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서영교 행안위원장, 중대본 방문…집중호우 피해 상황 논의


  • 곽정일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08-11 10:12:05

    ▲ 국회 행정안전위원장인 서영교 의원과 야당 간사인 통합당 박완수 의원이 10일 오전 집중호우 피해 및 태풍 대처상황을 보고 받기 위해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를 방문해 대화하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베타뉴스=곽정일 기자] 서영교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은 10일 국회 행안위원회 여야 위원들과 호우 피해와 관련한 중앙대책본부를 방문해 화상으로 현황보고를 받고, 관계자들을 격려하며 대책을 논의했다.

    이번 현황보고는 제5호 태풍 장미·기상특보·피해현황·응급복구 현황·향후 조치계획 등으로 이뤄졌으며,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과 경찰청 차장·소방청장이 직접 화상으로 보고했고, 화상보고는 세종시 등 각자의 업무위치에서 진행됐다.

    국회 행안위에서는 서영교 위원장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김민석‧김영배‧양기대‧오영환‧이해식 위원과 미래통합당 박완수(간사)‧김형동‧이명수 위원, 정의당 이은주 정의당 위원 등 여야의원 10명이 참석했다.

    서영교 위원장은 인사말에서 “유난히 긴 장마와 집중호우로 인해 유명을 달리하신 31분과 유가족 여러분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또한, 피해를 입은 모든 국민에게도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신속하게 정상적인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위해서 중대본을 포함한 경찰·소방관· 군인 등 재난 담당 부처 관계 공무원, 자원봉사자 등 노고를 아끼지 않으시는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린다”고 격려했다.

    김계조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보고를 통해 “이번 집중호우가 지속되면서 피해가 크다. 인명피해가 50여명으로 집계되고, 이재민이 7천여명 가까이 된다. 시설피해 역시 14,000여건에 이르고 있다”고 밝히며 “다행히도, 응급복구가 원활하게 진행되어 65%에 달하지만, 국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더 강력한 대비책과 복구를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완수 미래통합당 행안위 간사는 “정부가 적극적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유관 기관과 지자체 등의 협력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고, 이명수 의원은 “특히 민간인력과 장비를 이용해 선조치 후보고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특별재난지역 선포와 함께 재난지원의 폭을 넓힐 필요도 있다”고 뜻을 전했다.

    마무리 발언에서 서 위원장은 “앞으로는 더 강력한 대비책과 복구가 필요하다. 강물이 범람하고 약해진 지반으로 인한 산사태 염려와 침수 지역에 저수지 댐으로 인한 홍수 염려도 크다. 위기경보가 심각단계인 만큼 선제대응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응급복구도 서둘러 진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늘 회의에서는 재난복구와 예방에 여야가 함께 힘을 모으고, 특별재난지역 추가 선포도 최대한 앞당기자고 입을 모았다. 재난복구를 위한 예산을 마련하고 피해액 추산과 함께 추경도 검토할 수 있도록 하자는 의견과 더불어 무엇보다 인명이 중요하기 때문에 관계공무원을 포함한 모든 국민의 생명을 지켜야 한다고 의견을 함께했다.

    한편, 이번 집중호우에 대한 향후 대책으로는 취약시간 산사태 및 급경사지 붕괴, 실종자 수색 및 구조를 철저히 하되 구조대원의 생명도 고려, 인명피해 우려지역에 대한 예방, 이재민 및 유가족 등에 심리상담 지원, 태풍으로 인한 재피해 방지 총력 대응이 논의됐다.


    베타뉴스 곽정일 기자 (devine777@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220175?rebuild=on