적인 가격을 들고 나왔다. 리뷰를 통해 ‘콕스 CK01V’를 살펴보자.

    ■ 블루와 화이트, 두 가지 컬러로 꾸민 디자인

    콕스 CK01V는 2가지 컬러를 키캡을 채택해 포인트를 주었다. 시원하면서도 깜찍한 느낌이다. 화이트와 블루 키캡의 조합으로 앱코만의 디자인을 구현했다. 특히 자주 사용하는 엔터키나 ESC, 방향키 등은 블루 컬러를 배치해 때가 타도 눈에 잘 띄지 보이지 않도록 했다.

    모든 키에 블루 LED 백라이트를 배치했으며 덧붙여 양쪽 측면에는 RGB LED를 채택했다. 덕분에 정면에서봐도 예쁘고 측면에서도 멋스러운 키보드다. 먼저 먼저 키캡에 있는 블루 LED는 깔끔하면서 키캡과 컬러 조화를 맞췄다.

    LED 컬러는 단일 색상이지만 밝기를 조정할 수 있으며, 다양한 LED 모드를 지원한다. Fn키와 숫자 1~5번을 눌러서 게임에서 자주 사용하는 W,A,S,D 키에만 LED를 켜는 ‘게이밍 LED’ 모드를 사용할 수 있고, 원하는 키에만 LED가 들어오는 ‘커스텀 LED’ 모드도 지원한다. 덕분에 원하는 LED 모드를 다양하게 골라볼 수 있다.

    측면 LED는 다양한 컬러를 내는 사이드 RGB LED로 화려함을 더했다. 사이드 LED의 컬러는 전원을 연결하면 스스로 다채로운 컬러를 낸다. 컬러도 변경할 수 있다. 7가지의 단일 컬러를 내도록 하거나 아예 끌 수도 있다.

    키캡은 영구적으로 사용해도 지워지지 않는 이중사출 각인에 폰트가 끊기지 않고 선명한 심리스 디자인을 적용해 전체적인 디자인 완성도가 출중하다. 이중사출 각인과 심리스 디자인은 한글 및 영문 폰트 모두 적용되어 미적 완성도를 높였다.

    멀티미디어 단축키도 갖췄다. F1키부터 F11까지 Fn키와 조합해 사용할 수 있다. 내 컴퓨터나 계산기 앱을 불러오거나 트랙 이동, 볼륨 조정이 가능해 엔터테인먼트나 업무에 유용하게 쓰인다. 다만 심플한 디자인을 위해 키캡에는 멀티미디어 아이콘을 넣지 않았다. 설명서를 보기 전까지는 어떠한 기능이 있는지 알지 못한다. 제품에 포함된 사용설명서를 참고해서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는 미리 외워두어야 한다.

    케이블은 두툼한 PVC 재질 케이블을 채택했다. 내구성이 좋고 패브릭 재질보다 표면이 매끄럽다. 케이블 길이는 180cm로 데스크톱 PC에 사용이 가능한 여유로운 길이다.

    제품 패키지로는 키캡 먼지를 털어내는 브러시와 키캡 리무버, 스위치 리무버, 제품 설명서, PC방을 위한 스티커가 기본으로 포함된다.

    ■ 더욱 빠르고 강력하고 경쾌한 ‘광축 스위치’

    콕스 CK01V는 V광축(옵티컬) 스위치를 채택했다. 광축 스위치는 기계식 접점 스위치보다 더욱 빠른 응답속도로 게이머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V 광축 스위치는 클릭타입으로 기계식 스위치 특유의 쫀득한 키감을 지니면서도 키 압력이 가볍다. 덕분에 힘을 들이지 않고 가볍게 타이핑하는 구름 타법이 가능하다.

    연타가 특히 필요한 게이밍에서도 손가락이 편안하다. 많은 문서를 타이핑해야 할 때에도 가벼워 손가락의 부담이 덜하다. 철컹 소리가 나는 청축 기계식 스위치보다 소음이 훨씬 가벼워 소음에 민감한 이들이나 장소에서도 사용하기 좋다. 타이핑 소리는 작으면서도 특유의 경쾌함을 지녔다.

    스위치 내구성도 남다르다. 1억 회 이상의 뛰어난 클릭 수명을 지녀 많은 입력이 필요한 게이밍 키보드로 잘 어울리며 오랫동안 사용할 업무용 키보드로도 제격이다. 또한 축이 뒤틀리는 것을 방지하는 ‘체리식 스테빌라이저’를 채용해 좋은 키감을 오랫동안 즐길 수 있다.

    퀵스왑 스위치 방식으로 다른 스위치로 교체해 다양한 스위치의 손맛을 즐길 수 있다. 콕스 CK01V는 클릭 타입으로만 출시되었지만 리니어나 넌클릭의 V광축 타입으로 교체해 쓸 수 있다.

    또한 각 열의 높이가 다른 스텝스컬쳐2 디자인을 채택해 장시간 사용에도 손목이 편안하도록 했다. 덕분에 장시간 업무를 위한 키보드로도 잘 어울린다.

    스위치가 고장이 났을 경우 해당 스위치만 간단히 교환해서 쓰면 된다. 덕분에 스위치가 고장났을 경우 AS를 맡기지 않고 간단한 교체가 가능하며 특히 PC방에서 신속한 수리가 가능한 것이 매력이다.

    스위치 교체는 패키지에 포함된 키캡 리무버를 통해 키캡을 열고, 기본으로 포함된 스위치 리무버를 통해 스위치를 빼낼 수 있다. 교체할 키 스위치를 다시 넣고 키캡을 장착해 마무리하면 된다. 스위치의 교체는 전문 작업이 없이 기본 도구만으로도 간단히 완료할 수 있다.

    콕스 CK01V는 게이밍 키보드 제원도 탄탄하게 갖췄다. 먼저 104키 모든 키에 대한 동시입력을 지원한다. 자주 쓰이는 몇 개의 키에만 동시입력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키에 무한 동시입력을 지원해 어떠한 조합이든 모든 키보드 입력이 가능하다.

    키보드와 PC간 초당 1,000번의 데이터를 주고받는 ‘1000Hz 폴링레이트’를 지원해 빠른 입력이 필요한 게이밍 필요에 적합한 제원을 갖췄다.

    ■ 커피를 쏟았다? 완전 방수로 걱정 없다

    콕스 CK01V는 나노 코팅을 통한 키보드의 완전 방수 기능도 지녔다. 일반적인 방수가 아닌 IP68 등급의 완전방수를 지원한다. 당연히 물이나 음료수를 쏟는 정도로는 고장이 나지 않는다. 덕분에 끈적한 탄산 음료 및 진한 커피를 키보드로 쏟았다면 물로 깔끔하게 씻어낼 수 있다.

    바닥면에는 배수홀이 있어 키보드에 물이 고이지 않고 바닥으로 빠진다. 세척은 흐르는 물로 키보드를 세척한 후 제품 물기를 간단히 제거하고 자연 건조로 키보드를 말리면 된다. PC방 등 다수의 게이머가 사용하는 험난한 환경에서 제 역할을 톡톡히 한다. 또한 방진 기능으로 먼지 등 오염 물질을 유입을 막아내 더욱 청결한 키보드 사용이 가능하다.

    ■ 가성비 그 이상의 게이밍 키보드

    앱코의 게이밍 키보드의 성능이 탄탄하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이번 신제품 ‘COX CK01V’의 가성비는 대단할 정도다. 투톤 컬러 디자인에 사이드 RGB LED까지 더해 디자인적으로 원가 절감의 흔적은 보이지 않는다.

    여기에 V 광축과 체리식 스테빌라이저, 완전무한 동시입력 등 게이밍 키보드 성능도 탄탄하다. COX CK01V는 완성도와 가격까지 꼼꼼히 따져 볼수록 현재 구할 수 있는 더할 나위 없는 게이밍 키보드로 보인다. 오픈마켓 기준 3만 9,000원에 판매 중이며 앱코를 통해 1년 무상보증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