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소식

[부산소방 브리핑] 무허가위험물 사용 의심업체 불시단속 실시 등


  • 정하균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10-30 14:57:28

    ▲ 부산소방재난본부는 지난 19일부터 2주간 위험물단속 특별점검반 4개조를 편성해 부산 전 지역의 무허가 위험물 저장·취급 의심업체 85곳을 대상으로 불시단속을 실시해 총 7곳을 적발했다고 30일 밝혔다. © (사진제공=부산소방재난본부)

    ◆ 무허가 위험물 저장·취급 의심업체 85개소 총 7건 위반사항 적발

    [부산 베타뉴스=정하균 기자] 부산소방재난본부는 지난 19일부터 2주간 위험물단속 특별점검반 4개조를 편성해 부산 전 지역의 무허가 위험물 저장·취급 의심업체 85곳을 대상으로 불시단속을 실시해 총 7곳을 적발했다고 30일 밝혔다

    단속결과, 허가를 받지 않고 톨루엔(1석유류) 등을 지정수량(200리터)의 18배인 약 3600리터를 보관하다 적발된 A업체와 메틸에틸케톤(제 1석유류) 등을 지정수량(200리터)의 9배인 약 ,800리터를 보관한 B업체를 포함한 7곳을 형사입건하고 경미한 사항을 위반한 15개 업체는 현지시정 조치했다.

    이와 같이 지정 수량 이상의 무허가 위험물을 저장·취급하는 행위를 하다 적발될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된다.

    또한 위험물 단속과 병행해 부산소방재난본부에선 위험물 관련제도 홍보 및 저장·취급사항에 대한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변수남 소방재난본부장은 "지속적인 단속과 동시에 현장안전컨설팅 및 안내문 발송 등을 통해 무허가 위험물 시설의 제도권 편입과 안전관리에 계속적으로 힘쓰겠다"고 말했다.

    ◆ 금정소방서 불시 긴급구조통제단 훈련 실시

    금정소방서는 30일 동절기를 맞아 대형 재난상황을 가정해 위기대응방법 숙달 및 통제단 요원의 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불시 긴급구조통제단 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준수해 ▲관내 공동주택 축대붕괴 ▲수난사고 ▲교통사고 등 동시다발 상황을 부여, 다수 사상자 발생, 긴급구조통제단이 가동되는 상황을 가정했다.

    주요내용은 ▲긴급구조통제단장 현장지휘 및 각 부·반장 중심 위기관리 ▲상황변화 따른 목표수립 및 임무 재지정 등 기능 중심 통제단 운영 ▲언론브리핑·대중정보계획·상황판단회의 및 현장 단계별 조치사항을 중점으로 진행됐다.

    김우영 금정소방서장은 "불시훈련을 통해 예고없이 발생하는 재난에 대한 철저한 사전준비로 개인별 임무를 숙지하고 현장상황에 따라 신속·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직원 모두 최선을 다하자"고 전했다.

    ◆ 해운대소방서, 매월 첫째주 수요일 안전점검의 날

    해운대소방서가 오는 11월부터 매월 첫째 주 수요일을 '안전점검의 날'로 지정·운영 한다.

    '안전점검의 날'에는 근무교대 시간을 활용, 각 안전센터(구조대) 별로 안전사고 예방 스트레칭, 동료 간 개인보호장비 상호점검, 자체 선정한 안전구호 제창을 통해 안전 의식을 제고한다.

    그리고 소방활동 시 현장안전담당의 역할 강화 및 현장 안전관리 표준지침(SSG) 교육을 중점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하종봉 해운대소방서장은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의 안전을 담보하기 위해선 먼저 대원들의 안전이 전제돼야 하므로, 현장활동 중 대원들의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사하소방서, 교통사고 인명구조훈련 실시

    사하소방서는 30일 장림동 소재 삼호그린종합폐차장에서 자동차 연쇄추돌사고로 다수사상자가 차량 내에 갇혀있는 상황을 가상한 교통사고 인명구조훈련을 실시했다.

    이날 훈련은 실제 교통사고현장 상황에 맞게 ▶차량 유형별 대응 절차 준수 ▶상황별 요구조자 구조 ▶유압장비를 활용한 구조기법 숙달 ▶교통사상자 외상응급처치법 등 다양하고 복잡한 교통사고에 대비한 훈련으로 진행됐다.

    강호정 사하소방서장은 "실전과 같은 훈련을 통해 소방대원의 안전을 확보함과 동시에 현장대응능력을 강화해 부산시민의 안전지킴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베타뉴스 정하균 기자 (a1776b@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238604?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