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강력한 가격대 성능비를 갖춘 노트북, LG 울트라PC 13UD50N 티앤티정보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10-21 15:39:35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IT기기들이 일상생활에서 활용되면서 PC의 사용률이 점차적으로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지만 문서를 만드는 등의 데이터는 창조하는 일에 있어서는 여전히 PC나 노트북이 중심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편의성을 비롯해 다양한 작업을 멀티태스킹 기반으로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는 점 또한 장점으로 학생들이나 직장인들이 노트북을 선호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동시에 다수의 프로그램을 띄워 동시에 연계성 있는 작업들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윈도우 기반으로 프로그램끼리의 파일 호환성도 아주 높다는 점도 노트북을 선호하는 이유 중에 하나이다.

    LG전자가 출시한 울트라PC 13UD50N은 보급형 노트북으로써 10세대 인텔 코어 i3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FHD 해상도, IPS 광시야각, 8GB DDR4 메모리, 256GB 용량의 SSD 등 부족함 없는 스펙을 가지고 있으며 1.3kg의 가벼운 무게, Wi-Fi 6(802.11ax) 지원 등 높은 휴대성과 최신 규격으로 무장된 제품으로 바로 지금 알아볼 모델이다.

    ■ 1.3kg의 가벼운 무게, LG 울트라PC 13UD50N

    LG 울트라PC 13UD50N은 실버 컬러를 베이스로 심플한 외형을 가지고 있다. 알루미늄 소재의 외형, 각 모서리가 라운딩 처리되어 있어 휴대성을 고려한 단단함과 가벼움을 준다. 13인치 사이즈에 1.3kg의 무게로 적은 부피와 가벼운 무게를 가지고 있어 부담없이 휴대가 가능하다.

    ▲ 울트라PC 13UD50N

    이러한 LG 울트라PC 13UD50N은 단아한 느낌을 주며 휴대성을 고려한 제품임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 울트라PC 13UD50N의 좌측면 포트 구성

    좌측으로는 전원을 시작으로 USB 3.1 두 개와 USB 2.0 기반의 마이크로 USB 포트가 자리잡고 있다.

    ▲ 울트라PC 13UD50N의 우측면 포트 구성

    우측으로는 MicroSD 메모리 슬롯, 이어폰, USB 3.1, HDMI, 캔싱턴락이 자리 잡고 있다. 여유로운 USB 포트와 외부 디스플레이 활용을 위한 HDMI 지원 등 만족스러운 확장성 그리고 캔싱턴락을 통해 카페나 도서관 등에서의 분실 위험을 최소화하고 있다.

    HDMI 포트를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어 별도의 젠더 없이 활용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업무용이나 프리젠테이션 업무가 많은 직장인이나 학생들에게 유용하다.

    ▲ 울트라PC 13UD50N의 밑면

    상단은 심플하게 LG 로고만이 각인되어 있으며 하단은 각 모서리에 미끄러짐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있으며 하단에는 에어홀이 위치한다.

    디스플레이는 13인치, FHD 해상도를 지원하는 패널이 장착되어 있으며 디스플레이 상단에 웹캠이 장착되어 있다. IPS 패널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작업 각도에 상관없이 균일한 색 표현력을 가지고 있어 작업 환경의 편의성을 제공한다.

    ▲ 우측 상단에 LED 및 전원 버튼 위치

    ▲ 넓게 구성된 터치 패드

    우측 상단에 충전, 로딩, 전원 상태를 알려주는 LED를 포함해 작동 상태를 알려주는 LED가 위치하고 있으며 전원 버튼이 자리 잡고 있다. 키보드는 팬타그라프 타입의 풀사이즈 80키 구성으로 되어 있어 키 입력에 있어 PC와 크게 다르지 않는 구성으로 문서 입력이나 작성에 부담이 적다. 하단에는 터치패드가 자리잡고 있어 마우스 대용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키감은 부드러운 키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며 키가 깊지 않아 편하게 타이핑 작업을 할 수 있다.

    ■ LG 울트라PC 13UD50N의 성능

    LG 울트라PC 13UD50N은 10세대 인텔 코어 i3-10110U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2개의 코어와 4개의 쓰레드를 가지고 있으며 2.1GHz의 기본 클럭, 4.1GHz의 터보 클럭을 가지고 있다. i3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4개의 쓰레드를 갖추고 있고 최대 4.1GHz 클럭으로 동작하는 성능으로 인해 일상적인 업무나 작업에 있어 부족함 없는 모습을 보여준다.

    ▲ 10세대 인텔 코어 i3 프로세서

    이러한 10세대 인텔 코어 i3 프로세서는 인텔 프로세서가 가진 저전력 설계로 인해 이전 세대에 비해 늘어난 작업 시간도 매력적인 부분이라고 하겠다.

    ▲ NVMe SSD를 통한 강력한 스토리지 성능

    LG 울트라PC 13UD50N은 NVMe SSD를 스토리지로 사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강력한 성능과 더불어 저전력을 꾀하고 있다. 최대 3,500MB/s의 읽기 성능 그리고 2,350MB/s의 쓰기 성능은 부족함 없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대용량 파일 전송이나 데이터 저장에 있어 스트레스 없이 쾌적하게 사용 할 수 있다.

    ▲ 인텔 AX201로 최신 Wi-Fi 6(802.11ax) 지원

    또한 인텔 AX201 칩을 통해 최신 무선 규격인 Wi-Fi 6(802.11ax)를 지원한다. 카페나 도서관 등 야외에서 인터넷 접속 시에 빠른 접근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부분으로 보급형 노트북에 속하지만 최신 기술을 적용하여 외부 접속에 쾌적함을 제공한다.

    거리두기로 인한 재택근무 환경이 빈번해지는 상황에서 클라우드나 NAS를 통한 작업이 일상화되고 있어 최신 무선 규격 지원은 반길 만한 요소이다.

    ▲ 3D Mark Sky Diver를 통한 DirectX 11 테스트

    LG 울트라PC 13UD50N은 10세대 인텔 I3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그래픽 코어에 대해서는 별도의 그래픽 코어가 아닌 인텔 그래픽 코어를 사용하고 있어 그래픽 성능에 있어 게이밍을 위한 모델은 아니다.

    3D Mark는 다양한 형태의 PC를 테스트 할 수 있는 항목을 제공하고 있으며 3D Mark Sky Diver은 DX11 기반의 보급형 PC 및 노트북을 테스트하는 항목이다. LG 울트라PC 13UD50N의 테스트 결과를 보면 3364점으로 준수한 스코어를 보여주고 있다.

    ▲ 3D Mark Night Raid를 통한 DirectX 12 테스트

    역시 마찬가지로 3D Mark Night Raid는 DX12 기반의 보급형 PC 및 노트북 테스트를 위한 항목으로 게임을 위한 최신 그래픽 기능을 접할 수 있으며 LG 울트라PC 13UD50N의 결과를 보면 4,012 스코어로 준수한 결과를 보여준다. 이를 통해 DX11보다는 DX12에서 나은 성능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간단한 게임 정도는 LG 울트라PC 13UD50N을 통해 즐길 수 있음을 보여준다.

    ▲ PC Mark 8 테스트 결과

    LG 울트라PC 13UD50N의 그래픽 성능에 대해 논했지만 실질적으로 LG 울트라PC 13UD50N는 일상 업무나 문서 작업, 인터넷, 동영상 감상 등에 무게 중심을 두고 있다. 그렇기에 3D Mark의 테스트 결과를 통해 제품을 평가하기보다는 PC Mark와 같이 PC나 노트북의 전반적인 성능을 체크하는 벤치 프로그램을 통해 논하는 것이 적절하다.

    PC Mark 8에서의 테스트 결과를 보면 3,418 스코어를 보여주고 있으며 부족함 없는 모습을 보여준다.

    ▲ PC Mark 10 테스트 결과

    이러한 결과는 PC Mark 10에서도 마찬가지로 가볍게 들고 다니며 학교나 카페 등 외부 활동을 하는데 작업하기에 부족함 없는 성능을 보여준다. 실제 테스트 결과를 보면 3,267 스코어로 이를 보여준다.

    ▲ 넷플릭스 구동 테스트

    배터리에 있어 LG 울트라PC 13UD50N은 51Wh의 평판형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다. 여타 고성능 노트북에 비해 다소 낮은 배터리 용량을 갖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넷플릭스 구동 테스트시에 7시간 이상의 구동시간을 보여주고 있어 준수한 결과치를 보여주고 있다.

    넷플릭스의 경우 Wi-Fi를 비롯해 디코딩 작업을 꾸준히 해주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로드가 걸리게 되는데 이러한 부분에 있어 최대 밝기 상태에서도 7시간 이상의 구동시간을 갖추고 있어 부담없이 휴대하며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20% 이하로 배터리가 떨어질 경우 에너지 절약모드로 변경되어 사용시간을 더욱 늘려준다.

    ■ 간편한 휴대성 그리고 효율성을 제공하는 LG 울트라PC 13UD50N

    LG 울트라PC 13UD50N은 1.3kg의 간편한 휴대 그리고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간단한 문서나 작업이나 인터넷, 동영상 감상을 가능하게 하는 보급형 노트북이다. 10세대 인텔 프로세서를 통해 효율적인 작업을 가능하게 하며 4 쓰레드를 가진 i3 프로세서를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그리고 LG 울트라PC 13UD50N은 60만원대라는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어 부담 없이 노트북을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한다. 고성능을 추구하면 가볍게 100만원이 넘어가는 현실에서 LG 울트라PC 13UD50N은 휴대성이라는 장점을 제공하면서도 효율성을 극대화한 모델이다.

    알루미늄 재질의 내구성, NVMe 기반의 빠른 SSD, HDMI를 기본으로 제공하는 점은 LG 울트라PC 13UD50N이 어필하고자 하는 소비자층이 분명함을 보여준다. 그리고 실제 7시간 이상의 넉넉한 구동시간은 어댑터 없이 하루를 충분히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점에서 강력한 가격대성능비를 갖춘 모델이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