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소식

군산대WISET사업단, 2020 GEW 행사 개최


  • 방계홍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08-14 17:33:33

    ▲ 여성공학인 특강 김화경대표© 군산대

     지역 여성 공학인 육성을 위한 밑거름 역할 톡톡

    군산대 WISET(Women in Scien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사업단(단장 박성신)은 13일 군산중앙여자고등학교에서 여고생 40여 명을 대상으로 “2020 Girls’ Engineering Weeks”(이하 GEW) 행사를 개최했다.

    전국 9개 WISET지역사업단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재)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를 중심으로 매년 ‘여학생 공학 주간’을 정하여 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는 8월 10일~22일을 공학 주간으로 정하고, 사업단별로 이 중 하루를 선택해 GEW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전북지역 WISET사업 주관대학인 군산대학교는 13일을 ‘여성공학인의 날’로 정하고, 공학분야에 대한 비전 및 전공별 소개를 통해 도내 여고생들에게 공학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올해 GEW 행사는 코로나-19 확산을 고려해 고등학교로 직접 찾아가는 방식으로 개최되었다. 40여 명의 학생이 거리두기를 하며 좌석을 배정받고, 행사 시작 전 손 소독과 발열 체크를 철저히 하는 등 개인 방역 수칙을 준수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프로그램은 대면·비대면 방식을 채택하였다. 또한 실시간 온라인 방송 송출(군산대학교 유튜브 채널 활용)도 동시에 진행하여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행사는 곽병선 군산대학교 총장의 격려사를 시작으로, 로켓뷰 김화경 대표의 ‘여성공학인 CEO, 그리고 기업가 정신’을 주제로 한 특강으로 이어졌다.

    김화경 대표는 삼성전자의 사내벤처 육성프로그램인 C랩(Creative LAB) 출신으로 삼성전자에서 8년 가까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일한 여성공학인이다. IT시장을 더 잘 알기 위해 이후 스웨덴 왕립공대에서 HCI 관련 석사학위를 취득하였고, 현재는 애플리케이션 ‘찍검’을 개발한 로켓뷰 대표이다. 김화경 대표에 대한 이력과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강연은 여고생들의 열띤 관심과 질문을 받으며 많은 환호가 이어졌다.

    특강 후 학생들은 미래형자동차공학과, 해양생물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생물학과, 건축공학과의 전공별 ‘선배와의 톡톡톡’ 시간을 통해 대학교 재학생들이 학과 설명을 해주는 멘토링 시간을 가졌다.

    참가 학생들은 이공계열 진학과 관련하여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유익하고 뜻깊은 경험이었다고 참가 소감을 밝혔다.

    GEW는 공학 분야에 관심을 가진 지역 여고생들에게 공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멘토링을 통해 공학 분야에 대한 친밀감을 높이는 등 진로 선택 시 도움을 주고 있다.

    ‘여학생 공학 주간’은 2011년부터 매년 진행되고 있으며, 지역 여성공학인 육성을 위한 밑거름 역할을 하고 있다.


    베타뉴스 방계홍 기자 (chunsapan2@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222487?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